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k j Sep 21. 2022

NFT가 바꾸는 미술시장의 미래와 회화 작가들의 방향성

인천가톨릭대학교 회화과 특강 리뷰 

NFT 시장은 거듭 성장하고 있으며 이 흐름에 발맞추어 대학에서도 미래 교육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부터 이어져온 전통이 짙고 디지털과 다소 거리가 있는 회화과 학생들은 디자인 계열과 다르게 NFT에 대한 접근에 대해 걱정과 두려움이 많습니다. 이에 회화과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해 <NFT가 바꾸는 미술시장의 미래와 파인아트 작가들의 방향성>을 주제로 회화과 학생들에게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강의는 학생들의 NFT에 대한 이해도와 기준과 관점이 모두 다르기에 NFT에 대한 의미와 현재까지의 흐름을 소개하고 회화 작가들이 NFT에 진출한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접근해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더불어 작품에 몰입하는 것과 더불어 시장을 구성하는 모든 참여자의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볼 수 있는 입체적인 시각을 가질 것을 제안했습니다. 

개인의 성장 과정과 사회적 환경 간에는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미술시장 진입을 위한 멘토링과 같은 체계적인 인큐베이팅 전략 필요한 시점입니다. 강의를 마치고 제가 개인적으로 준비한 설문지에 학생들이 정성스럽게 의견을 적어주었습니다.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앞으로 NFT시장의 이해와 진입에 준비가 필요한 학생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술시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미리 배워가며 스스로 길을 찾아가는 힘을 갖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