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거짓말을 한다> 세스 다비도위츠
온라인 세상에서는 사람들의 행동이 잘 보이지 않는다.
더 이상 대중매체는 정확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하지 못한다.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페이스북, 위키피디아, 극우 커뮤니티 등
여러 매체에서 같은 사람이라도 완전히 다른 행동을 한다.
온라인 매체에 대한 메타인지가 필수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버블안에 고립된 줄 모르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잘못된 판단을 한다.
모두 거짓말을 하는 이유다.
온라인 세상에서 통찰력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노력을 해야 한다.
온라인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대단한 분석모델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능동적으로 정보수집을 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