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의 PM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꿀벌 Jun 22. 2022

스타트업 초보 PM의 마케팅 광고 준비기

마케팅팀과의 협업 프로세스 톺아보기


이번 마케팅 이벤트를 ‘실행’ 하기 위해 총 4회에 걸쳐 마케팅팀과 미팅을 진행했다. 타 부서와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처음이었고, 해당 부서의 이해관계자들의 니즈를 모르고 있었던 터라 일이 속 시원이 진행되기보단 어렵게 어렵게 진행되는 느낌을 가지고 요 몇 주 프로젝트를 준비하였다.


이번 진행 과정을 돌아보며 배운 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브랜드팀과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진행 순서에 따라 각 미팅의 목적과 성격을 정리해 보자.



1. 킥 오프 미팅

이번과 같이 우리 팀에서 제안하는 어떠한 프로젝트를 위한 미팅을 준비할 때는 해당 프로젝트의 ‘목적, 예상 일정, 제품(콘텐츠)’ 소개를 위한 킥오프 미팅을 진행하자.   

프로젝트의 목적: 프로젝트의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KPI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기대효과와 더불어 예상하는 매출과 그에 따른 비용까지 설명할 수 있다면 이를 위한 광고 채널과 방법에 대해 브랜드팀에서 구체적인 제안을 해줄 수 있을 것이다.

예상 일정: 광고가 진행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시점과 그에 따른 이유를 설명하자. 어떠한 이유에서 최소 어느 기간 내에는 진행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해당 일정에서 고려해야 할 변수가 무엇인지 설명한다면, 해당 광고를 위한 최적의 일정을 피드백받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소개: 마케팅 광고의 목적이 무엇인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야 한다. 어떤 성격의 제품인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제품인지 제품에 대해 명확한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마케팅의 예산 사용 크기에 따라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한다면 해당 킥오프 미팅 전부터 미리 브랜드팀과 잦은 일상챝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해 전달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우리 언젠간 이 프로젝트로 광고를 진행할 것 같아요"를 던져놓음으로써 그들의 뇌를 말랑말랑하게 해 두자


2. 광고 실행을 위한 본 미팅

해당 미팅에서는 브랜드팀이 어느 정도 제안사항을 준비해오고 전달해 주실 수 있도록 유도하자. 그러기 위해 킥오프 미팅 말미에 다음 미팅에선 어떤 내용을 기대한다고 전달해 놓아야 한다. 마케팅 실행을 위한 본 미팅에서는 ‘정확히 픽스된 마케팅 일정, 마케팅 채널, 마케팅 비용’에 관한 내용이 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해당 마케팅 담당 콘텐츠 매니저와, 퍼포먼스 매니저를 지정받아 광고 진행을 위한 실무적인 내용들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


3. 광고 콘텐츠 미팅

광고 콘텐츠 콘셉트 세팅을 위해 콘텐츠 매니저와 우리 팀 내 디자이너 혹은 개발자와 함께 미팅을 진행해야 한다. 마케팅 광고는 열심히 만든 프로덕트를 많은 유저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마지막 창구이다. 때문에 심혈을 다해 마케팅 콘셉트를 논의하도록 해라. 이 과정을 단순 디자인 작업으로 치부하고 만다면 원했던 기대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더하여, 1차 마케팅 콘텐츠에 대한 기획안이 나온다면, BX팀에게 제작에 관해 문의하도록 해라. 물론 이 전에 해당 프로세스가 진행될 것을 BX 팀(Brand Experience Design Team)에 미리 전달할 수 있다면 베스트이다. 마케팅 콘텐츠는 기획안에 따른 최적의 비주얼을 제안할 수 있는 BX팀에게 적극 도움을 구하라.


4. 퍼포먼스 세팅 미팅

퍼포먼스 세팅 전, 해당 이벤트의 기대효과와 KPI를 깊이 있게 고민해 봐라. (기대효과 작성법 참고) 이러한 KPI 측정을 위해 어떠한 데이터를 보아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퍼포먼스 미팅에 참석해라. 데이터에 따라 GA, 데이터 독 등 어떠한 툴을 사용해야 하는지, 어떠한 세팅을 진행해야 하는지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가능하다면 해당 퍼포먼스 세팅 미팅에 팀의 프론트 앤드 개발자와 함께해라. GA 세팅을 위해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 바로 대응이 가능할 것이다.


5. 모든 세팅이 끝나고, 마케팅 오픈

지속적으로 GA와 데이터 독을 트래킹 하며 유저들의 반응을 살펴라. 이에 따라 기간 내에 이벤트 콘셉에 대한 피봇팅이 필요할 수도 있다. 퍼포먼스에 대한 내용은 팀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공유하며 팀의 목적에 함께 얼라인 될 수 있도록, 현재 상황에 대한 명확한 수치를 전달해라.



매거진의 이전글 첫 커리어로 주니어 P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