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테크 Sep 02. 2022

처음 만든 블로그로도 수익 낼 수 있다

오히려 처음 만든 블로그가 유리한 이유

블로그 이제 시작해도 될까?

블로그는 예전부터 대표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사실 누구나 블로그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테고 이미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방법 중 하나이지요. 이런 시장에 지금의 내가 뛰어든다 한들 과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저는 항상 새로운 업종으로 수익화를 실행하려고 하면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목적과 컨셉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아니 운영 중이던 걸 가지고 해야 유리한 조건으로 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네 사실 이게 맞지요. 그런데도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서 처음부터 시작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 이유를 알려면 네이버 블로그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아셔야 해요. 기본적으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는 원래 기록을 남기고 이웃과 소통하라고 만든 플랫폼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었죠. 그런데 우리는 이를 이용하여 내 상품, 다른 사람의 상품을 홍보하고 수수료를 얻고 있는 겁니다.


생각해보면 오히려 돈을 내야 할지도?

우리는 네이버 블로그를 돈 한 푼 내지 않고 이용하고 있지요. 모두 네이버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운영해주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런 플랫폼을 유지하는 데는 어마어마한 돈이 들어가요. 특히나 전 국민의 70% 이상이 네이버를 사용하는 지금 얼마나 많은 유지비가 들어가게 될까요? 그것도 블로그만 있는 게 아닌, 밴드, 카페, 지식인 등.. 굉장히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요. 어떤 득이 있길래 우리에게 무료로 제공해줄까요?


지금 블로그나 카페,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아무 데나 들어가 보세요. 혹시 그곳에 광고가 보이시나요? 네 맞습니다. 우리는 무료로 이용하는 대신 광고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우리에게 무료로 플랫폼을 제공해주니 우리는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방문자가 모이고 네이버도 그만큼 비용을 지불하지요. 이렇게 사람들이 모여있으니 네이버는 광고주를 모집하여 플랫폼에 광고를 부착하는 것입니다. 즉, 네이버는 광고주의 돈을 먹고 운영하고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우리가 추가 비용을 내야 할 걱정을 특별히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에 설명드렸던 수익화 방식과 유사하지요? 타깃을 모아놓으면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것을요. 이 방식은 대표 검색엔진들이라면 모두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구글, 다음, 알집, 윈도우 등.. 알게 모르게 수시로 광고에 노출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에요. 그런데 왜 이런 설명을 드렸을까요?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네이버에서 왜 우리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근데 이거랑 새로 만든 블로그를 하는 이유랑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이미 눈치 채신 분도 있으실 것 같네요. 네이버에서는 새로운 고객 많은 사람을 모집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제 막 시작한 분들에게 알게 모르게 혜택들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즉, 블로그를 새로 만들면 우리는 어떠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 혜택이 무엇일까요?


처음 블로그를 시작해도 되는 이유

제가 부동산 블로그를 운영했었다고 했습니다. 이 주제는 정말 치열한 주제들 중 TOP5안에 들어갈 정도예요. 그런데 저는 어떻게 여기서 살아남아 고객을 유치하고 수익화가 가능했을까요? 바로 새로운 블로그에 신규 점수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미 넓게 포진되어있는 기존 블로거들을 우리가 무슨 수로 이길 수 있을까요? 이미 예전부터 꾸준하게 글을 써오고 양질의 포스팅을 제공하고 있는 블로거들은 검색엔진에서 이미 신뢰도를 가지고 상위에 띄워주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우리는 이제 막 시작하였기 때문에 아무린 신뢰도도 정확도도 없는 상황이죠.


이렇게 되면 신규 유입자들은 허탈감에 전부 이탈해버리는 사태가 발생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쓰게 되면 알게 모르게 우리는 추가 가산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근데 여기에서 숨겨진 비밀이 한 가지 있어요. 어떤 블로그는 처음부터 잘 올라가는 반면, 어떤 블로그는 아예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어쩔 수가 없어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나중 가면 어차피 다 비슷해지기 때문이에요.


정리하면 네이버에서 우리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이유는 많은 사람을 모으기 위해서 이고, 신규 고객이 들어오게 되면 알게 모르게 혜택을 주어 꾸준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업종별로 블로그를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다른 글이 섞여 있지 않으니 한 가지 주제로 작성한다 해서 C랭크 점수도 얻을 수 있고, 때문에 최적화 블로그를 만들기도 수월하게 되죠.


이렇게 말씀드리니 읽으신 모든 분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블로그들을 버리고 다시 시작할 것 같군요. 처음에 말씀드렸지만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블로그로 하는 것이 당연히 훨씬 좋습니다. 만일 포스팅 50개 이상 작성되었다면 새로 만들어서 하시는 걸 추천드리지만, 그게 아니라면 그냥 이어서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 보세요 포스팅이 300개가 넘어가는데 엄청 많은 일을 했잖아요? (물론 이땐 잘 몰랐습니다) 그래도 아무 이상 없어요!


여기까지 블로그 운영 목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버는지, 그리고 처음 만든 블로그로 수익화가 가능한 이유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실행하시는데 웬만큼의 지식은 쌓이신 상태이실 거예요.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두려움이 앞선 건 사실입니다.


아직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 디자인도 해야 할 것이고, 글 쓰는 법도 알아야 할 것이고, 이것저것 세팅도 잘하고 싶은 마음이실 테니까 말이죠. 모르는 게 산더미 같지만 일단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음 글에서 말씀드릴 테지만, 처음부터 너무 완벽하게 하실 필요 없어요! 일단 시작하시고 조금씩 퀄리티를 높여가는 게 더 좋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들은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벌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