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주영 Nov 13. 2023

첫 108배

종교가 없다.

절에 도착했을 때, 108배를 할 생각은 아니었다.

다만 평소보다 조금 더 지쳐있을 뿐이었다.


커다란 부처님 아래에서 머리를 조아리고 이마를 땅에 대기를 108번 반복하면서 샘솟았던 간절한 마음은 삶에 대한 애착이었다.


‘살려주세요.’

‘제발, 나를 이 구렁텅이에서 꺼내주세요.‘


절을 하며 눈물이 흐르다 어느 순간엔 감정이 사그라들었다. 108번의 절을 끝냈을 때엔 눈물이 말라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사라지지 않는 기억을 품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