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지현 Sep 01. 2022

개발자의 인풋(input)을 늘리는 세 가지 공부법

공부는 개발자의 숙명

개발자의 커리어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공부’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출시되고 IT 트렌드가 바뀌는 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개발자에게 공부는 필수입니다. 공부는 학교 다닐 때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오히려 사회에 나오고 나서 진짜 공부가 시작됩니다. 학생 때처럼 단기적으로 시험을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실력을 쌓기 위해 공부해야 하기에 더욱 어렵습니다.


새로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일단 인풋(input)을 늘려서 지식을 머릿속에 집어넣고, 그다음에 아웃풋(output)을 늘려서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풋을 늘리는 방법을 다루고, 다음 글에서는 아웃풋을 늘리는 방법을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개발자의 인풋을 늘리는 공부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기술 도서 읽기

2. 동영상 강의 듣기

3. 케이스 스터디 하기





1. 기술 도서 읽기

온라인에서 검색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책만큼 깊게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술 도서 한 권에는 작가가 고민과 경험을 통해 얻은 소중한 인사이트가 녹아 있습니다. 흔히들 어떤 주제에 박식한 사람을 보고 ‘책 한 권 써도 되겠다’라고 말하듯, 책 한 권에는 정말 많은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그 정보는 출판사의 교정을 거쳐 한 층 더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독자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형태로 편집됩니다. 우리는 이 책을 읽기만 하면 작가의 인사이트를 간접적으로나마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기술 도서를 고를 때에는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주제를 다룬 책 중 현재 자신의 레벨에 맞는 책을 고르면 됩니다. 하나의 주제 안에서도 수많은 책이 있는데요, 너무 쉬운 책을 고르면 별로 얻어가는 게 없고, 너무 어려운 책을 고르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지치기 쉽습니다. 책을 읽기 전 목차를 훑어보며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확인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책의 난이도를 파악하세요. 그런 다음 자신의 레벨에 딱 맞는 책을 선택해서 읽으면 최적의 학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 추천 도서:



2. 동영상 강의 듣기

강사가 직접 코드를 데모하며 내용을 설명해주는 동영상 강의 또한 훌륭한 학습 자료입니다. 실습에 집중되어 있는 동영상 강의에서는 실제로 코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볼 수 있어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론적인 공부를 할 때는 책을 선호하더라도 코딩 관련 공부로는 동영상 강의를 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그냥 영상을 보기만 하는 것보다는 강사가 보여주는 데모를 직접 따라 하면서 보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개발자를 위한 온라인 강의가 정말 많습니다. 자료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넘쳐나서 고르기 힘들 정도인데요, 그중 많이 사용되는 개발 강의 플랫폼을 몇 가지 소개드립니다.


인프런

인프런은 국내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개발자를 위한 강의가 가장 많습니다. 강의가 제공되는 주제 또한 다양해서 선택지가 많은 게 큰 장점입니다.


유데미

유데미는 글로벌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기본적으로 영어로 된 강의가 주를 이루지만 한국어 강의나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는 강의도 꽤 있습니다. 사용자 베이스가 큰만큼 리뷰의 개수도 많기 때문에, 여러 사람에게 검증된 강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는 코딩 테스트 연습 문제 제공으로 유명한 플랫폼인 만큼 코딩 테스트 대비에 필요한 강의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온라인 강의뿐 아니라 멘토링 커뮤니티 형태로 진행되는 코드 리뷰 스터디도 제공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3. 케이스 스터디 하기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는 이론적인 내용과 사용 방법뿐 아니라 실제 현업에서 그 기술이 어떻게 쓰이는지 사례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케이스 스터디로 실제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다른 기업에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술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추후에 이 기술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익히게 됩니다.


기업 기술 블로그

기업의 기술 블로그는 특정 기술의 실제 적용 사례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기업에서 기술 블로그를 통해  ‘00 기술 도입기’, ‘00 기술을 활용한 성능 개선’ 등의 주제로 그들의 경험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이 겪은 시행착오 및 노하우를 알아두면, 여러분이 나중에 이 기술을 도입할 때 보다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아한형제들 기술 블로그:


넷플릭스 기술 블로그:


컨퍼런스

컨퍼런스는 실무자의 발표를 통해 생생하게 그들의 경험을 들어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보통 발표 세션의 끝에 Q&A 시간도 주어지기 때문에 발표자에게 직접 질문을 할 기회가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는 컨퍼런스,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사례를 공유하는 컨퍼런스, 개발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여러 주제를 묶어서 진행하는 컨퍼런스 등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컨퍼런스 자체는 유료이더라도 추후에 발표 영상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돈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히 컨퍼런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컨퍼런스:


카카오 컨퍼런스: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죠. 바로바로 변화가 느껴지지 않아 답답할 때도 있고, 어려운 내용을 공부하다 보면 ‘나는 틀렸어’ 하며 다 내려놓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결과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차곡차곡 지식을 쌓아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놀랍도록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 꾸준히 공부하고 성장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에서 최대한 성장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