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소수 Nov 13. 2024

콘텐츠 마케팅 실전 툴킷

현직 마케터가 추천하는 필수 도구 모음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 소셜 미디어별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래서 그걸 어떻게 쓰면 되는데?

라고 궁금한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제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효과를 본

콘텐츠 마케팅 도구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 역시 어떤 도구를 써야 할지 몰라 헤맸었는데요,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찾아낸 보물 같은 도구들을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왜 적절한 도구 선택이 중요할까요?�️


>“좋은 도구는 업무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주고, 결과는 두 배로 높여줍니다!”


제가 처음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을 때는 모든 걸 수작업으로 했어요.

그러다 적절한 도구들을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놀라운 변화가 있었답니다

콘텐츠 기획 시간 40% 단축

퀄리티 만족도 65% 상승

성과 분석 정확도 80% 향상


단계별 추천 도구 모음�


1. 콘텐츠 기획 단계 도구 �


*키워드 리서치 도구*

#Google Keyword Planner(무료)

장점:

정확한 검색량 데이터

경쟁강도 분석

관련 키워드 추천

활용팁:

월간 검색 트렌드 변화 주목

경쟁이 적은 롱테일 키워드 발굴

#Ubersuggest(부분 무료)

장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상세한 키워드 분석

경쟁사 분석 기능

추천이유: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

기본 기능은 무료로 충분

2. 콘텐츠 제작 도구


*글쓰기 도구*

#Grammarly(무료 / 유료)

주요 기능:

맞춤법 검사

문장 구조 개선

톤 앤 매너 조정

실제 활용 사례:

글의 가독성 30% 향상

교정 시간 50% 단축


#Hemingway Editor(무료)

특징:

문장 간결성 체크

가독성 점수 제공

실시간 수정 제안

*시각적 요소 제작 도구*

#Canva(무료/유료)

활용 범위:

썸네일 이미지

인포그래픽

소셜 미디어 포스트

실전 팁:

템플릿 활용으로 시간 절약

브랜드 키트 설정으로 일관성 유지

#Snapseed (무료)

추천 포인트:

모바일 이미지 편집 최적화

전문가급 보정 도구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3. 콘텐츠 배포 및 관리 도구�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

#Buffer(무료/유료)

핵심 기능:

일괄 포스팅 예약

성과 분석 리포트

최적 시간대 추천

사용 꿀팁:

일주일치 포스팅 한 번에 예약

A/B 테스트로 최적 시간대 발견

#Later(무료/유료)

특화 기능:

인스타그램 피드 미리 보기

해시태그 관리

스토리 스케쥴링


4. 성과 분석 도구�


*데이터 분석 도구*

#Google Analytics(무료)

필수 체크 항목:

페이지별 체류 시간

이탈률

유입경로

분석 노하우:

주간/월간 리포트 설정

핵심 지표 대시보드 구성

#Hotjar(무료/유료)

추천 이유:

히트맵으로 사용자 행동분석

녹화 기능으로 상세 패턴 파악

사용자 피드백 수집


예산별 추천 조합�

무료로 시작하기

키워드 리서치: Google Keyword Planner

콘텐츠 제작: Canva (무료버전)

소셜 미디어: Buffer (무료버전)

분석: Google Analytics


월 10만원 예산

키워드 리서치: Ubersuggest

콘텐츠 제작: Canva Pro

소셜 미디어: Buffer Starter

분석: Google Analytics + Hotjar Basic


그 외, 블덱스 블랙키위 등


실전 활용 팁�


1. 도구 연동으로 시너지 높이기

Canva -> Buffer 직접 공유

Analytics <-> Google Search Console 연동

Grammarly + Hemingway Editor  병행


2. 자동화로 시간 절약하기

포스팅 예약 일괄 설정

리포트 자동 생성

알림 설정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3.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주간 성과 리포트 작성

A/B 테스트 정기 진행

인사이트 문서화


도구 선택 시 주의사항⚠️

1. 과도한 도구 사용 피하기

핵심 기능 중심으로 선택

중복되는 도구 정리

실제 활용도 고려


2. 비용 대비 효율성 검토

무료 버전 충분한지 확인

실제 사용할 기능만 계산

성장에 따른 확장성 고려


마치며 :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


도구는 결국 도구일 뿐,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실행력입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도구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기본적인 도구로 시작해서

하나씩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딱 보시고, 아시는 분들은

바로 아셨을 수도 있는데

제가 소개해드린 도구들은 

우리나라 SNS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외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고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너무 국내에만 국한될 필요 없으니까

여러 도구들을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고

여러분만의 황금 조합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혹시 다른 추천하고 싶은 도구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함께 성장해 가는 파트너가 되어보아요�

작가의 이전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완벽 가이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