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잘못 작동되는 경우
헤어졌을 때 우리는 왜 이렇게 힘든 것일까요?
우리가 헤어짐으로 고통스러울 때 우리의 마음은 그 고통을 기억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존경하는 Guy Winch 임상심리학 박사님의 글
"5 Ways Your Mind Deceives You When YourHeart Is Broken"
번역 정리한 글을 소개합니다. 원글 링크
가슴이 찢어지도록 아플 때, 당신의 마음은 당신이 고통을 기억하기를 원합니다. 비통함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적인 고통은 극심합니다. 그 밖의 다른 문제는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간신히 기능하고,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서진 세계에 갇혀있는 비현실적인 안개 속에서 다른 모든 사람과 혼자서 떨어져 나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우리가 볼 수있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이고,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모두 끔찍한 고통입니다.
우리가 가장 원하는것은 고통을 완화하고 심하게 상처 받는 것을 멈추는 것이지만,
그것은 우리의 마음이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마음이 부셔졌을 때,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갖고있는 것과는 아주 다른 의제(현안)를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것은 우리를 속이고 상황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우리가 상처주는 것을 멈추고 나아가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말하는 것을 신뢰하지 말아야 할 때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부셔졌을 때, 우리가 마음을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
아프기를 멈추기 위해서는 헤어짐의 현실을 받아들이고 계속 나아갈 노력을 해야합니다. 우리는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에 관해 생각하는 데 소비하는 시간을 줄여야합니다. 우리는 생각과 삶에서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그들의 존재를 줄여야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그 반대를 원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항상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고통을 붙잡고, 누가 그리고 무엇을 일으켰는지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마음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우리를 "보호"하려고하기 때문에 이 방식을 원합니다.
무언가가 우리에게 뜨거운 난로와 같은 고통을 안겨주는 경우, 우리 마음이 하는 일은 우리에게 그 뜨거운 난로를 다시 만지지 말라고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그 경험이 더 고통스러울수록,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확실히 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할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다시는 그"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극심한 비참함을 감안할 때, 우리의 마음은 우리의 마음에서 그 고통을 생생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마음은 우리를 속여서 이렇게 생각하게 만듭니다.
1. 전 애인은 최고였고, 유일한 사람이었다.
우리의 마음은 전 애인의 최고의 자질을 상기시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들이 가진 최선의 이미지는 우리의 머리 속에 숨어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한 사람의 이러한 불균형적이고 비현실적이며 이상적인 묘사는 우리가 느끼는 고통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2. 그 관계는 우리를 항상 행복하게 만들었다.
아닙니다.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런 관계는 없습니다. 많은 좌절감을 주거나 성가시거나 상처받은 순간이 있었으며, 우리는 그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3. 문자를 보내거나 만난다면, 기분이 나아질 것이다.
문자, 메시지, 전화 또는 이메일에 대한 충동은 매우 강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일들을 하는 것은 우리를 더 절망적이고 궁핍하게만 느끼게 할 뿐이고, 우리의 자존감을 상하게 할 뿐입니다.
4. 친구들과 헤어짐에 관해 이야기하면 고통이 완화 될 것이다.
아니, 그렇지 않을 겁니다.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운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로, 만약 우리가 문제 해결 방법으로 얘기한다면, 혹은 우리가 정서적인 정당성을 얻기 위해서 얘기하는 것이라면 훨씬 유용합니다. 하지만 단지 같은 세부 사항들을 계속 반복해서 검토하는 것은 우리를 기분 나쁘게 만들 뿐입니다.
5. 헤어짐이 발생한 이유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별이 왜 일어났는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은 사실 유용합니다. 하지만, 소수의 경우만 그러한 것들에 대해 명확하고 정직한 설명을 듣게 될 것입니다. 왜 우리가 이렇게 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전 애인의 머릿속에 들어가는 것은 함정에 빠지는 것입니다. "충분히 사랑하지 않았다"혹은"우리가 맞는 짝이 아니었다"로 만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별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것은 건강한 멘탈이며, 이때 자존감은 핵심적인 요인입니다.
당신이 자존감을 본격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을 신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