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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진익준 Feb 11. 2022

오미크론 폭증세에도…'일상회복'에 투심 몰리는 주식시장

경제 일기

■ 거시 경제 : 


▶ 거침없는 금리 급등, 정부발 2대 요인 (한국경제)


12월 새해 예산안 통과 후 1월에 추경 편성 71년 만의 일, 여야 추경 35조~50조원으로 증액키로 합의, 

한은 기준금리 연1.25% 올린 사이 시중은행 주택담보 대출 금리는 연 6%대 육박 중. 

금리 인상 필요하지만 자영업자, 중소기업, 가계의 금융부담 계속 커질 듯

지난 해 시중은행 영업실적 2조, 4조

충분한 공급보다 대출 규제를 통한 수요억제 부작용은 대출기근과 이자 부담 초래

국채 발행 돈풀기는 채권시장 흔들며 금리 인상 자극


■ 미시 경제 :


▶ 1월 가계대출 7천억 원 감소...가계부채 증가세 둔화 지속 (아시아 경제)


정부의 가계부채 규제와 금리 인상 등의 영향

금융당국-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이 안정적인 수준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질적 건전성 재고 노력도 병행 추진 계획 밝혀


■ 국제 뉴스 :


 미국 1월 소비자물가 7.5%↑…40년만에 최대폭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6.0%, 전월보다 0.6% 상승으로 집계


■ 주식(국내외) :


▶ 오미크론 폭증세에도…'일상회복'에 투심 몰리는 주식시장 (노컷뉴스)


오미크론 폭증에도 리오프닝(경제활동재개)주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음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

*리오프닝주: 항공, 면세점, 주류, 카지노


■ 부동산(국내) :


▶부동산 시장 양극화 심화…“불법 거래 엄단”


공급 물량 크게 늘면서 분양시장 양극화 심화

도심, 유명 건설사 아파트는 높은 청약 경쟁률 but 외곽지역은 미분양 속출

많은 분양 공급 계획 발표예정, 실입주자들 선택지 확대, 다주택자들은 대출 규제와 높은 분양가 부담으로 분석


■ 어제 마감 경제 지표:


코스피 : 2,771.93


다우존스 : 35,241.59


환율 : 1,196.50


WTI유가(달러) : 89.66


한국 금리(%) : 1.50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2.045



■ 미국 마감:


▶ 연준의 공격적 긴축 우려에 일제히 하락…인플레이션 40년래 최고치 기록


미국 물가가 예상을 상회해 큰 폭으로 상승하자 투자자들은 연준이 더 공격적인 긴축정책을 펼 수 있다고 우려한 듯.

미국 노동부는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동기 대비 7.5%상승했음 발표. 1982년 2월 이후 40년래 최대 상승폭을 기록하며 다우존스 추정치 7.2%를 크게 웃돌고, 전월 대비 0.6% 상승해 예상치 0.4% 상승을 상회함.



■ 경제 단어장:


○ 소비자 물가지수(CPI) : 가정이 소비하기 위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평균 가격을 측정한 지수. 


○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CPI) :


국가의 통계 기관에서 계산한 물가지수의 일종. 

소비자물가지수의 변동률로 인플레이션을 측정할 수 있음.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소비자 관점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을 측정함. 

구매 동향 및 인플레이션의 변동을 측정하는 중요한 방법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은 경우 미달러화 가치 및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뜻이며, 낮은 경우 부정적임을 의미함.



■ 오늘의 책 읽기: 소비자의 마음을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이 책은 저자는 소비자 전문가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문적으로 파악하고,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주면 좋을지 콘셉트를 만들어 주는 일을 한다. 소비자를 직접 만나고, 소비자에게 직접 듣는 소비자 전문가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말하지 않은 니즈, 소지자가 말하지 못한 불편함, 자신들도 모르는 진짜 원하는 것을 찾으며 얻은 인싸이트에 대해 쓴 책이다. 소비자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는 경험과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인포마이너/ 디자이너/ 작가

JIN IKJUN


<소유보다 소비 경험이 중요한 시대> 인상적인 경험이 가능한 공간, 사람들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공간은 어떻게 가능할까? 연구하며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개인의 브랜드 공간을 컨설팅하면서 대학,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공간마케팅에 대해 강의도 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공부하고 느낀 것을 온라인에서 나누며 소통하고 있는데요, 가슴 뜨거운 독자들과 매일 만나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 ^  


이메일 ikjunjin@naver.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ng8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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