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는 12가지 치유색이 있다. 힐링 컬러인 셈이다. 컬러 타로 상담에서 내담자가 이 12가지 색상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 컬러를 보고 내담자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다. 이 12가지 색깔은 인체의 12경맥과 공명(진동하는 계의 진폭이 급격하게 늘어나다)하여, 외부의 빛에너지를 인체 내부의 오장육부로 투사하는 필터 역할을 하게 된다.(이 원리가 투사라는 측면에서 신기하게도 타로카드와 유사하다.)
이 가운데 흰색은 인체의 생명현상인 맥의 흐름을 규제하며 호흡을 주관하는 폐기맥과 공명한다고. 마스크가 하얀색인 이유도 하얀색 에너지 때문일지 모른다.
컬러타로 색상 의미와 한의학에서 말하는 12가지 치유색 하나씩 소개한다.
검은색 에너지
검은색은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독맥(督脈: 기경팔맥의 하나. 회음부에서 시작하여 등의 척추 중앙선을 따라 위로 올라 목을 지나 머리 정수리를 넘어 윗잇몸의 중앙에 이르는 경맥이다.) 및 생식기능을 담당하는 신장기맥과 공명한다.
검은색 에너지가 부족하여 신장기맥의 힘이 떨어지면 남성의 경우 발기불능, 몽정, 조루의 증세가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 되고 불임의 원인이 된다.
컬러 타로 검은색
모든 빛을 흡수하는 색. 이미지는 무거움, 두려움, 암흑, 공포, 죽음, 권위 등을 상징한다. 성직자, 수녀 등과 지배자, 간부들의 색이나 죽음을 애도하는 색으로도 사용한다.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보호감, 신비감을 준다.
검정색은 엄숙함, 위엄, 권위의 색이다. 현대 사회에서 검정은 품위 있고 세련된 색으로도 사용된다. 검은색 정장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품위와 무게감을 주며, 세련된 느낌을 주고자 하는 제품들에도 검은색이 사용된다. 하지만 검은색은 어둠 속에 존재하는 알 수 없는 미지와 그에 대한 절망, 허무, 공포를 뜻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설이나 영화에서 죽음이나 끝을 나타낼 때 검은색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며, 장례식장에서는 검은색 상복을 입는다. 특히 어떤 빛도 허용하지 않는 까마득한 검은색이 주는 불안감은 죽음을 너머 종말과 악한 마음을 상징하기도 한다. 하지만 검정색은 모든 빛을 흡수하는 색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감정으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는 편안함을 줄 수 있다.(최지훤 컬러 심리 상담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