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Apr 26. 2024

[자산관리]의지, 노력, 실력-모두가 최고가 될순 없다


운동, 공부 그리고 자산관리 등 이 세상 모든 것들에 대해서 우리는 한계를 가지고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죽을 것처럼 아등바등거리고 최선을 다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노력한 분야에 최고가 될 수는 없습니다.



저 또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여러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본 적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결과가 최고였던 것은 아닙니다. 


운동회 때에 최선을 다해서 뛰어봤지만 1등이 되지 못했던 때도 있었고, 수능을 준비할 때에도 나름 최선을 다했지만 전국에서 1등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더 최선을 다했다면 전국 1등이 되었을 것이라는 미련도 전혀 갖고 있지 않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도 최선을 다하는 때가 종종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던 때보다 월등하게 좋은 결과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 다 그런 것 같습니다.



아이들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와이프와 하면서 이런 생각이 문득 든 적이 있습니다. 모든 일에 적용이 되는 3대 요소, "의지, 노력 그리고 실력"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만약 저의 큰 아들이 우사인 볼트가 뛰는 모습에 감탄을 하면서 자신도 세계 최고의 단거리 선수가 되겠다는 의지는 보일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아이가 그런 꿈을 갖는다면 당장에라도 조력을 할 생각도 있습니다.


아이가 일단 세계 최고의 단거리 선수가 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니 처음에는 노력은 할 것입니다. 단거리 선수가 되겠다는 아이의 의지가 진심이라면 저희 아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의 실력이 노력과 의지에 비례해서 좋아질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운동선수로서의 자질이 선천적으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육상 선수를 육성할 때에 다리 속 속근과 지근의 비율을 보고 장거리 선수로 키울지 단거리 선수로 키울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과학적으로 접근을 한다면 우리 아이의 다리 속 근육이 속근이 많은지, 지근이 많은지에 따라서 이미 아이는 단거리 육상 선수로 최고가 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물론 평발인 박지성이 세계적인 선수가 되었다는 전설적 이야기만 믿고, 아이에게 최선을 더 하면 분명히 우사인 볼트를 뛰어넘는 선수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저 다운 모습이 아닙니다. 


결국 의지를 갖고 노력을 해도 실력이라는 결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자산관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물론 부자의 정의를 누군가는 지금부터 펑펑 멋지게 쓰는 것을 부자라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 같은 종류의 사람은 통장에 돈이 많이 있는 사람을 부자라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어찌 되었든 부자가 되고 싶다는 의지가 있다면, 일을 열심히 해서 월수입을 많이 늘려놓던 또는 저축을 많이 해서 통장 속에 현금을 많이 쌓아두든 간에 나름의 방식대로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은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책과 유튜브를 통해서 공부를 하면서 노력을 보일 것이고, 자산관리에 관한 책을 읽어가면서 앞으로 자신의 자산을 어떻게 관리할지를 공부를 하면서 부자가 되고 싶다는 자산의 의지에 맞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를 한번 시청을 한다고 수익률이 10%가 더 올라가거나 책을 한 권 더 읽는다고 해서 통장에 100만 원을 더 모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저는 확신을 합니다.


자산관리는 이론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매 순간 변하는 세상에 맞춰서 투자도 해야 하고, 투자를 했던 것을 현금화도 시켜야 합니다. 누군가는 책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투자할 시점에 현금화를 하고, 현금화를 해야 할 시점에 투자를 하면서 계속 손실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대부분 의지와 노력만으로 충분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저축을 하고자 하는 의지라든지, 노후 준비를 하고자 하는 의지만 일단 있으면 됩니다. 물론 말로만 의지를 표현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뭔가 해야 하는데라는 말만 계속하면서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분들도 정말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의지와 함께 반드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노력이라고 하면 적어도 적금을 가입을 한다든지 아니면 계획적이지 않은 소비가 많은 분들이라면 전혀 다른 계좌에 돈을 이체해서 멀리하든지 해서 돈을 모으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셔야 합니다.


노후 준비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10만 원이라도 연금 상품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서 공부를 먼저 하는 노력을 하기도 하고, 연금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 상품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력에 비해서 실력이나 결과가 무조건 비례해서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라는 노력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특히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차라리 공부를 하면서 시기를 놓치기보다는 빨리 행동으로 옮기는 의지와 노력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너무 내 손으로 다 해 보겠다는 자세도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업비라는 비용을 들이더라도 확실한 결과를 보장을 해 준다고 하면, 차라리 비용을 지불하고 그 이상의 결과를 얻는 것이 효과적인 순간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의지와 노력만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공부, 운동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흔하게 생기는 일들입니다. 따라서 자산관리에 있어서 노력으로 충분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해서 쉽게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오히려 그런 인생의 진리를 받아들이고 어느 정도는 타협을 하고 차라리 자신의 행동을 교정하여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려가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의지와 노력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여러분들은 충분히 자신만의 여유로운 현재와 미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리뷰]30년 전 가입한 연복리 7.5% 연금 보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