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함에 대하여
우리나라 문화는 불확실성보다는 안정추구를 지향하는 성향이 짙습니다. 이 때문에 한 개인과 기업 그리고 사회 전체적으로 불확실성을 회피하기 위해 어느 안건이던 룰을 정하고 빠르게 결론짓곤 합니다. 이 덕분에 빠르게 실행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결론을 향해가는 과정은 마치 끝이 정해진 이야기와 같습니다. 지금처럼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는 결론까지 달려가는 중 다른 이슈가 생겨 변경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제는 하나의 결론이 아닌 여러 산업과의 연결될 수 있는 지점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개인과 기업 모두 필연적으로 계속해서 성장해야 하는 시대에는 유연함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연함은 불확실성을 얼마나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며 이에 따라 한 개인의 성장 가능성과 변화의 폭이 결정됩니다.
결국 성장이 어디서 오는지 우리가 성장을 위해 어떤 관점을 가지면 좋을지 생각해보면 나와 같지 않은 시각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상충되는 의견을 마주하는 것만큼 우리를 답답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러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이를 불편함이 아닌 나를 성장시키는 요소로 생각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갖게 된다면 새로운 영역을 자연스럽게 넓혀갈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시대의 성공 전략은 새로운 것에 도전해볼 수 있는 유연한 생각과 태도입니다.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통해 인지적 성장을 촉진 시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한층 더 풍요로운 삶을 마주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