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원 Oct 01. 2022

13화 Test Types 화이트박스 테스팅

소프트웨어 테스팅

지금껏 알아본 테스트 유형들은 블랙박스 테스팅에 속했는데요. 블랙박스 테스팅은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나 동작 원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입력값에 따라 나타나는 출력 값을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반면에 화이트 박스 테스팅은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를 살펴보며 코드 레벨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합니다. 화이트박스 테스팅과 블랙박스 테스팅은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입니다. 코드 레벨과 UI 레벨에서 발견 가능한 버그 유형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화이트 박스 테스팅에선 문제가 없었지만 UI 레벨에선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I 레벨에선 문제가 없었지만 로직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는 블랙박스 테스트 커버리지가 불충분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테스트 분석과 디자인 단계에서 보완 활동이 필요합니다.



화이트 박스 테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프트웨어 내부에 작성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신규 브런치 북 또는 QA Engineering 매거진에서 Unit Testing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브런치 북에서는 화이트 박스 테스팅 기법까지만 설명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2화 Test Types Smoke Testi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