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yeon Song Aug 17. 2016

마케터가 링크의 미리보기를 신경써야 하는 이유

Open Graph란 무엇인가?


광고가 아닌 Organic Channel (예를 들면, 페이스북 페이지나 트위터, 카카오톡)에 링크를 공유할 때 나타나는,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가장 그 링크에 알맞는 이미지를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Open Graph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은 ab180의 지난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Open Graph의 중요성


이러한 Open Graph가 중요한 이유는 바이럴하게 공유될 확률과 클릭률, 그리고 그 링크를 통한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높인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놀랍게도 단순히 링크와 이미지가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클릭률이 60% 상승한다고 하며, Buffer에서 트위터를 통해서 이러한 Open Graph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실험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이렇게 바이럴하게 공유된 링크의 경우 SEO(Search Engine Optimisation)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같은 콘텐츠일 경우에도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클릭하고,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Social Meta Tag 관리


그러나 마케터가 하나하나 Social Meta Tag를 설정하는 것은 다소 번거롭습니다. 크롤러가 HTML문서에서 자동으로 읽어갈 수 있도록 HTML문서의 head에 Open Graph의 내용을 명시해줘야 합니다.


Social Meta Tag 중의 하나인 Open Graph를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일반적인, 블로그가 아닌 사이트


번거롭지만 공유하고자 하는 웹페이지 HTML의 head 부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적어넣으면 됩니다.



위에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Open Graph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워드프레스, Ghost 등의 블로그


블로그의 경우 다행히도, 워드프레스의 경우 다양한 플러그인 덕택에 쉽게 Open Graph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블로그 작성툴이 해당 기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자체적인 기능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Ghost의 경우 매번 New Post - Post Setting - Meta Data로 들어가면 검색엔진에서 보여지는 미리보기 페이지와 문구를 정할 수 있습니다.


Post Setting 부분의 하단 Meta Data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 Meta Data 입력을 누르면, 직접 링크 공유시 보여지는 문구와 미리보기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에 검색엔진에서 보여지는 화면에 바로 반영됩니다.


앱 마케팅에서 Open Graph의 한계


다소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링크의 미리보기 (Open Graph)와 링크를 공유했을 때 보여지는 문구의 마케팅 가치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기적 성장을 위해 링크와 함께 보여지는 이미지와 그림은 또하나의 좀 더 나은 광고 효과를 얻는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앱 설치링크의 경우 Social Meta Tag설정은 웹에서처럼 쉽지 않습니다. 마케터가 개발자 없이 몇 줄의 코드만으로 설정하기가 웹에서보다 훨씬 더 번거롭습니다.


저희 에어브릿지 서비스는 위와 같이 번거로운 개발 작업 없이, 개발을 알지 못하는 마케터도 혼자 링크의 미리보기 페이지 및 문구를 작성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다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니 Open Graph를 통해 SNS에서 공유되는 내 콘텐츠를 더욱더 효과적으로 바이럴 되도록 만들고 싶으신 마케터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