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멘디쌤 조명국 Jun 29. 2021

비판, 실망, 패배에 대처하는 3가지 건강한 방법

Julia Galef

오늘은 테드에서 발표한 작가이자 팟캐스터인 줄리아 갈레프의 "비판, 실망, 패배에 대처하는 3가지 건강한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비난에 시달리고, 불쾌한 선택에 직면하거나, 실패하곤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경험을 겪을 때, 피할 수 없이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기 위해 대처 전략을 선택합니다. 


 사람들은 이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기기만을 하거나, 합리화를 하거나, 남들을 비난하는 등의 건강하지 않은 방법을 선택하고는 하죠. 이런 방식은 일시적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느낌을 들게 하지만, 실제로는 잘못된 판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후회할 선택을 하기도 하며, 관계가 나빠지는 결과를 도출하기도 합니다.


후회할 선택을 하기 전에 제대로 볼 것!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또 문제를 제대로 보기 위해 쓸 수 있는 3가지 건강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계획을 세웁니다.


우리는 살면서 자신이 저지른 일이 누군가에게 해가 되었는지 아니면 별 거 아니었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상대가 기분이 상했을지도 모르는 선 넘는 말을 꺼냈을 때 말이죠. 이때 우리는 죄책감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기 위해, 손쉽게 합리화를 선택하곤 합니다. '내가 사과해야 할까?' '아니야. 이 정도는 그냥 넘어가 주지 않을까?' '조금 기분 상했다 해도, 이 것 때문에 나랑 관계가 멀어지겠어?' 등의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확신 한 상태에 대해서 스스로를 괴롭히는 생각으로 계속 이어지죠.


생각 생각 생각.. 


이때 우리는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떻게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을 통해, 합리화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계획을 세우게 되면, 일어난 사건에 대해 그것이 사실이 아니다, 별거 아니다 라고 결론짓고 싶은 충동이 많이 줄어들고, 실행으로 이어지기가 쉬워집니다.


만약 잘못한 게 맞다면..?


'내가 잘못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걸 친구에게 어떻게 사과할까?'라고 생각하면, '그래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고, 상대 역시 용서해줄 거야' '만약 상대가 마음이 상하지 않았다고 하면, 나의 불안도 사라질 것이고' '그래 내일 바로 사과하자'라는 생각의 흐름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 세우기는 팀원들에게 실패를 설명하거나, 이직을 해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할 때도 유효합니다.


두 번째, 불행 속에서도 희망을 찾아봅니다.


우리가 부정적인 사건을 겪더라도, 그 사건에서 희망적인 부분들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단지 우리는 힘든 마음에 그것을 찾지 않을 뿐이죠. 누군가와 헤어졌다고 하면 슬프기만 한 거 같지만, 더 이상 상대로부터 지긋지긋한 잔소리를 듣지 않아도 되고, 회사에서 실직했다면, 더 이상 괴롭히는 상사를 만나지 않을 수 있으며, 가만히 나를 다시 돌아볼 시간을 확보한 것이기도 하죠.


먹구름에도 한줄기 빛이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행위가 당신이 처한 불행을 실제로는 좋은 것이라고 기만하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하기 위해서, 이 상황 속에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찾는 것입니다. 이렇게 될 때 우리는 상황을 절망적으로만 바라보지 않을 수 있고, 또 지금 남아있는 긍정적인 부분을 통해 다음 스텝을 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다른 목표에 집중합니다.


우리는 어떤 분야에서 갖고 있었던 목표를 잘 달성하고 있다가 혹은 달성을 위해 노력하던 중에 좌절하면, 부정적인 감정에 크게 휩싸입니다. 이때 우리는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자신의 현실과 능력에 대해서 비관하기가 쉽지요. 그러나 우리는 자신의 삶을 위해 새로운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Set Goal!


이는 마치 우리가 오랜 시간 고시를 준비하다가 여건이 안되어 그만두게 될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시험을 준비하다가 시험에서 떨어졌거나, 가정형편상 공부를 이어가지 못할 때 우리는 크게 좌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취업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삼아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물론 지나간 시간에 대한 아쉬움, 실패에 대한 좌절이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늘 선택권이 존재합니다.


당신이 행복과 성공에 이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어쩌면 지금까지 노력해왔던 그 목표가 가장 적합하고, 가장 빠른 길이 아니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또다시 도전하여, 행복과 성공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기존의 도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배웠기도 했을 것이고요!


『멘디쌤이 진행하는 심리 프로그램!』


★내 자존감 진단하기 https://bit.ly/2TKXpNf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신청하기 http://bit.ly/3kyY7t8


[온라인 심리학 스터디]        

★온라인 자존감 스터디 (추천!) https://bit.ly/2zuvaLK    

멘탈 디자인 초급 (무료) https://bit.ly/3gt3kjR        


[전자책]        

★자존감 향상 워크북 https://bit.ly/36sxm2v    

★말을 편하고 즐겁게 하는 법 https://bit.ly/346BhTp          

매거진의 이전글 미치게 바쁠 때에도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