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사한 김단단 Mar 18. 2023

충격! 일단 시작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세계 최고 도박꾼도 XX% 밖에 못 맞춰요

1974년 심리학자 폴 슬로빅은 정보량이 예측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 세계 최고 수준의 경마 도박꾼 8명을 대상으로 우승마를 맞추는 실험을 진행했다.


처음에는 도박꾼들에게 5가지의 정보를 주고 우승마를 맞춰보라고 했다. 그랬더니 도박꾼들의 실제 예측률은 17%가 나왔다. 참고로 이때 도박꾼들이 예상한 자신들의 예측률은 19%였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연구자들은 도박꾼들에게 10가지, 30가지, 40가지의 점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했다. 그런데 놀라운 점은, 주어진 정보량이 많아져도 그들의 실제 예측률은 17%대였다는 것이다!


더더욱 놀라운 점은, 실제 예측률은 17%로 동일했으나 많은 정보를 제공받을수록 도박꾼들이 생각하는 자신이 우승마를 예측할 확률은 34%까지 상승했다는 것이다! 처음 수치의 약 두 배가량 상승한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과도한 정보는 확증 편향을 강화시킬 뿐이라는 것이다. 세계 최고도 결과의 17% 이상은 예측할 수 없다. 하물며 우리가 아무리 날고 긴들 그 이상 예측할 수 있을까?


이걸 알고 나서부터 도전에 임하는 나의 마음이 굉장히 가벼워졌다. 어차피 결과는 17% 이상 예측할 수 없으니, 결과를 아는 방법은 직접 해보는 것 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됐다.


이 글을 보는 분들 중 결과에 대한 예측도를 높이려고 정보 수집에만 힘쓰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충분히 정보는 모였으니 바로 시작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작가의 이전글 할리우드를 움직이는 남자의 인생 철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