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쫄래쫄래 Aug 10. 2023

Chat GPT4 활용후기 for PM

문서작성 with GPT, GPT vs Bard and 참고자료

백그라운드

 Chat GPT가 등장하며 세상이 하루아침에 바뀔 것만 같은.. 한바탕 소동(?)은 좀 잠잠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Generative AI에 대한 관심과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 실리콘밸리 전설의 투자자 Marc Andreessen의 "AI가 세상을 구한다"는 글이나, Product 구루 Marty Cagan의 글을 보면 AI가 우리 삶을 변화시킬 수준의 혁신임은 분명한 것 같다. 또한 맥킨지는 최근 Generative AI가 생산성의 큰 변화를 만들 것이라는 보고서를 내기도 했다.

  AI 혁명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혁신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 정도로 세상을 변화시킬까? Product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어떤 변화를 줄까? 아직은 큰 변화의 초기단계라 모든 것을 예측할 순 없지만, Product Manager라면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써보기! 그 첫걸음으로 Chat GPT4의 사용후기와 그 외 Generative AI와 관련된 참고 자료들을 정리하였다.


시작 전에, Chat GPT는 무슨 목적으로/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1. 적합한 목적

- 일반적으로 Chat GPT는 정보를 a) 요약을 해주거나 b) 아이디어를 발산하거나 c) 빠르게 구성/구조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2. 대화의 방법

- 역할을 부여하고 피드백을 정확히 전달한다.

-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며 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해나간다.


3. 질문의 형태

- 구체적으로 요구사항을 전달할수록 더 좋은 답변을 기대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기획안을 요구할 때는 기획안의 목차를 제시해 주면 더 나은 답변을 해준다.

- 아래 자료의 표현으로는 "일 잘하고, 매우 빠르게 처리하는 신입사원에게 일을 시키는 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Chat GPT의 기본적인 활용법은 아래 자료가 매우 잘 되어있음.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ZurB5PNuDQs

https://drive.google.com/file/d/1agytNG_yNVt2KhCbqyDM7Mi3w5lPiXcm/view



그렇다면, PM/기획자가 어떤 경우 활용할 수 있을까? 예시


 새로운 분야의 자료를 빠르게 Draft로 구성해 볼 때나, 구조화를 해보고 싶을 때나, 아이디어를 확장/검증해 보고자 할 때 유용하다고 판단된다. 아래 사례를 통해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아래 예시는 "AI 기반 온라인 여행서비스"를 기획할 때의 리서치, Use Case, 페르소나 설정, 사용자 조사, User Journey, Feature 기획 등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다.(* 캡처 이미지로 일부를 볼 수 있으며, 하단에 전체 대화내용의 링크도 있다)


1) 새로운 분야에 대한 조사/탐색

- 리서치 자료를 탐색할 때(최신 리포트, 벤치마킹 등)


- 제너럴 한 기능 탐색



2) 자료 정리에 대한 빠른 초안 작업 및 구성

- 페르소나 작성


- 사용자 인터뷰 플래닝


3) 아이디어 수집/보완


- 사용자 경험/Flow  정의


- 구채적인 Feature(개인화추천)에 대한 자세한 Spec 정의


Chat GPT4와 사례로 진행했던 전체 질문//답변 내용은 아래 링크에!(참고로 영문이다)

https://chat.openai.com/share/e44e1dc1-5770-408f-8535-001e4844799d


Chat GPT4 vs Bard

구글의 Bard와 비교, 결론은 (자료조사)를 제외하고는 GPT4의 압승

- 거의 모든 답변 퀄리티에서 GPT가 뛰어났다. 답변을 구성하는 서문, 내용의 완성도, 부연설명까지 맥락이 훨씬 자연스럽다. 반면 구글 Bard는 답변이 다소 기계적이고, 내용 양/품질이 부족하며, 일부 질문은 아예 답을 하지 못했다.

- 유일하게 구글 Bard가 비교할만했던 답변은 "자료 검색"에 대한 질문. 좋은 리포트를 찾아달라고 했을 때, 리스트의 품질, 자세한 URL 제공, 최신자료 등이 Chat GPT보다 나아 보였다.


아래는 구글 Bard와 동일한 질의응답을 했던 결과

https://g.co/bard/share/d0952669bd46



마무리. What to do?

자 그렇다면, Product Manager들은 어떻게 Generative AI를 바라봐야 할까?

1. AI / Generative AI가 가져올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자.

2. 그중에 대표적인 서비스 몇 가지 (Chat GPT, Dall-E, Bing Chat 등) 정도는 직접 지속적으로 사용해 보자.

3. Generative AI는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내가 하는 일의 효율을 높일 때, 우리 회사 업무의 생산성을 개선할 때, 텍스트/이미지/영상/음성 콘텐츠를 창조하는 일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활용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자.

출처: https://pluscmo.com/generative-ai-top-10-landscape-cheat-sheet/



그 외 참고 자료들

AI/Chat GPT에 대한 기본 강의 중 가장 유명한 김대식 교수님 강의(3부작)


Generative AI 서비스 모음


무료 AI 툴 30개(by Fastcompany)

https://www.fastcompany.com/90856183/30-ai-tools-you-can-try-for-free



서비스 기획/PM의 Chat GPT 활용사례 및 Prompt들

How to use Google Bard as a research tool | Zapier


매거진의 이전글 위기의 Product Manag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