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밤의 온도가 섬세해지는 계절이 성큼
나에게 왔다
절기의 섬세함...
예전처럼 오래 머물지는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이 절기를 사랑한다.
사계절의 어느 때보다..
가을밤의 바람은 유난히 사려 깊다.
여름의 열기를 지우지도, 겨울의 냉기를 드러내지도 않은 채, 그 사이의 미묘한 온도로 세상을 감싼다.
이 계절의 가장 조용한 시간,
어둠이 완전히 가라앉은 밤에
포레의 음악을 듣는다.
파반느와 시실리안느.
산책길에서 두 곡은 마치 서로 다른 언어로 같은 진실을 말하는 듯하다.
조용하면서도 단정하다
그리고
묘한 감정의 온도가 섞인다
파반느의 첫머리는 절제된 품격으로 시작된다.
피아노와 현악이 고요하게 엮이며, 어둠 속에서 바람과 바람이 만나 춤을 추는 듯하다.
그 춤은 느리지만 명확하다
감정이 들뜨지 않고
품위 있고 진중하다.
스스로를 다독이며 숨을 고르는 모습 같다.
살아가며 느끼는 수많은 당김과 이완.
관계의 거리, 감정의 속도, 혹은 삶의 리듬이 조금씩 엇갈릴 때,
그 어긋남 속에도 질서가 있음을 느낀다
완벽하지 않지만
그 불완전함 속에서, 오히려 인간적인 아름다움이 태어난다.
시실리안느는 그보다 한층 부드럽고 내면적이다.
느린 6/8박의 리듬은 바람의 흔들림처럼 유연하다.
그 선율을 듣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호흡을 늦추게 된다.
음악이 멈추는 그 짧은 순간
쉼표의 공백 속에서
‘시간’을 들려준다.
그의 음악은 단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멈추며 존재한다.
그 멈춤이 바로 ‘사유의 자리’다.
그 사이에서 순간 들려오는
메시지를 곱씹는다
그리고 흐르도록 둔다.
마치 내가 자연스럽게 느끼는
가을밤의 바람처럼..
보이지 않지만 모든 것을 감싸며 흐른다.
세상은 끊임없이 흐르지만, 그 흐름이 사라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포레의 선율처럼, 바람의 흔적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다음 공기의 결로 이어진다.
억지로가 아닌
그냥 흐르도록
내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그것이 바로 존재의 방식, 그리고 시간의 본질이다.
시간은 직선이 아니라, 반복되는 파동의 형태로 우리 곁을 스쳐간다.
파동과 바람은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에..
때론 ‘슬픔’이 ‘평온’으로 느껴진다
포레는 아마도
슬픔을 감정으로 표현하지 않고, ‘조화’로 녹여냈기 때문일까.
그는 상실과 위안을 대립시키지 않는다.
오히려 둘을 나란히 놓고, 그 사이의 미묘한 온도를 들려준다.
그 온도는 가을밤의 공기처럼
마음이 세상과
조용히 화해하는 순간을 닮았다.
포레의 파반느와 시실리안느를 들을 때
내 안의 ‘바람’ 같은 흐름을
듣는다.
마음의 깊은 곳에서부터 천천히 불어와,
지나온 시간들을 어루만지고,
집착보다는 더 이완된
마음으로 다시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편안함은 고요 속에 있고, 진짜 온기는 멈춤의 순간에 깃든다는 것을.
어둠과 함께 흐르고
바람은 그 곡선을 따라 춤춘다.
그 리듬 속에서 나는 조금씩 가벼워지고, 조금씩 따뜻해진다.
바람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리고 나는 알게 된다.
그것이 바로
잃지 않고 잊지 않고
살아 있음의 리듬이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