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se K Aug 31. 2017

포기하고 싶을 때 자신을 잡아주는 것

어느 벤처사업가의 삶 이야기


사업을 시작한지 어느덧 11년차가 되었다. 동료들은 70명을 넘어서고 매출도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참 감사한 일이다.


8년 전 회사를 매각하고 2년 반 정도의 직장생활을 한 것을 제외하고는 항상 사업가로서의 삶을 살아왔다. 오래 해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업을 긴 호흡으로 보는 내게는 아직은 가야할 길이 너무나도 멀게 느껴진다.


사업을 길게 보는 시각과는 별개로 지금껏 회사는 수 많은 위기를 겪어왔다. 연 단위로 회사의 사업에 큰 위기가 왔으며 개인적으로도 사업을 멈추고 싶은 충동을 수 없이 느꼈다.


작게는 믿음직한 동료의 이탈에서부터 매일 직면하는 새로운 문제들, 매출의 하락, 신사업의 실패, 특히 파트너, 직원 등의 사람들과의 마찰이 있을 때는 “이렇게까지 사업을 해야되나?” 라는 생각에 괴로워 했다.

.

.

.

두려움과 괴로움에 빠졌을 때 가장 큰 힘이 되었던 건 사업 초창기 어느날 저녁 와이프와 마주 앉아 썼던 ‘나의 믿음’ 이라는 글이다. 이 글은 ‘스스로 되고자 하는 나의 모습’에 대해 쓴 글이다.  우연히 썼던 이 글은 어느덧 내 삶의 이정표가 되었고, 삶을 걸고 이루고 싶은 나의 소망이 되었다.


괴로운 시기에는 아침 일찍 일어나 이 글을 읽으며 결의를 다졌고, 다시금 맑은 정신으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세웠다. 힘이 들거나 정신이 흔들릴 때도 가만히 앉아 이 글을 보면서 다시금 마음을 차분히 다지고 앞으로 걸어나갔다. 이 글은 연약한 나의 정신을 강하게 만들어 주었으며 스스로 자신의 일에 신념을 갖도록 도와주었다.


나의 삶을 지탱해주며 나의 이정표가 되는 ‘나의 믿음’. 이 믿음은 내가 사업을 하는 이유이며 존재의 이유이다.



나의 열한가지 믿음



나는 나를 믿는 사람이다.

나는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이

얼마나 큰 가치를 갖고 있는지 아는 사람이다.


나는 꿈이 현실보다 강력하다고 믿는 사람이다.

나는 간절히 원하고 올바른 노력을 한다면

꿈은 반드시 현실이 된다고 믿는다.


나는 어려움 앞에서도 긍정적일 수 있는 사람이며

성공 앞에서도 겸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인간의 진정한 성공은 내면의 성숙함에서

온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물질적 성공과 실패

앞에서도 초연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더욱더 자랑스러운 내 자신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사람이다.

나는 가치있는 사람이 위해서는  자신과

인간, 세상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함를 깨닫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상에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몸과 마음을 단련할 줄 하는 사람이다.

나는 건강한 신체를 갖기 위해 자신을 단련할 줄

알며 명상을 통해 내면을 건강하게 유지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나는 올바른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이다.

나는 진정한 성공은 물질적인 것 뿐만 아니라

관계적인 부분과 내면을 아우르는 것이라 믿으며

올바른 성공은 더 많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는

것에 있음을 알고 있다.


나는 나와 인간, 세상과 성공의 원리를 이해함에

있어 균형잡힌 시각을 유지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나는 허황된 말에 설레지 않으며 모든 사물을 깊게

바라보고 본질을 보기 위해 항상 노력한다.


나는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나는 작을 일도 소중하다고 믿으며 나에게 주어진

모든 상황들이 신께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도록

내려주신 선물이라 믿는다.


나는 타인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나는 인간은 더불어 살 때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고

믿으며 무엇을 받기보다 더 많이 주기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나는 매일매일의 행복을 느끼고 찾을 수 있는

사람이다.

나는 삶의 진정한 행복은 결과보다 과정속에

있음을 알고 있기에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알고

그 안에서 행복을 찾기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나는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나는 삶과 죽음의 의미와 세상, 그리고 인간의 삶을

관찰하고 공부하며 진정한 세상의 법칙과 진리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는 사람이다.


작가의 이전글 마케팅을 통해 진입장벽을 만드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