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주를 담다 Jun 27. 2018

제주도 여행 준비, 실패할까 두려워?

실패 할리 없는 제주도 여행 준비 공식 9가지

제주도 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아래 9가지 내용만 미리 체크해도 절대 실패하지 않는 제주도 여행을 준비할 수 있다. 


1. 가장 저렴한 제주도 항공권 고르기

일찍 예약할수록 저렴한 항공권을 득템 할 수 있다는 건 기본. 하지만 일찍 예약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비행 시간대를 조절해보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출발 시간대인 오전 10~12시, 돌아오는 시간대는 오후 5~7시 타임이 가장 비싸다. 수요가 많은 만큼 저렴한 특가 가격이 이미 빠졌기 때문. 황금시간대를 피하면,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다.


2. 종이지도 위에 여행 동선 짜기

스마트폰 시대에 지도 어플이 잘 되어 있어 바로바로 여행지를 찾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제주도 여행 경험이 많지 않다면, 우선 종이지도를 준비하자. 동그란 제주도 지도 위에 가고 싶은 장소 위치를 표시해놓고, 가까운 구역끼리 묶어 동선을 짜 보자. 제주도는 생각보다 넓어 이 곳 저곳 옮겨 다니다 보면, 길 위에서 버리는 시간이 꽤 많아지기 때문이다.

Tip.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에서 무료 지도를 신청하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3. 상점들의 휴무일 체크

'당분간 쉽니다'. 원하는 카페에 찾아갔는데, 문 앞에 써 붙어 있어 당황했던 문구이다. 당분간 쉰다니.. 언제 열지 모른다는 말이 가장 무섭다ㅎㅎ (한편으론 주인장이 부럽기도 했다)

맛집, 카페, 서점 등 각 가게의 사정에 따라 정기 휴무일이 다르다. 원하는 여행지를 결정했다면, 해당 상점의 휴무일에 따라 동선을 정해 보는 것도 좋다. 날씨나 그 날의 재료 사정에 따라 긴급 휴무를 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방문하기 전 꼭 전화해보기를 추천한다. 

Tip. 상점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휴무 내용 공지글을 올리기도 하니, 체크해보자.


4. 휴대용 보조배터리 챙기기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길을 찾거나, 인증샷 사진을 찍거나. 제주도 여행에서 휴대폰은 빼놓을 수 없다. 

보조배터리는 무조건 챙기자. 만약 미처 챙기지 못했다면 아래 방법으로 대처해보자


1) 공항에서 충전하기 

공항에 무료 충전소가 배치되어 있다. 

국내선 1층-1번게이트/국내선 3층-격리대합실 앞 (김포공항 기준)

        

2) 보조배터리는 없지만, USB 선은 있을 때 : 

비행기 내, 자동차 내 (렌터카 이용 시) USB 포트와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5. 여행지에서 부지런히 움직이기

입장료를 내는 대부분의 제주도 여행지들은 저녁 6시면 입장을 마감한다. 

따라서 계획하고 있는 곳이 많다면, 이른 오전부터 부지런히 움직이는 것을 추천.

Tip. 제주 동문 야시장, 허브랜드 등 야간개장을 하는 여행지도 있으니 미리 체크하자.

6. 뚜벅이 여행자를 위한 시티투어버스

차량이 없어 이동하기 쉽지 않은 뚜벅이 여행자들을 위한 제주도 투어버스가 있다. 동쪽과 서쪽, 크게 2개의 동선으로 움직이는데, 각각이 운행하는 여행지 코스가 다르니 원하는 노선을 골라 타자.

1일 이용권을 구매하면, 이용 횟수 제한 없이 버스를 타고 내리고 할 수 있다. (단, 운영 노선 내에서만)

Tip. 총 22개 정거장 중, 내리고 싶은 정거장에서 하차벨을 누르고 내린다.  



7. 렌터카는 완전 자차 보험으로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에 고민되는 부분은 바로 보험이다. 아예 보험에 들지 않는 사람도 있고, 일반보험과 완전 자차보험에서 고민하는 사람도 있다. 

경험으로 미루어 봤을 때, 혹시 모를 크고 작은 사고에 대비해 완전 자차보험을 들 것을 추천한다. 조금의 돈을 아끼려다 큰돈을 쓸 수도 있다. 완전 자차는 마음 편히 여행하는 방법이다.

Tip. 휘발유 차량보다는 LPG 차량의 연비가 더 좋다. 단, LPG 차량은 가스통 때문에, 트렁크 공간이 좁다.

8. 기념품 초콜릿은 전통시장에서

제주도 여행 시 가장 많이 구입하는 항목 중 하나. 감귤 초콜릿과 크런치 스낵이 아닐까 생각된다. 공항, 면세점에서도 팔지만, 전통시장에서 구입하면 더욱 저렴한 것 같다. 기본 6박스에 1만 원 수준으로 판매하고, 시장 인심 두둑이 서비스도 챙겨주신다. 많이 구매하면, 가격 에누리도 가능하다. 



9. 여행지 입장권은 미리 구매

가서 사면 정가, 미리 사면 할인가. 어떤 걸 선택해야 할까? 고민할 필요 없이 후자다. 인기 여행지인 카멜리아 힐부터 산굼부리, 아쿠아플라넷 등 다양한 제주도의 여행지 입장료를 미리 구매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고자 하는 여행지가 명확하다면 출발 전 미리 구매하자. 보통은 하루 전날 구매할 경우 가능하지만, 일부 여행지는 당일 구매 후 사용 가능하기도 하다. 

Tip. 제주투브이알에서 최대 60%까지 할인율을 적용해 입장료 구매 가능하다.

할인하는 제주도 여행지 확인하기 >



추가로, 변화무쌍한 제주도의 날씨는 제주시/서귀포시/ 그 외 위치에 따라 격차가 있다.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날씨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을 것이다. 맑은 날, 비 오는 날의 경우를 생각해 다양한 플랜을 세워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