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국내 시장에 중형 전기트럭 모델이 출시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해당 모델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2023년 예산안에 포함시켰다. 현재 국내 시판 중인 전기트럭은 적재중량 1톤 이하의 소형 및 경형 모델뿐으로, 내년부터 화물운송시장의 전동화가 본격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2023년 예산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번 예산안에는 중형 전기트럭에 대한 구매보조금 내용이 새롭게 추가됐다. 구체적인 보급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당 5,000만 원씩으로 책정됐다. 내년부터 중형급 전기트럭이 양산 체제에 돌입함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중형 전기트럭은 없다. 1톤 이하의 경소형 및 초소형 전기트럭만이 출시돼 보조금을 받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가 3톤급 준중형트럭 마이티를 전기차로 제작해 우체국에 투입, 시범 운행을 한 바 있지만 양산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시장성이 부족해 시기상조라는 현장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하지만 내년부터 중형 전기트럭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국내 화물운송시장의 전동화도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그간 중대형급 전기트럭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었다. 1톤 소형 전기트럭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지만, 화물운송시장의 핵심인 중대형 차급에는 마땅한 전동화 모델이 없어서다. 현대차가 물류기업에 대형 수소전기트럭을 보급 중이지만 충전 인프라의 부족으로 확대 보급되기엔 어려운 실정이다.
중형 전기트럭은 수소트럭 대비 찻값이 낮고 충전 인프라가 비교적 잘 갖춰져 있어 고정 구간을 오가는 대형 물류업체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형 전기트럭의 성공적인 보급도 중대형 전기트럭 시장을 낙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요인이다.
나머지 무공해 상용차에 대한 지원 계획도 공개됐다. 보조금은 대부분 올해와 동일하게 책정됐다. 소형 전기트럭 1,400만 원, 전기버스 7,000만 원, 수소트럭 2억 5,000만 원, 수소청소차 7억 2,000만 원이다. 대당 보조금은 유지됐으나 전체적인 보급 대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수소버스에 대한 보조금은 늘었다. 내년도 시내 수소버스 및 광역 수소버스 보조금은 각각 2억 1,000만 원, 2억 6,000만 원으로 올해보다 6,000만 원씩 는다.
이밖에 원활한 무공해 상용차 보급을 위해 350kW 및 100kW 급속충전기 설치에 각각 1억 5,000만 원, 4,000만 원이 지원된다. 상용차 전용 수소충전소에는 설치 비용의 70%를 지원한다. 특히 이중 350kW급 급속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내년 국내 출시를 앞둔 볼보 대형 전기트럭을 1시간 30분여 만에 충전(20~80%)할 수 있어 중대형 전기트럭 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내용의 2023년도 환경부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9월 2일 국회에 제출,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12월 2일 확정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내년도 환경부 예산안은 탄소중립 등 미래형 경제ㆍ사회 구조로의 변화를 충실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며 "앞으로 국회 심의과정과 집행 준비에 충실히 임하고 국민들이 더 나은 환경을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