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엘 Aug 13. 2024

자기개발 이렇게 하세요

훅 들어온 질문

코치님은 자기개발 어떻게 하세요?


자기개발 방법 추천 좀 해주세요



감사하다.

내가 자기개발을 잘하는 것 같아 보인다며

조언을 해달라 하신다.


음...


나는 직업적인 소명이 있으니

항상 자기개발 중이라 할 수 있다.

음.. 자기개발이라는 표현보다는

코칭고객을 위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코치로서의 자기관리는 항상 해야 한다 여기고 노력한다.





자기개발은 꾸준함이 핵심이다.

어느 정도 흥미와 적성에 맞는 분야여야 꾸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지 알 수 없으니,

일단 눈길이 간다 싶으면 도전해 보길 권한다.


물론 이 사소한 시도가 사람에 따라 쉽지 않을 수도 있다.

몇 번 시도하다가 못하게 되는 일도 빈번할 것이다

당연한 거다.


이걸 놓고

본인은 인내심이 부족하다거나 뭘 해도 안된다는 식의 자기 비하는 금물이다.

이건 그냥 시도해 본 거다

시도해 보고 맞지 않으면 다른 걸 하면 되는 거다.


어쩌면 이렇게 시도만 하다가 자신에게 맞는 영역 하나 못 찾고

마음에 멍투성이만 남길 수도 있겠다

괜찮다.


찾기 전까지는 연습이다.


마흔 후반인 나도

눈길이 간다 싶으면 시도해 볼 마음을 먹곤 한다.


요즘은

이십 년 뒤에 나는 무엇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 상상하기도 한다.


꾸준히 찾고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오히려 여기에서 짚어 볼 부분은-

사소한 시도 조차 할 분야가 점점 눈에 띄지 않는다는,

일종의 '그럴 것 같다.' '안다' 증상들이 있지는 않나 돌아보게 된다.


'나는 원래 예술 쪽은 담쌓아왔으니까...'

'나는 그쪽분야는 안 좋은 기억이 있어서..'


이런 관점을 허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계기'에 눈을 뜨면 된다!




작년에 발 골절로 수술하고 입원해서 오랜 시간 고생을 했었다.

이게 운동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고

일 년이 지난 지금 나는 매일 꾸준히 운동한다.


운동이라고 해봐야

동네 헬스클럽 가서 약간의 근력운동과 꾸준한 유산소가 전부이다.

일 년 동안 몸이 우락부락해지거나 엄청난 변화가 있지는 않다.

중요한 건 운동이 내 인생에 없었다는 사실.


크던 작던

인생에서 계기는 주어지게 된다.

의도하지 않아도 주어지는 계기들이 있다.

나는 흥미와 적성보다

바로 이 계기를 중요시한다.


그래서

자기개발에 있어 나는 가장 중요한 것을

흥미와 적성 보다

계기라 말하고 싶다.


건강한 교리의 공동체인 교회를 출석하게 되었던 계기가 있었다.

그 계기로 나는 2년 동안 제자훈련을 통해  평신도 지도자가 되었고,

신학대학원대학교에서 학위도 취득할 수 있었다.

신앙은 자기개발 영역과는 거리가 있을 수 있지만

단순 흥미나 적성 때문에 그런 계기가 주어졌다 볼 수는 없다.




  

그렇다면

계기는 어떻게 마련되는가?


인식의 성장과 실행으로 가능하다


이 일은 계기가 될 것이다.라는 것을 아는 것이 인식의 성장이다.

인식이 성장하면

그냥 흘려보낼 일도 계기로 받아들일 수 있다.


계기라는 것이 항상 멋진 모습으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부정적인 상황, 극적으로 힘든 일, 자포자기의 순간, 엉뚱한 사고 등을 위장한 경우가 더 많다.


어제 큰 딸아이와 대학진학 전공분야를 놓고 치열하게 얼굴을 붉혔다.

딸아이의 주장과 아빠의 관점이 부딪친 것이다.

자칫 갈등으로 전개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그 뜨거운 인식의 대립을 통해 나는 딸아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이 이슈가 내게도 참 중요하다는 걸 발견했으며

더 진지하게 기도하며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었다.

갈등의 순간을 지혜롭게 정리할 있다면,

이런 순간은 계기가 되어준다.


강하게 인식할수록 실행력이 높아진다.


나는 더 깊은 내면의 나를 마주하며

예전보다 더 솔직하게 딸에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방법을 조언해 달라 하셨지만

거시적인 방향에 대해 말씀을 드린 듯싶다.


'계기'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인식의 성장'

이 두 가지가 핵심인데,


이 두 가지를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을 물어보신다면...


단출하게 세 가지 추천한다.


(1) 매일 운동

(2) 매일 독서

(3) 매일 글쓰기


성공팔이 강사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임상하였고

학자들이 뇌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입증해 온

세 가지!


세 가지만 꾸준히 하라 권하고 싶다.

자기개발의 기본이자 끝이다.


세 가지를 지금 시작하느냐, 나중에 시작하느냐 만 남는다.


생산성 극대화

건강의 비결

노화억제 수단

루틴 만들기


모두 세 가지로 가능하다.


조금씩 매일 한다.

이게 비결이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인생이 펼쳐진다.

생각의 수준을 높이는 것 외에

인생을 변화시킬 방법은 전무하다.


혼자 생각을 바꾸지 못하는 것이 인간이다.

그래서 전문코치가 필요하다.


좋은 걸 좋은 것으로 받아들이고 알아야 양질의 삶이 가능해진다.


계기를 만나려면

계기가 주어졌을 때 수용할 인식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


결국 세 가지다.







Full Story


https://youtu.be/BAsPRStpVvQ?si=QVlFHs7j-WuJMGFy





 



매거진의 이전글 내 마음이 가난할 때, 타인 돌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