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원배 Sep 28. 2020

정보를 조직하라

매년 초 우리는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 지난해에 하지 못했던 것들을 정리해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예도 있고,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해서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그러나 그 계획대로 실행에 옮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필자도 매년 계획을 세우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만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계획했던 일들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요즘처럼 넘쳐나는 정보들을 어떻게 유용하게 활용할 것인지는 개인의 역량과 실행 의지에 달려있다.


줌(Zoom)을 활용한 쌍방향 온라인 수업에서도 정보를 탐색하고 정보를 조직하여 발표하는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자유 학기 프로그램인 창직반을 담당하여 강의하는 정은상 맥아더스쿨 교장 선생님은 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구글이나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를 탐색하여 노트에 정리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진행 중이다. 필자는 진로와 직업 수업 시간에 고등학교 유형별 특징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발표하는 수업을 하고 있다.


필자는 고등학교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서 참고해야 할 포털 사이트를 안내한다. 고입정보 포털(www.hischool.go.kr), 학교알리미(www.schoolinfo.go.kr), 서울시교육청 후기 일반고 정보사이트인 하이인포(hinfo.sen.go.kr),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하이파이브(www.hifive.go.kr) 등 인터넷 사이트를 알려주고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정보를 정리해서 필자에게 바로 보내는 학생들도 있고, 정해진 시간이 지났는데도 어떻게 고등학교 유형 정보를 찾아서 정리해야 할지 고민하는 학생들도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서 조직화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고등학교 진학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4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단계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다. 고등학교의 유형들을 파악하고, 계열별 학과정보, 교과별 특성, 고등학교 진학하기 위한 입시 정보, 전형 방법,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 등을 파악해야 한다.


2단계는 진학 정보를 탐색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한다. 고입정보 포털, 학교알리미, 하이파이브, 네이버, 구글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를 탐색하고, 고등학교 진학 정보가 수록된 서적들을 찾아본다. 인터넷과 서적을 통해 알아보고 나서 학교를 방문하여 상담과 학과 체험 계획을 세운다.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교의 입시 담당 선생님과 전화 통화로 상담 일정을 잡고 현장체험 날짜를 정한다.


3단계는 진학 정보 탐색 계획 세우기다. 고등학교를 진학하는데 알고 싶은 것들을 노트에 정리한다. 목록을 만들고 다양한 탐색 방법 중에서 자신이 시도할 방법을 선택하고 언제까지 완료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다.


4단계는 실행 및 평가 단계이다. 고등학교 정보를 탐색한 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원하는 정보를 얻었는가?

- 새롭게 얻은 정보는 무엇인가?

- 탐색한 정보가 나의 진로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 정보 탐색 과정에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


고등학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4단계로 정보를 조직화하고 실행하고 스스로 평가해 봐야 한다. 세상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안 되는 일도 없다. 체계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면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는 중요한 시간이 흘러가고 있고, 고등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진로 목표와 관련된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정보 탐색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우선이다.



출처 : 한국독서교육신문(http://www.readingnews.kr)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0426


작가의 이전글 미래시대 경쟁력은 인성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