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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상담하는 쏘쏘엄마 Oct 24. 2021

전문상담교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전문상담교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전문상담교사는 지역교육청 상담실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복지를 통한 인성교육을 담당한다. 교우관계 상담, 학습상담, 진로상담, 폭력 예방 상담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을 함으로써 학교 부적응 및 일탈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격증 사전)



마치 외부의 상담센터처럼 전문상담교사도 학교에서 센터장이 되어 상담센터를 운영하듯 위클래스를 운영해요. 그래서 상담만 잘하는 것 외의 능력들이 요구될 때가 많아요. 홍보를 위한 행사도 기획해야 하고, 일을 추진하기 위해선 추진력과 에너지도 필요하고, 공문 작성과 같은 문서 작업도 잘해야 하고, 학교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잘 맺기 위한 사회성도 필요하고... 아무래도 상담이 사람과 만나는 관계적인 일들이다 보니 기본적인 사회적 스킬과 호감도는 위클을 운영할 때 아주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상담계의 만능 엔터테이너와 같아요.^^;



전문상담교사가 주로 하는 일들을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1978년 Gysvers에 의해 제안된, 미주리 종합 학교상담 모형(MCGM, The Missouri Comprehensive Guidance Model)에 따르면 학교 상담은 크게 4가지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의 전문상담교사가 하고 있는 역할과 비교해가면서 설명을 드릴게요!



1) 생활지도 교육과정

-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함

예) 학기 초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행사 계획/ 사회성 향상 집단 프로그램 개발 등



2) 개별 계획

-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예) 심리검사 지원,

     진로 및 진학상담(한국의 경우 진로상담교사가 이 영역을 주로 담당하고 계십니다.)



3) 반응적 서비스

- 부적응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상담 및 교사나 부모 자문, 외부 기관 연계

예) 개인 상담 / 학부모 상담 / 외부기관 연계 의뢰서 작성 등



4) 체제 지원

- 학교 상담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모든 것

예) 교사 연수, 공문/ 예산 등의 행정업무, 상담 시설 확충 등


<참고문헌: 한국적 학교상담 모형 개발을 위한 한국과 미국의 학교상담 비교연구, 이상민 외 2인,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2007, 539-567)



저 역시 이 4가지 영역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적절하게 섞어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어떤 영역에서의 역할을 많이 하는지는 전문상담교사마다, 또 학교마다 다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전문상담교사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다르고 또 학교를 둘러싼 환경에 따라서 학교 구성원들의 요구가 달라지거든요. 하지만.. 한국은 교육공무원의 특성상 서류, 행정 업무 등이 정말 정말 많은 건 어디든 마찬가지인 거 같아요. 



앞으로 학교 상담, 그리고 전문상담교사와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많이 담아갈 예정이에요. 

제 글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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