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디쌤 조명국 Sep 10. 2020

나르시스트인지 알아보는
16개의 질문

나르시스트 테스트

나르시스트 : 자기 자신을 실제보다 과장되고 거창하게 생각하며, 자신이 더 나은 외모를 가졌고, 더 똑똑하며, 다른 사람들보다 더 중요한 인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당신은 나르시스트인가요? 

아니면

나르시스트에 의해 피해를 겪은 사람인가요? 


다음의 16쌍의 문장으로 당신 혹은 상대가 나르시스트인지 알아봅시다.


출처 : Ames, Daniel R., Rose, Paul, and Anderson, Cameron P. (2006). The NPI-16 as a short measure of narcissism.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0, 440-450.


[테스트 하는 법]


1. 각 쌍의 문장을 읽고 자신(혹은 상대)의 감정과 신념을 설명하는 데 가장 가까운 문장을 선택하세요.
2. 두 문장 모두 당신을 잘 표현하지 못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세요.
3. 모든 문장에 대해 완료해야 합니다.
4. 두 문장 중 하나의 문장은 나르시스트의 성향을 의미합니다. 이 성향을 표현하는 문장을 많이 선택할 수록 당신(혹은 상대)은 나르시스트적 성향이 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테스트 가능합니다]




[테스트 시작!]


1)

___ 나는 진심으로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___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은 나를 불편하게 한다.   


2)

___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낫지도 나쁘지도 않다.

___ 나는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

___ 모두가 내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__ 나는 좋은 이야기를 할 때도 있다.   


4)

___ 나는 보통 내가 마땅히 받아야 할 존경을 받는다.

___ 나는 마땅히 받아야 할 존경을 받기를 고집한다.   


5)

___ 명령을 따르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

___ 나는 사람에 대한 권력을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6)

___ 나는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___ 나는 내가 성공하길 바란다.   


7)

___ 사람들은 가끔 내가 하는 말을 믿는다.

___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누구에게나 믿게 할 수 있다.   


8)

___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대단한 것을 기대한다.

___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9)

___ 나는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___ 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한다.   


10)

___ 나는 다른 사람들과 많이 닮았다.

___ 나는 비범한 사람이다.   


11)

__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항상 알고 있다.

___ 때때로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있다.   


12)

___ 사람을 조종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싫다.

___ 나는 사람들을 조종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한다.   


13)

___ 권력자가 되는 것은 내게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___ 사람들은 언제나 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 같다.   


14)

__ 모든 사람들이 자꾸 그렇게 말하니까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

___ 사람들이 나를 칭찬할 때 나는 가끔 당황한다.   


15)

___ 나는 뽐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___ 나는 기회가 되면 뽐내기 쉽다.   


16)

___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능력이 있다.

___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


[답 확인!]

1)

___ 나는 진심으로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___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은 나를 불편하게 한다.   


2)

___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낫지도 나쁘지도 않다.

___ 나는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

___ 모두가 내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__ 나는 좋은 이야기를 할 때도 있다.   


4)

___ 나는 보통 내가 마땅히 받아야 할 존경을 받는다.

___ 나는 마땅히 받아야 할 존경을 받기를 고집한다.   


5)

___ 명령을 따르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

___ 나는 사람에 대한 권력을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6)

___ 나는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___ 나는 내가 성공하길 바란다.   


7)

___ 사람들은 가끔 내가 하는 말을 믿는다.

___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누구에게나 믿게 할 수 있다.   


8)

___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대단한 것을 기대한다.

___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9)

___ 나는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___ 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한다.   


10)

___ 나는 다른 사람들과 많이 닮았다.

___ 나는 비범한 사람이다.   


11)

__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항상 알고 있다.

___ 때때로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가 있다.   


12)

___ 사람을 조종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 싫다.

___ 나는 사람들을 조종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한다.   


13)

___ 권력자가 되는 것은 내게 그다지 큰 의미가 없다.

___ 사람들은 언제나 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 같다.   


14)

__ 모든 사람들이 자꾸 그렇게 말하니까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

___ 사람들이 나를 칭찬할 때 나는 가끔 당황한다.   


15)

___ 나는 뽐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___ 나는 기회가 되면 뽐내기 쉽다.   


16)

___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능력이 있다.

___ 나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


당신의 자존감을 본격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자존감 무료 워크샵에 참여해보세요!
멘디쌤이 자존감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지식을 전달해드릴게요!


멘디쌤의 무료 자존감 워크샵 신청하기 >>


작가의 이전글 [전자책] 말을 편하고 즐겁게 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