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oken Econom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den Apr 07. 2018

Token Economy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는 이유

Cryptonetworks는 무엇이고, 왜 Token 기반인가?

블록체인 혹은 Cryptonetworks 를 이야기하면서, Token economy를 제외할 수 없습니다.


그리 어려운 개념은 아니지만, 아직 그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도 대다수 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소 내용의 깊이는 낮지만

기본적으로  Cryptonetworks는 무엇이고, 왜 Token 기반인지에 대해 Union Square Ventures에서 친절히 설명해둔 자료가 있어, 번역하여 옮겨 둡니다.


✓ 원문 보러가기


Cryptonetworks는 무엇이고, 왜 Token 기반인가?


크립토네트워크는 인터넷 3.0 입니다.


크립네트워크는 데이터의 저장, 계산, 그리고 상호작용하는 여러 응용프로그램들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의 상단에 구축된 탈중앙화된 분산형 네트워크입니다. 


원래의 인터넷은 'Prodigy' 였으나, 오늘날 중앙 집중화된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등)으로 변해왔습니다.


토큰은 크립토네트워크가 작동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토큰(암호화폐(cryptocurrency) 또는 암호자산(cryptoasset)이라고도 함)은 크립토네트워크의 내부 통화 및 그것들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센티브 메커니즘입니다. 토큰은 통화(화폐), 상품 및 유가 증권의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크립토네트워크가 작동하려면, 토큰이 네트워크 이용자와 참가자 사이에 널리 배포되어야 합니다.


정의


“Public” or “Open” Networks


이 문서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은 소위 이야기하는 “Public” 또는 “Open” 크립토네트워크에 한합니다. 이러한 용어는 다소 유동적으로 해석되지만, 우리가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Open source and "forkable" : 네트워크의 전체 소스 코드는 오픈 라이선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경쟁 복사본을 만들어 실행할 수 있습니다.

Open to all participants : 제한된 접근이 허용되는 소위 '허가제인' 네트워크가 아니고, 네트워크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드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Utility” vs. Investment Function


일부 크립토네트워크와 그것들과 관련된 토큰들은 명시적으로 투자처럼 기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즉, 명시적 이익 공유 또는 자산 소유 기능이 있습니다. 


이 문서는 네트워크의 주목적이 파일 저장, 계산, 사진 공유 등과 같은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 소위 "유틸리티" 네트워크 및 관련 토큰에 대한 논의로 제한됩니다. 


An Ecosystem, Not a Company


원래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각 크립토네트워크는 회사가 아닌 생태계입니다.


크립토네트워크는 처음에는 단일 그룹이나 회사에 의해 설계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참가자 ( "유효성 검사자"와 같은 일부 크립톤 네트워크에는 다른 역할이 있지만 "광부, 채자"라고도 함)는 독립적 인 행위자이며 각 참가자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트워크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카피하여 실행합니다. 


다음에서 살펴볼 바와 같이, 각 크립토네트워크가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는 저수준 컴퓨팅 기능에서부터 고급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Many Applications


오늘날 크립토네트워크의 무대는 1995년 인터넷이 존재했던 단계와 유사합니다. 정보가 제한적인 기본 웹사이트는 있지만, 광대역 액세스는 없고, 아마존, 넷플릭스 등과 같은 광범위한 전자상거래에 필수적인 결제 도구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제 계산 및 파일 저장과 같은 하위 수준 도구의 신속한 개발 과정을 보고 있으며, 상위 수준의 응용 프로그램이 짧은 간격으로 등장할 것을 기대합니다.


이 부문의 초기 초점은 결제와 같은 금융 어플리에키션에 대한 것이었지만, 크립토네트워크는 구글, 드롭박스, 페이스북, 아마존 및 기타 회사에서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 크립토네트워크에는 일반적으로 고유한 토큰이 있으므로 중요한 기능은 여러개의 크립토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내에서 또는 응용 프로그램 간에 토큰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 공유 앱은 파일 저장을 위해 Filecoins,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Ether, 보안 기능을 위한 ZEP를 구매, 사용, 교환해야 할 수 있습니다.



Decentralized


탈중앙화는 크립토네트워크의 중용한 아키텍처입니다. 왜냐하면, 원래 인터넷의 아키텍처 처럼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혁신 : 설계상, 크립토네트워크는 모든 혁신가에게 열려 있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의 탄생과 유사한 혁신의 물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쟁 : 크립토네트워크는 오픈소스와 "forkalbe" 아키텍처로 인해, 기술 및 금융 부문에서 집중된 시장 권력에 대한 자연스러운 햇지(hedge)입니다. 구글 또는 아마존을 "포크(fork)"하고 자신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크립토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무결성 및 보안 : 크립토네트워크는 단일 당사자가 조작할 수 없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불변 원장(블록체인이라고 하는)을 제공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혁신입니다.


토큰은 이러한 탈중앙화된 독립 행위자가들이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기 위한,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Consensus


크립토네트워크의 주요한 혁신은 중앙 통제 당사자가 부재함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의 '상태'에 대한 합의에 이르는 능력입니다. 


'작업증명(Proof of Work)','지분증명(Proof of Stake)', 'Proof of space-time'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합의를 이룰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합의 프로세스에 따라 모든 토큰이 '회소한' 자산이며, 토큰 전송의 분산 원장(종종 블록체인)이 항상 최신이며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토큰의 실제 가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각 네트워크의 원장은 또한 효과적으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가 안전하게 저장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토큰은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특히 'POS' 네트워크에서 다른 중요한 역활을 수행하므로 합의 프로세스의 핵심입니다.



Governance


각 크립토네트워크는 독립적인 참여자들의 생태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거버넌스라고 알려진 기술 및 정책 결정 프로세는 일방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전통적인 기술회사의 프로세스와 상당히 다릅니다. 


'Open' 또는 'Public' 크립토네트워크는 경쟁 네트워크를 실행하기 위해 누구나 복사하거나, 포크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코드에서 실행됩니다. 무엇보다고 크립토네크워크를 포크하고 동일한 작업 복사본을 만드는 기능은 네트워크 관리에 강력한 체크와 균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 또는 구글의 사용자들과 투자자들이 회사의 의사결정을 승인하지 못하겠는 경우, 완전한 복사본을 만들고 직접 경쟁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이것이 크립토네트워크 내의 다이나믹함입니다. 


토큰은 거버넌스 프로세스에서, 예를 들어 거버넌스 참여의 일환으로 토큰을 홀드하거나 'staking'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The Central Role of Tokens


이전 에서 보았듯이, 토큰은 전체 크립토네트워크를 묶는 역할을 합니다.


각 크립토네트워크의 경우, 토큰은 내부 통화(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소비함)와 서비스 제공 동기(채굴자 및 기타 참가자가 서비스 제공과 교환하여 토큰을 받는) 역할을 하며 또한 각 크립토네트워크의 합의, 보안 및 거버넌스 프로세스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사용자가 토큰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크립토네트워크는 네트워크 가치를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광범위하게 배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집니다.


토큰은 다양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 크립토네트워크의 여러 측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Broad Alignment and Shared


네트워크 참여자(채굴자, 유효성 검사자, 위원회, 개별 사용자 등)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작업할 때, 토큰을 얻고, 토큰은 일반적으로 크립토네트워크가 유용해짐에 따라, 더 유용해지기 때문에,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가 네트워크가 더 기능적이고 더 가치있게 만들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크립토네트워크는 전통적인 기술 회사 보다 상호 소유 회사, 협동 조합 또는 신용 조합과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우 다른 구성 모델을 제공합니다. 


요약하면 : 


크립토네트워크는 인터넷 기반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입니다.

이들은 새로운 특성, 구체적으로 혁신, 경쟁 및 정보 보안 증가 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 관계자를 위한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토큰은 작업의 모든 측면에서 필수적입니다.




Launching a Cryptonetwork

: Typical Workflow


Pre-Launch


개인, 그룹 또는 회사는 새로운 크립토네트워크, 디지털서비스 및 내부 토큰을 설계합니다. 

그들은 주식 자금 조달의 형태로 투자를 할 수도 있고, 네트워크 토큰을 미리 판매할 수도 있고, 외부 자본을 전혀 요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비트코인의 경우처럼)


Live Network


네트워크의 소스코드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유롭게 복사 및 수정할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센스에 따라 게시됩니다.


원래 설계자 외에 다른 행위자는 '노드'를 작동시키고 코드 베이스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하여 네트워크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네트워크가 작동하여 합의를 이끌어내고 장부 또는 블록체인을 생산합니다. 


토큰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예: 채굴)의 일환으로 얻거나, 사용자 네트워크 및 네트워크 참여를 위해 '에어드롭' 또는 경품 행사의 일환으로 부여되어 사용자 및 다른 참가자에게 분배됩니다.


토큰은 내부 통화 및 인센티브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며 다른 프로세스에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토큰은 제3자간의 교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Launching a Cryptonetwork 

: Regulatory Workflow


Pre-Launch


런칭 이전에 배포되거나 사전 판매된 토큰은 잠금 장치 및 드리블 규칙과 같은 전통적인 의무와 제한에 따라 유가 증권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큽니다.


Live Network


크립토네트워크는 소스코드가 공개 라이선스에 따라 게시되고, 노드가 코드를 실행하고, 컨센서스를 이루고, 트렌잭션 및 데이터를 공용 원장 또는 블록체인에 게시하는 한 활성화되어 실행됩니다.


네트워크가 작동하려면, 사용자 및 참가자에게 획득 또는 배포된 토큰이 네트워크 내에서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어야하며, 사용자 및 참가자는 공개 시장에서 토큰을 구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출시 전 배포되었거나 사전 판매된 토큰은 실제 네트워크 토큰(적용 가능한 잠김 또는 드리블 규칙의 적용을 받음)으로 '변환'할 수 있는 명확한 경로가 필요합니다.


실시간 네트워크 토큰은 특정 기능에 따라 통화 또는 상품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예 : 일부 토큰은 수익 공유 기능을 포함하여 증권으로 명시적으로 설계됨)


The Role of Government


구매자/투자자 보호


토큰을 구입하는 개인 또는 토큰에 대한 권리는 전톡적인 소비자 및 투자자 보호의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Light-Touch Stewardship


이것은 예전의 인터넷과 같이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 생태계이기 때문에, 중앙 집중식 정부 접근법은 기술이 진화하고 성숙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합니다.


Centrality


정부는 크립토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팀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본격적으로 장려해야 합니다.




✔︎ @jayden.yoo 스팀잇 보러가기




제이든입니다. 

고객 관계 관리(CRM) 관련 업무를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카카오뱅크에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의 가치를 이해하고 증대시키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블록체인, 토큰 이코노미, 머신러닝, 마케팅 자동화, 구글 Colaboratory, 중국의 테크 비즈니스,  애그테크(AgTech)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라이킷, 댓글, 공유하기 그리고 구독하기는 제가 글을 쓰는 데 큰 동기 부여가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동 심리 치료 관점에서의 토큰 이코노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