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테크 Sep 09. 2022

그럼에도 빠져나오기 힘든 이유

고수익 강의의 유혹

블로그하면 얼마버나요?

블로그 강의를 하다보면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혹시 강사님은 블로그로 얼마나 벌어 보셨나요?", "블로그로 얼마 정도 벌 수 있나요?", "시간은 하루에 얼마나 투자해야 하나요?"에 3가지 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질문들이 있지만 사실 근본은 모두 위 질문에서 비롯되겠지요.


첫번쨰 질문에 대해서는 수치로 딱 산정해 본적은 없지만 제가 여기까지 오면서 1억 2천이 넘는 돈을 투자했다는 것, 그리고 다 성공하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다시 일어날 수 있었던건 블로그로 수익을 냈기 때문이다.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두번쨰 질문에 대해서는 하는 만큼 벌 수 있습니다! 라는 뻔한 대답이 듣고 싶은건 아니시겠지요. 세번쨰 질문과 같이 말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처음 시작하신 분으 포스팅을 하는데 2~3시간 정도 걸리실 거에요. 그리고 그렇게 포스팅이 쌓여야만 보통 CPA수익 1만원 단가 잡고 2~3달 하셔야 60만원 정도 수익이 발생 된다고 봅니다.


물론 처음부터 틔신분들은 첫달부터 벌곤 하는데요. 체험단 같은 걸로 상품 가치도 포함한다고 하면 월 150만원도 가능 할 것으로 봅니다. 지금 이 얘기를 먼저 드리는 이유는 블로그를 첫 시작함에 있어 목표 수익을 가지고 도전을 하셨을 겁니다. 그치만 이전 글에서 빠질 수 밖에 없는 함정에 대해 얘기했고 그럼에도 빠져나오기 힘든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하기 때문이에요.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이유

왜 함정에 빠지는 지는 이전글에서 스토리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지만 빠져나오기 힘들죠. 그 이유는 그래도 효과는 봤었기 때문입니다. 만일 기술이나 꼼수에 기대지 않고 한번 배워서 쭉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처음부터 그 방법에 대해 도전했을 거고, 매번 로직이 바뀌어 힘든걸 알았다면 처음부터 시도하지 않았을 거에요. 하지만 잘 몰랐기 때문에 우리는 함정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치만 이제와서 다른 방법이 있다고 알려준다 한들 본인이 지금껏 투자했던 금액도 있거니와 일단 효과를 당장에 볼 수 있으니 빠져나오기 힘든 것 입니다.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고, 새로운것을 또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거부감 부터 생기는 것이죠. 애초에 우리는 그렇게 설계되어 있다고 뇌과학에서 얘기합니다.


새로운 방법 이제 슬슬 지겹죠. 그 마음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월 1,000만원 벌 수 있다는 수 많은 강의들의 광고는 지겹지 않으시죠? 오히려 이 방법이라면 될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시거나, 심장이 벌렁벌렁 거리지 않으신가요? 그 이유는 지금껏 그런 강의에 의존해왔고 익숙하기 때문에 받아들여지기 쉬워서 그렇습니다. 저 같아도 이제와서 전략적으로 운영해보세요! 우선 전반적인 이해부터 하셔야 합니다! 라고 한다면 머리부터 아플것 같아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사실 이런분들이 함정에서 빠져나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수익화 스터디를 운영해서 운영장으로 활동하고 있었어요. 당시 저는 25살이였습니다만, 저보다더 더 어린친구가 온라인으로 수익화를 하겠다고 찾아왔습니다. 처음엔 아무것도 몰랐지만 제가 이런저런 기술을 알려주고 나니 그 다음달말에 저보다도 훨씬 많은 수익을 얻었죠. 사실 수익에 놀랐던게 아닙니다. 제가 놀란건 투자한 시간대비 수익률이였습니다.


투자한 시간은 광고를 만드는 단 30분이였고, 수익은 돈을 넣은만큼 2~3배로 되돌아 왔습니다. 니즈가 있는 고객에게 광고를 송출하게 최적화를 시켰고, 그 니즈에 맞는 상품의 컨텐츠를 만들어 광고로 배포했던 것이죠. 그래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방식이 아니더라도 지금 내 생황에서 개선해야 할 것을 찾아 바꿔야 겠구나!" 라고요. 그때부터 매번 반복되는 힘든 씨름을 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찾아보았고, 그 과정에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써먹을 수 있는 전략을 가질 수 있게 되었던 것이죠.


그래서 함정에 빠져나오기 위해선 계기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전략적인 얘기는 별로 없이 굉장히 경험담, 계기, 사례에 대해서만 얘기하는 이유도 처음 시작하시거나 아직 효과를 보지 못하시는 분들이 이제는 바뀌어야겠다는 계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이 내용을 보고 있는 지금도 방법을 찾고 계시지 못하다면 위 사례와 같이 다른 방법도 있겠구나! 라는 사실을 깨달으셔야 합니다. 그 방법을 뒷 내용에서 전략적으로 풀어드릴 것이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끝나는게 아닌 실천을 통하여 체화시켜야 함을 강조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글에서 중요한게 아닌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것들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블로그 최적화와 저품질에 대한 오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