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Jul 28. 2023

[초보 마케터 일지] SEO의 친구 ASO

ASO는 앱스토어최적화입니다.

지난번에 이야기한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다.

그렇다면 ASO는 무엇일까?

ASO는 앱 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다!


앱이 있는 회사라면 잘 알고 있겠지만

네이버, 구글 같은 검색 엔진처럼 앱 스토어도 검색 상위 노출이 중요하다.

앱이 잘 보여야 다운로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SEO에 대해 이야기한 김에, ASO도 짚고 넘어가 보려 한다.


애플 앱 스토어에 '은행'을 검색했을 때 화면. ASO 목표는 광고 외 최상단 노출이다



"검색 최상위로 올려주세요"

회사에서 앱을 출시했다. 우리 팀은 기존 웹 고객을 앱으로 옮기고, 새로운 고객을 앱으로 유도하기 위한 'Web to App 캠페인'을 시작했다. 그중에서 나는 양대 앱 스토어(구글, 애플)의 ASO를 맡게 되었다. 오늘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보통 ASO라 하면 양대 앱 스토어인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 노출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두 곳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우선 공통점. 앱 스토어에 앱을 등록할 때 입력해야 하는 필수요소가 있다. 양대 앱 스토어는 거의 비슷하다. 필수요소와 각 요소별 ASO를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해 봤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왼)와 애플 앱스토어(오)에 '쇼핑'을 검색했을 때 화면. 최상위 노출 앱이 다르다.



① 앱 이름(텍스트) / 앱 로고(이미지)

- 단순할수록 좋다

- 알아보기 쉽게 만들어야 한다


② 가격

- 무료 or 유료


③ 갤러리(이미지)

-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갤러리를 활용해 보도록 노력하라(애플 최대 10장 / 구글 최대 8장)

-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조건 첫 이미지에 넣기!

- 검색에 걸리는 이미지 수를 생각해 만든다(애플 3장 / 구글 4장)

- 스크린샷에도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④ 키워드(양 앱 스토어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아래 추가 설명 예정)


⑤ 앱 설명

- 앱 설명은 SEO와 비슷하다. 노출이 목표인 키워드를 본문에 꼭 넣어야 한다.

- 첫 부분에 많은 정보를 줘야 한다. 

([더보기] 위로 보이는 정보만 보고 앱을 판단하는 사용자가 많기 때문)

 

⑥ 카테고리

- 애플 2개, 구글 1개 설정이 가능하다

- 관련 없는 카테고리 선정 시 제재를 받을 수 있다



ASO로 세분화된 키워드 상위 노출부터 노려보자. 사진은 '남성 쇼핑몰' 검색 화면으로 '쇼핑' 검색 화면과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애플 앱 스토어에만 있는 'OO 키워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키워드'다. 키워드란 앱을 설명하는 짧은 글귀이자 앱 이름, 로고와 함께 최상단에 노출되는 정보를 말한다. 


애플 앱스토어 키워드는 제목 / 부제목 / 내용으로 나뉜다. 제목은 앱의 이름, 부제목은 앱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를 넣는 것이 좋다. 최대 30자로 보통명사, 고유명사는 사용 불가하다. 내용은 위에 설명한 앱 설명을 말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분류가 없다. 제목만 작성하는데, 눈에 띄는 개성 있는 이름을 최대 255자 안에서 작성해야 한다. 보통 30자 이내로 정하는 경우가 많다.


두 앱 스토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등록 키워드'다. 애플에는 있고 구글에는 없다.

애플 앱스토어의 등록 키워드는 웹의 메타태그 역할을 한다. 


메타 태그(meta tag): 웹페이지가 담고 있는 콘텐츠가 아닌 웹페이지 자체의 정보를 명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HTML 태그


키워드를 넣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다.

    - 타사(경쟁사), 유명인사 이름 사용 불가(제재를 받을 수 있음)

    - 특수문자 사용 불가

    - 문장보다 단어, 연결어보다 명사 추천

    - 앱 설명에 들어간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자제할 것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앱 등록 단계에서 ASO는 지킬 만큼 지켰다고 볼 수 있다.

SEO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ASO는 SEO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핵심이다. 계속 자사 앱을 검색해 보고,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유도할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키워드 개선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추가로 앱 등록 이후에는 별점, 리뷰도 ASO에 영향을 준다. 고객들의 호의적인 리뷰를 받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초보 마케터 일지] SEO 아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