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 뿌리박은 '미래'를 사는 엄마

Progressive Nowism(진보적 현재주의) mothering

by 서혜진 Jean Seo


지난 글에서는 농부가 '이로운 비'를 간절히 기다리는 마음처럼 '자녀의 시간'을 기다리는 ‘mothering’에 대한 이야기였다. 그렇다면, 자신의 노력과는 관계없는 비를 기다리는 농부가 풍년을 기다리며 매일을 경작하듯, 엄마가 mothering에서의 ‘풍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그래서 '지금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부가 이른 비나 장맛비나 늦은 비를 간절히 기대하면서 씨앗도 사두지 않고 저수지도 정비하지 않고 추수할 일꾼도 준비되어있지 않다면 비가 내리는 것도 헛된 축복일 뿐일 것이다. 교육과 양육에 있어서 ‘지금’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Now)’이야말로 한 사람의 삶이 실제로 일어나는 곳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교육에서는 목전에 있는 것과 흥미를 보이는 것에만 매진하도록 두는 것 아니라, 미래의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지금 '차근차근히' 성찰하고 준비하도록 하는 양육태도가 중요하다. 결국, 또 균형이다. 이상적인 양육과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은 현재 순간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진보적인 이상과 가치와 일치하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변화를 촉진하려는 균형을 찾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Mothering’과 관련해 생각해 보고자 하는 개념은, "Progressive nowism (‘전진적인 성향의 현재주의’라고 번역해 본다)"이다.


Unsplash의 hester-qiang


"나우이즘(Nowism)"은 현재 순간을 살아가고 미래 계획이나 지연시키는 만족보다는 즉각적인 경험을 중요시하는 문화적, 철학적 개념이다. 이것은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현재의 기회와 즐거움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개인들에게 격려한다. 미래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거나 과거를 걱정하기보다 현재에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 나우이즘(Nowism)"의 비판자들은 이것이 장기적인 계획과 미래의 웰빙보다 단기적인 쾌락을 우선시할 수 있어 미래 계획과 책임에 대한 준비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Nowism”(나우이즘)은 어떤 면에서는 미래를 계획하는 것에 덜 중점을 두고 그에 상응하여 현재를 가능한 한 완전하게 사는 것에 더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잠재적으로 근시안적이다. 현재 순간을 즐기는 이점과 미래 계획의 필요성 사이의 균형은 오늘날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직면한 어려움이기도 하다.



Unsplash의 Elena Mozhvilo


"Progressive nowism"는 ‘진보적인 사고’와 ‘nowism(현재주의)’ 개념을 결합한 것으로, 현대적인 아이디어와 가치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현재 순간을 살아가는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회나 정치적 진보의 맥락에서 "progressive nowism"은 사회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현재의 도전과 기회에 적응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개인과 커뮤니티에게 현재 급박한 문제를 해결하고 전통적이거나 보수적인 접근만 의존하지 말고 여기와 지금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도록 권장한다. 이 접근 방식은 사회적인 규범, 기술, 가치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며 사람들에게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적극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대처하도록 촉구한다. 그래서 "Progressive nowism"은 사회 정의, 환경주의 및 포용성과 다양성에 집중하는 철학의 일부로까지 확장되기도 한다. "Progressive nowism (점진적 나우이즘)”은 현재의 행위와 결정이 미래에 끼치는 영향을 가장 먼저 염두에 두고 ‘지금’의 삶을 사는 것이다. ‘현재 상황’에서 최적의 즉각적인 결정을 내리려고 하지만, 현재 최적의 것이라고 여겨지는 것이 더 긴 시간과 공간에 걸쳐볼 때, 최적화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고로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Unsplash의 Markus Spiske



지금(Now)'의 범위를 ‘현재’로 좁히는 것은 경험과 관점의 범주를 줄이는 것과 같다. 한편, '점진적/진보적’ '(Progressive)의 의미로 현재의 범위를 넓히는 것은 삶의 해상도를 높이는 것과 비슷하다. 더 좁을수록 더 적은 경험을 하게 되지만, 더 넓은 범위는 더 많은 정보와 함께 더 많은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현재'와 '현실' (Now & Here)에 충실한 미래를 사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자녀양육에 적용해 정의한다면, “현실에 뿌리박은 미래를 사는 mothering”이다. "Progressive Nowism (진보적 나우이즘)"을 가진 부모는 ‘충실한 과정과 그에 상응하는 결과’라는 인과관계를 무시하지 않는다. 성실한 과정이 성공적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보편적 진리에 동의하는 것이다. 그와 동시에, 자녀가 매일의 일상에서 마주치는 힘든 현실의 학습과 성장의 과정에서 자녀에게 '꿈'과 '미래의 비전'을 놓치지 않도록 마음을 기울인다. 매일의 성실함을 생각하지 않고 '몽상'만 하는 아이에겐 그날그날의 충실한 'To-do-list'를 제공할 것이다. 때로는 다그치기도, 때로는 얼르기도 하면서 호들갑 떨지 않고 아이를 독려한다. 그러면서도 아이의 미래와 보이지 않는 가야 할 길에서 '북극성'처럼 방향성의 지향점을 잃지 않도록 시선은 미래에 가있다. 이러한 엄마의 철학과 삶은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이다. 그래서, 이런 부모를 둔 자녀는 적어도, 결과 자체가 목적이 되는 자기 주도성이 아니, 현재의 노력과 과정에서 최선의 목표를 삼으려는 성숙한 인격으로 성장할 수 있다. "Progressive Nowism"의 양육의 자연스러운 결과는 부모 스스로가 행복할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더 많은 행복을 가져다주는 일상의 삶을 산다. 근본적으로는 실재하지 않더라도 인과관계가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러한 ‘mothering’의 생기의 근원이다.



Unsplash의 Redd F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