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Sep 07. 2018

신축빌라에서 엘리베이터가 있는 게 좋을까?

엘리베이터 설치 시 장점과 단점


신축빌라들을 보여드릴 때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집과 없는 집을 함께 보여드리는데요. 많은 분들이 엘리베이터가 있는 신축빌라를 선호하시는데 간혹, 엘리베이터가 없는 신축빌라만 보여달라는 분도 있습니다.


한번은 엘리베이터가 없는 신축빌라를 보여달라고 하시는 분께 이유를 물어본 적이 있는데요. 아는 분이 신축빌라를 분양받았는데 엘리베이터가 고장이 나서 세대별로 70만 원의 수리비를 부담하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엘리베이터가 없는 집을 구해야겠다고 생각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엘리베이터가 있으면 편리한 점이 있지만 고장이 나면 그 비용을 고스란히 세대별로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럼,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으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4층이나 5층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계단을 이용하는 불편함 없이 짐을 쉽게 올릴 수 있고, 건물의 전체적인 가치가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을 나중에 팔 때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좀 더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신축빌라들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지 않고 있는데 어떤 단점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지 않는 것일까요?

     

첫 번째,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공간으로 인해 엘리베이터 설치 공간 만큼 집 안의 면적이 줄어들게 되고, 집 안의 모양도 꺾이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문제는 5층 신축빌라 분양에서 특히 많이 생기는 문제입니다.

     

5층 신축빌라의 경우 엘리베이터를 세대쪽으로 설치하게 되면 집 안의 모양이 완전히 꺾이게 되어 작은 거실이나 작은 방들이 생기게 됩니다.

     

해결방법으로 세대의 맞은 편에 설치하게 되는데 문제는 너무 많은 공간이 엘리베이터로 빠지게 되어 실제 분양면적은 큰데 세대가 사용하는 실사용면적은 줄어들게 된다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두 번째, 엘리베이터의 설치로 인해 건축비가 상승하게 되고 분양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10층, 15층 고층 신축빌라의 경우 세대 수가 많다 보니 세대당 엘리베이터 건축비의 부담이 적은 반면, 5층짜리 신축빌라 분양의 경우 세대당 엘리베이터 시공비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세 번째, 가장 현실적인 문제로 ‘유지관리비’에 관한 부분인데요. 매달 엘리베이터 유지관리비를 부담하는 부분과 의무수리 기간이 끝난 뒤부터는 큰 고장으로 인해 세대당 수십 만 원의 수리비를 부담하게 되는 경우 많은 갈등이 생기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1층과 2층의 경우 엘리베이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데도 수리비를 부담하게 되면 많이 억울하겠죠.

     

그래서 저의 생각은 5층 이상의 고층빌라의 경우에는 반드시 엘리베이터가 있는 걸로 분양을 받으시는 게 낫고, 5층 이하 신축빌라 2층, 3층의 경우에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5층 이하의 빌라에도 4층이나 5층을 분양받으시려면 엘리베이터가 있는 것을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엘리베이터가 있으므로 해서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을 잘 고려해서 현명한 판단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