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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재솔 Jun 07. 2024

[게임개발] Godot 소개

최근 게임 개발에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다.

그런데 유니티도 조금 다뤄보고 관련 정보를 뒤지다보니

Brackeys라는 유니티 게임 개발 쪽에서 유명한 (약 180만 구독자) 유튜버가

Godot라는 툴이 요즘 괜찮다고 하며 약 한 달 전부터 Godot 강의를 게시하기 시작했더라.


Godot는 '고닷' 혹은 '고도트' 등으로 부르고 싶겠지만

실제 발음은 '고도'에 가깝고 한국에서도 고도로 부르고 있더라.

아마 영어 단어가 아닌가부다..


유니티의 경우 스크립트 언어로 C#을 쓰는 반면에

고도는 파이썬과 비슷한 GDScript라는 언어를 자체 개발하여 쓰고 있다.

파이썬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고 배우고 쉽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특히나 주목할 부분은 언리얼 이나 유니티 등과는 다르게 MIT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라는 점이다.

이는 곧 모든 개발의 산출물은 개발자의 것이며, 어떠한 로열티 요구도 없다라는 뜻이다.

일전에 유니티에서 다운로드 수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을 적용하려다가 사용자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철회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자들은 후일 언제든 과금방식이 바뀔 수 있다는 불안감을 안게 되었다.

위의 논란을 제하고도, 게임 엔진 시장에서는 출시한 게임이 성공할수록 그에 따라 지불해야하는 금액이 커지는 방식이 일반적이고,

게임을 개발하는 모두가 게임이 크게 성공하는 꿈을 안고 개발에 뛰어드는 상황에서 해당 과금 정책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배경을 이해한다면, 고도의 오픈소스 정책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굉장히 강력한 매력으로 다가온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위를 포함한 기타 여러 이유들로 인해 나는 유니티 대신 고도를 공부하기로 했고,

지금은 고도 공식 홈페이지의 문서들을 찬찬히 읽어보는 걸로 시작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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