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쓰세요? 그럼 웨일 쓰세요! 네이버 찰떡궁합 브라우저 웨일
1. 자료 조사할 때는 듀얼 탭
2. 강력한 사이드바
3. 영어 공부할 때는 퀵 서치 & 번역
4. 긴 페이지 캡처도 한 방에, 캡쳐
5. 멀티 SSAP가능, 유튜브 PIP모드
6. 입력 한 번에 멀티 플랫폼에서 검색하기
7. 즐겨찾기 / 북마크 설정 가져오기
8. 탭 닫기 마저 귀찮다면, 우클릭 제스처
9. 맥 유저라 한글 프로그램이 없다면, 한글 뷰어
10. 광고 없이 읽고 싶으면, 읽기 모드
11. 성우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으로 듣기 (TTS)
12. 무료 화상회의, 웨일 온(Whale ON)
여러분 브라우저 뭐 쓰시나요? 크롬? 사파리?
저는 맥 유저라서 처음에는 계속 사파리를 쓰다가 요새는 크롬과 웨일을 주로 쓰는데요.
웨일은 네이버에서 만든 인터넷 브라우저예요. 처음에 네이버에서 웨일 브라우저를 출시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애플에서 사파리 만들고, 구글에서 크롬 만드는데 뭐 네이버에서 만든 게 애플이랑 구글 것보다 좋겠어? 하고 웨일을 써볼 생각을 안 했거든요. 그러다가 1년 전쯤인가 한번 우연히 웨일을 깔아서 사용해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유용한 거예요. 그래서 회사 업무는 주로 크롬을 쓰고, 개인 업무는 주로 웨일을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여러분들께 웨일 브라우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사 자주 읽고, 자료 조사 많이 하시는 분들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캡쳐 많이 하시는 분들
작업하면서 유튜브 보시는 분들
듀얼 탭 있으면 더 이상 뒤로 가기 안 하셔도 됩니다. 화면을 두 개로 분할하고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툴바에서 아이콘을 클릭해 듀얼 탭을 열거나 닫을 수 있어요. 단축키는 Windows: Shift+Ctrl+S, macOS: ⌘+⇧+S입니다.
2개의 화면을 서로 연결하면 왼쪽에서 클릭한 링크를 오른쪽으로 열 수 있습니다. 뉴스, 메일, 쇼핑, 검색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왼쪽 화면에 목록을 열어 두고 오른쪽으로 콘텐츠를 열 수 있어요! 수없이 뒤로 가기를 누르면서 수많은 탭을 번거롭게 이동할 필요 없어요. 저는 주로 정보 요약할 때 이 듀얼 탭 많이 쓰는데, 자료 보면서 직접 요약할 때 기사를 왼쪽에 띄우고, 오른쪽에 노션 띄워서 많이 씁니다.
사이드바가 진짜 웨일만의 특별한 점인데요. 브라우저 창의 옆면에 위치한 사이드바는 유용한 각종 서비스가 있는데, 브라우저 창에 열려있는 웹 페이지와 별개로 작동해요. 그래서 언제든 열고 닫을 수 있고, 가장 아래에 있는 압핀 모양 버튼을 클릭해서 사이드 패널을 고정할 수도 있고 자동으로 닫히게 할 수 도 있어요!
사이드바 열고 닫는 단축키는 Windows: Ctrl+], macOS: ⌥+⇧+]입니다.
사이드바 메뉴에는 대표적으로 그린닷, 도구 모음, 스크랩북, 번역, 네이버 메모, 뮤직 플레이어가 있는데요. 사이드바 앱을 원하는 순서대로 바꾸거나 삭제, 재설치도 가능합니다.
사이드바에 확장앱이나 모바일 웹페이지를 추가할 수 도 있는데요. 기존에 크롬에서 사용하셨던 확장 앱을 웨일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더보기 > 확장앱 > 호환 스토어에 가서 크롬에서 쓰던 앱을 변경하셔도 되고, 아니면 링크를 웨일 브라우저에 복붙 해서 다운로드하시면 돼요.
또 모바일에서만 작동하거나 모바일 최적화 페이지를 입력해서 추가할 수 있어요. 모바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메일, 증권, 영어사전 등을 편리하게 추가해두고 웹 브라우저와 별도로 둬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드래그해서 검색할 수 있어요. 웹 페이지를 읽으면서 궁금한 단어를 드래그하면 바로 검색하고 문장도 번역해줍니다. 검색 또는 번역하고 싶은 텍스트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선택하면 텍스트 옆에 번개 모양의 퀵서치 아이콘이 나타나는데요. 퀵서치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드바 검색창에서 통합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번역 결과를 클릭하면 파파고가 번역해줘요.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영역을 깔끔하게 캡쳐할 수 있어요! 직접 지정, 영역 선택, 전체 페이지 (자동 스크롤), 보이는 화면 캡쳐 4가지 기능으로 원하는 영역을 캡쳐할 수 있어요. 직접 지정의 경우 브라우저를 벗어난 영역도 캡쳐할 수 있다고 해요. 전체 페이지는 직접 스크롤하며 여러 번 캡쳐할 필요가 없으니 세로로 긴 페이지를 캡쳐해야 하는 경우에 정말 유용하겠죠? 클릭해서 저장할 수도 있고 그냥 복사만 해서 사용할 수 도 있어요.
Picture in Picture 모드로 유튜브 보면서 작업하고 싶을 때 꿀이에요! 여러 가지 영상, 음악을 재생하고 있다면 아이콘을 클릭해서 재생하거나 일시 정지할 수 있어요. 이걸로 작업하면서 백그라운드 음악, 영상 틀어놓기 정말 좋겠죠?
여러 개의 서치 엔진을 설정해두고, 주소창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서치 엔진을 설정해두고 사용할 수 있어요. 구글, 네이버, 유튜브 등을 설정해두면 해당 플랫폼으로 이동하고 키워드를 다시 검색해야 하는 수고를 줄여줄 수 있어요. 핀터레스트, 미디엄, 네이버 지도 등 평소에 자주 검색하는 사이트의 검색 엔진을 설정해두세요!
웨일의 나머지 6가지 꿀 기능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7. 즐겨찾기 / 북마크 설정 가져오기
8. 탭 닫기 마저 귀찮다면, 우클릭 제스쳐
9. 맥 유저라 한글 프로그램이 없다면, 한글 뷰어
10. 광고 없이 읽고 싶으면, 읽기 모드
11. 성우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으로 듣기 (TTS)
12. 무료 화상회의, 웨일 온(Whale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