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드림 hd books Jul 18. 2019

백담사 만해마을 제17회 유심작품상 특별상 이상범

제17회 유심작품상 특별상 이상범, 인제 백담사 만해마을에세 시상식

유심작품상 시상식은 만해축전 기간인 오는 8월 11일 인제 백담사 만해마을에서 열리며,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각각 15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만해스님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현대문학 발전에 기여한 문학인을 격려하기 위해 제정된 제17회 유심작품상 수상자에 이재무 시인, 김영재 시조시인, 이경철 평론가, 이상범 원로시조시인이 선정됐다.

만해사상실천선양회는 3일 제17회 유심작품상 시부문에 이재무 시인의 ‘목련’, 시조부문에 김영재 시조시인의 ‘바늘귀’, 평론부문에 이경철 평론가의 평론집 ‘현대시에 나타난 불교’, 특별상 부문에 이상범 원로시조시인을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특별상 수상자; 이상범(원로 시조시인) 심사평


새로운 100년, 나라 빼앗긴 2천만 겨레, 마침내 한 몸 되어 일어나서 하늘 흔들며 부른 독립만세의 날, 그 3・1혁명의 한 세기를 기념하는 오늘이다. 만해 한용운 선생은 이 나라 역사에 활화산을 터뜨릴 독립투쟁의 선봉이었다. 그보다 다섯 달 전인 1918년 순수민족교양지 「유심」을 창간하였으니 저 드높은 정신의 물길을 어찌 잇지 않으리오. 설악당 무산 큰 스님이 설악에 주석하시어 문학월간지로 「유심」을 복간하는 한편 “유심작품상”을 제정하니 올해로 17회를 맞는 뜻이 더욱 깊다.


이를 기려 시, 시조, 평론 3개 부분의 수상자를 가리고 더하여 특별상 수상자로 시력 56년을 맞는 원로 이상범 시인을 맞는 기쁨을 심사위원이 다 같이 만나게 되었다.

이상범 시인은 오직 시조창작에만 전념해 왔을 뿐만 아니라 84세의 고령임에도 시조시단의 어느 누구보다도 우수한 작품의 생산력이 앞서면서도 현대시조의 정수와 미학을 날로 새롭게 탁마하여 후학들에게 사표가 되고 있다. 거의 해마다 사화집을 상재해 낼 만큼 다작이면서도 감성의 날카로움이 사람의 얼을 베이는 듯 말씀의 매듭과 가락 또한 맺고 끊고 휘어지고 넘침이 마치 봉황이 나는 듯 하고 황룡이 우는 듯하다.

지난해 상재한 사화집 <푸득 이면 날개가 되는> (2018, 11,20 해드림 출판사. 한국출판문화진흥원 우수콘텐츠 선정도서)만 해도 어머니를 글감으로 쓴 작품들은 아무리 우려내도 끝이 다 하지 않는 가슴을 에는 모정의 짙은 울림을 대가의 솜씨로 그려내고 있다.

“어머니는 북두칠성 가까이에 깜빡이고/ 아흔 셋 떠나가신 새댁 모습 궁금해져/ 찍어둔 밑그림 없어 마우스로 그렸다”


2 수 연작의 첫 수에서 이 몇 해 디카로 꽃 찾기를 다니면서 사진과 시를 짝으로 펴내는 이상범 시인이 붉은 양귀비꽃에 “어머니의 얼굴”을 마우스로 그려 넣고 올린 “모상(母像)”이다. 아흔셋에 여읜 어머니의 새댁일 때의 모습을 그림이거나 글로 새긴 이가 있었던가.

“선한 눈 가득한 사랑 보살이던 어머니”에서 명산대찰 부처님께 아픈 사랑 두 손 비시던 어머니는 이제 새댁이 되어 눈앞에 계시다. 지난 해 이맘 때 열반하신 무산 큰 스님도 이 시를 읽으시면서 새신랑처럼 반기시리라.(심사위원; 이근배)

사진 • 붉은 양귀비 꽃망울에 그린 어머니의 새댁시절 모습. 시집 [푸득이면 날개가 되는]                                

새댁 시절 어머니 상像       


    

어머니는 북두칠성 가까이에 깜빡이시고    

   

아흔 셋 떠나가신 새댁 모습 궁금해져    

  

찍어둔 밑그림 없어 마우스로 그렸다.      


그것도 양귀비의 꽃망울에 눈과 코  

      

그리고 입이며 눈썹을 마무리한      

 

선한 눈 가득한 사랑 보살이던 어머니.     



이상범 선생님이 특별상을 받게 돼 참 잘 되었다 싶다. 경제적으로 넉넉지 못한 생활을 하시는 게 늘 안타까운데 이런 일이라도 자주 있었으면 한다.

왜 시인들은 가난할까.



이상범 선생님 연세가 여든을 훌쩍 넘었는데

어머니는 그래도 어머니인갑다.


[열차와 어머니]


작가의 이전글 유명 심리상담사의 내담자, 손해배상 승소 이끈 임주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