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로 짧은 베이글 광고 영상 제작하는 팁(하편)

F&B 브랜드에서 응용하여 사용해 보세요.

by 지성민



지난 상편에서 6장의 이미지를 SORA로 만들었습니다. 상편으로 바로 가는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runch.co.kr/@jisungmin/120


이제 하편을 진행해 볼 텐데요. 지난 시간에 만든 5장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영상을 만드는 내용입니다. 먼저 5장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해 주세요.


https://cerulean-doom-162.notion.site/2452d199dfab80978151da8d217bfbbc?pvs=143




제작과정


과정 1.

제작 과정은 간단합니다. 먼저 미드저니에 접속하신 후 왼쪽 메뉴에서 "Create"를 클릭해 주세요. 이후 프롬프트 입력 창 왼쪽의 이미지 아이콘을 클릭한 후 "Upload a file or drop it here"를 클릭하여 5장의 이미지를 한 번에 업로드해 주세요.

5장의 이미지를 업로드 완료한 상태



과정 2.

Starting Frame에 영상 시작에 사용할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적용해 주세요. 저는 딸기 생크림 베이글 이미지를 시작 이미지로 사용하였습니다.

Starting Frame 적용 화면



과정 3.

Ending Frame에 영상 끝 부분에 사용할 이미지를 드래그해서 적용해 주세요. 저는 초코 크림 베이글 이미지를 끝 이미지로 사용하였습니다.

Ending Frame 적용 화면



원리는 눈치채셨나요? 이미지의 시작과 끝의 이미지를 인식하여 인공지능(미드저니)이 5초 동안의 전환 모션을 스스로 생각하고 만드는 원리입니다.



과정 4.

우선 그 어떤 프롬프트도 입력하지 않고 시작 이미지와 끝 이미지 만으로 동영상 생성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종이비행기 모양의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이 4개씩 생성됩니다. 엄청나게 간단하죠? 결과물을 몇 개 보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한 이미지의 비율은 1:1이지만 영상의 비율은 16:9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미지가 잘리지 않고 여백을 채워주는 형태로 자동 변환되는데 이 점이 매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션의 자유도 설정은 Low로 하였습니다. 추후 Low가 익숙해진 분들은 High로 변경하여 생성해 보세요. Low와 High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우 모션(Low motion)'은 배경이나 카메라가 거의 고정된 채 피사체만 천천히 움직이는 정적인 장면에 적합하고, '하이 모션(High motion)'은 카메라와 피사체가 모두 활발히 움직이는 동적인 장면을 위한 설정.


첫 번째 결과물


두 번째 결과물


세 번째 결과물


네 번째 결과물



결과물들을 보셨나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무언가 만족스럽지는 않으실 거예요. 왜냐하면 누구나 상상하는 결과물의 형태와 수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50개, 100개를 만들다 보면 마음에 드는 영상이 생성이 될 겁니다. 그러나 그렇게 계속 맨땅에 헤딩을 할 수는 없겠죠? 원하는 결과물에 더 가깝게 접근하기 위해 프롬프트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 5.

과정 4의 조건과 동일한 상태에서 프롬프트를 사용해 볼 텐데요. 프롬프트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챗지피에게 두장의 이미지를 주고 영상 프롬프트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기

2. 그냥 내가 생각하는 시나리오를 작성 후, 영어로 번역하여 사용하기


1번의 경우는 실제로 여러분들이 해보시면 되고요. 저는 2번의 경우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제가 생성한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생크림 안으로 딸기가 들어가고, 생크림이 초콜릿 크림으로 바뀐 후, 초콜릿 크림에서 초콜릿 조각 하나가 튀어나오기


그럼 위의 시나리오를 구글 번역을 통해 영문으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은 번역본을 얻을 수 있습니다.

After the strawberries disappear to the bottom, the cream changes color and then chocolate 1 piece rise from within the cream.


이후 프롬프트 입력창에 복사한 번역본을 붙여 넣으시고 생성하기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어떤 결과물이 만들어질까요?


프롬프트를 입력한 결과물 첫 번째


프롬프트를 입력한 결과물 두 번째


결과물들을 보셨나요? 결과물의 완성도보다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예상 가능하고 유사한 모션이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동영상 50개를 만들어 하나를 채택하는 경우가 "과정 4"였다면 "과정 5"는 의미 있는 영상이 만들어질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진다는 것에 있습니다. 예상 가능한 범주에서 영상이 생성되었으니까요.




과정 6.

"과정 5"와 동일한 방법으로 오브젝트를 피스타치오 크림, 견과류, 오레오, 캐러멜 등으로 이미지에 맞게 명사만 수정한 후 생성한 영상을 2개 더 보시겠습니다.


초콜릿, 초콜릿 크림에서 오레오, 캐러멜 크림으로 전환되는 영상


오레오, 캐러멜 크림에서 견과류, 피스타치오 크림으로 전환되는 영상(이렇게 역동성 있는 결과물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과정 7.

이제 과정 6을 통해 만들어진 영상을 동영상 프로그램을 통해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할지는 독자 여러분들의 자유예요. 이제 최종 결과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는 제거한 영상입니다.


동영상 4개를 합친 최종 결과물




마치며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글이 어느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고, 홍보 영상이 필요한 분들이 직접 자기 브랜드의 영상을 만들어 보기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AI로 짧은 베이글 광고 영상 제작하는 팁(상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