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Jun 03. 2024

층간소음에 대한 고찰


소음, 특히 인간의 일상에서 발생하는 무분별한 소음은, 우리의 내면의 평온과 고요를 방해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다. 나는 소음에 대한 경멸을 숨길 수 없으며, 그것은 나의 사색과 명상, 그리고 철학적 탐구를 방해하는 원흉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근래 들어 내가 겪고 있는 층간소음은 나의 정신을 심각하게 교란시키고 있다.

소음은 외부 세계가 우리에게 강요하는 비자발적인 고통이다. 우리는 소리를 선택할 수 없다. 그것은 우리의 의지와 무관하게 우리의 귀에 들려오며, 그로 인해 우리의 집중력과 정신적 평온을 파괴한다. 이러한 층간소음은 인간의 이기심과 무지의 결과이다. 위층의 이웃은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의 일상적 행위가 아래층에 사는 나의 삶에 얼마나 큰 고통을 주는지 알지 못한다.


쇼펜하우어의 세계에서, 고통은 삶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우리는 고통을 피할 수 없으며, 그것은 우리의 존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가 가능한 한 고통을 줄이고, 평온과 고요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이다. 층간소음은 그러한 우리의 권리를 침해하며, 우리의 정신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층간소음을 겪으며 나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적 무관심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우리의 고통은 타인의 무지와 무관심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우리는 인내와 참을성을 발휘해야 하며, 동시에 우리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는 나의 철학적 탐구와 일치하는 바이며,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길이다.

결론적으로, 층간소음은 단순한 소음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인간의 이기심과 무지를 상징하며, 우리의 삶에서 고통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이러한 고통을 인내하며, 동시에 우리의 권리를 주장하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철학적 태도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층간소음으로 인생이 망하는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