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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재혁 Aug 18. 2017

용두사미로 끝나버린 미래에셋생명의 ‘진심(眞心)’

http://www.inthenews.co.kr/news/article.html?no=8656

용두사미로 끝나버린 미래에셋생명의 ‘진심(眞心)’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의 차이'가 돌연 사라져 버렸다. 지난 2013년 출시해 금융당국의 주목을 받았던 변액보험 상품인 미래에셋생명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가 올해부터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가 중단됐다.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판매되는 변액보험 상품엔 '진심의 차이'라는 단어를 삭제했다. 이 상품은 기존 선(先)지급 방식의 설계사 수수료 지급 체계를 납입기간 전반에 걸쳐 나눠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조기 해지환급률을 높여 각광을 받았다. 당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상품”이라고 극찬까지 했는데, 진심을 알아주는 소비자는 드물었다는 평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상품인 ‘변액적립보험Ⅱ(무)진심의차이’는 올해 들어 ‘변액적립보험Ⅲ1701’과 ‘변액적립보험Ⅲ1707’ 등으로 상품명이 변경됐다. 현재 이 상품은 은행의 방카 채널에서만 판매 중이다. 미래에셋생명이 4년 전 대대적으로 선보인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현재 은행과 온라인 채널에서 각각 다른 상품명인 변액적립보험을 판매하고 있지만, 펀드 구성을 보면 같은 상품이다. 과거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란 이름으로 설계사, 은행, 온라인에서 판매됐지만, 지금 판매 채널에 따라 상품명을 제각각 바꾼 것이다. 2013년에 나온 첫 버전은 설계사 수수료 지급 방식을 ‘선지급’에서 ‘보험료 납입기간 내 균등 지급’ 방식으로 변경하고 해지 공제를 없애 중도 해지 환급률을 크게 높였다. 진심의 차이를 판매한 설계사에 수수료를 한꺼번에 주지 않고,판매 수수료를 7년에 걸쳐 3.6씩 나눠서 지급하도록 설계됐다. 2015년 두 번째 버전인 ‘진심의차이Ⅱ’는 여기에 계약 관리 비용과 추가납입 수수료 등도 폐지해 해지환급률을 더욱 높인 상품이다. 해지환급률이 높으면 소비자가 보험 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해지 하더라도 납입보험료의 상당 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다. 2013년도 버전은 그 해에만 1만 2000건 판매, 납입초회보험료 2200억원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연말에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13년 우수 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 금융신상품’으로도 선정되기도 했다. 조기 해지환급률을 높여 민원을 크게 감소시킨 게 주효했다는 평이다. 하지만, 이 상품은 2014년 말 기준 납입초회보험료가 총 3000억원에 그치면서 더 이상 판매가 확대되지 못했다. 선지급 수수료가 적어 설계사들로부터 외면을 받았기 때문. 2015년에는 해지환급률을 더욱 끌어올린 업그레이드 상품을 출시했지만, 이전만큼의 반향을 일으키진 못했다. 올해 들어 주력 판매채널인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가 중단되고, 방카 채널에서도 상품명이 변경되면서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의 차이' 브랜드는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온라인에서 여전히 '변액보험 진심의 차이' 상품명을 사용하고 있지만, 매출액이 작아 브랜드 파워도 줄어들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처음 이 상품이 나왔을 때, 획기적인 상품이라고 해서 금융당국에서 상도 받고 이슈가 됐지만, 실제로 유사한 상품을 내놓은 보험사가 없었던 걸로 안다”며 “선지급 수수료가 적어 주력 판매채널인 설계사들로부터 호응을 받기 어려운 상품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회사가 상품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변액보험을 방카쪽으로 몰아넣는 전략을 취하다보니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며 “‘진심의차이’는 온라인에서 판매 중이며, 방카에서도 이름만 변경돼 그대로 판매 중이기 때문에 포기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www.inthenews.co.kr

 

미래에셋생명이 2013년에 야심 차게 내놓은 변액적립보험 상품인 '진심의 차이'가 대면 채널에서 돌연 사라져 버렸습니다. 


'진심의차이'는 설계사 판매수수료 지급방식을 선지급->분할균등지급으로 바꿔, 가입자의 조기 해지환급률을 크게 높인 상품입니다. 


판매하는 설계사 입장에서는 수익이 금방 들어오지 않으니 불만이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중도에 해지해도 90% 이상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소비자 친화적이라는 장점을 인정받아 2013년 말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우수 신상품 최우수상까지 수상했고, 그 해 매출액도 2200억이 넘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출시 4년이 지난 현재 '진심의차이'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소비자들과 설계사들 모두에게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이 통하지 않았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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