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잘한기쁨 Jul 10. 2023

엄마 이건 뭐예요? 그것은.. 늙음이란다.

"엄마는 언제가 가장 좋아요?"라고 물었다.

엄마는 아무리 생각해도 너희가 엄마 품에 파고들었을 때인 것 같다.

주말 아침 언제나처럼, 먼저 일어난 너희는 엄마에게 와서 꼭 안아주고 뽀뽀를 해준다.

엄마는 그런 너희를 안고 엉덩이를 토닥거리고, 팔베개를 하고 마주 보는 그 시간이 제일 행복하다.

조금 더 크면 해주지 않을 애정표현이 엄마는 정말 좋다.


"너희와 함께 침대에서 데굴데굴 구르고, 꼭 껴안고 있는 그때가 가장 좋아"


침대에 누워 마주 보던 유는 엄마 얼굴을 유심히 살폈다.

그리고는 손가락으로 팔자 주름 두 개를 그림 그리듯 따라 그리며

"엄마 이건 뭐예요?"라고 물었다.


엄마는 당연하게 "팔자주름이지"라고 말했다.

그런데 그 주름이 손가락으로 드로잉 할 만큼 선명해졌나 싶어서 놀라고,

도드라질 정도로 인가해서 놀라고 다급해지는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너는 엄마 얼굴에서 틀린 그림 찾기라도 하는 듯 너와 다른 점을 찾아내느라 바빴다.

예전에 없던 점이 얼굴이 몇 개 생겼는데 유는 그 점들을 손가락으로 콕콕 찌르며 물었다.

"엄마 그럼 이건 뭐예요?"


"점이지.."


"아 그럼 이거. 연한 갈색으로 된 이건 뭐예요?"


"그건.. 기미지.."


"기미는 뭐예요?"


"햇빛에 그을리거나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거"


"어 그럼 엄마, 작은 바늘로 콕 콕 찌른 거 같은 이 구멍은 뭐예요?"


"그건 모공이지.."


"나는 없는데 왜 엄마는 이렇게 많아요.?"


'그러게 엄마가 뜻밖에.. 모공 부자가 되었구나'

녀석의 질문에 엄마는 늙음을 확인하고 있었서일까, 

호기심 가득한 네 질문에 엄마는 정답을 말하듯 단조로웠지만 어쩐지 기분이 묘했다.


네가 말하는 모든 것들이 세월의 흐름일 텐데,

알리 없는 너는 늘어진 피부와 커진 모공이 마냥 신기한 것 같았다.

궁금하게 많아서 보이는대로 물어본 모든 것들에, 엄마는 거울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마음은 그대로인데 몸만 늙어 간다던' 어른들 말씀이 틀린 게 하나 없다는 걸 또 이렇게 깨닫게 된다.


믿어지지 않겠지만, 엄마가 지금은 잔주름도 있고 흰머리도 희끗희끗하고, 모공도 도드라져 보이지만

예전에는 피부가 백옥 같을 때가 있었단다.

모공이나 여드름 같은 걸로 고민해 본 적이 없을 정도로 말이야.


너희를 낳고 키우면서 생긴 기미와 

땡볕에 너희를 태운 유모차를 끌고 다니고, 땡볕을 쳐다보며 매미를 잡고, 온갖 곤충채집으로 얻은 결과물이지만 이제부터 엄마가 관리라는 걸 한 번 해보려 해.

아빠의 지갑을 열어서 말이야.


엄마의 피부관리를 위해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너는 역시 효자였어.

고마워...

매거진의 이전글 엄마는 콜라예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