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자존감이 낮은 원인 3
환경과 상황을 떠나서, 당신의 자존감을 떨어트리는 근본적인 원인은 부모님의 가치관과 양육태도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90%는 바로 이 요인에 의해서 자존감이 낮아졌다고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나머지 10%는 상황 혹은 부모를 제외한 사람에 의한 상처)
사람은 다양한 기질을 타고 나지만, 기본적으로 어렸을 때 갖고 태어난 뇌는 백지 상태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부모님의 가치관과 양육태도가 개인의 생각과 가치관, 판단체계의 형성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때 만약 부모님이 적절하지 않은 가치관을 갖고, 좋지 않은 양육태도를 아이에게 보였을 때, 아이의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겪는 대표적인 경험을 통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당신의 부모님이 당신을 키우는 내내 당신에게 칭찬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칭찬을 거의 받지 못한 당신은 이로 인해 스스로에게도 칭찬하는 법(자신에게 긍정적인 평가 내리기)을 배우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가까운 존재인 부모님도 자신을 칭찬하지 않는데, ‘스스로를 칭찬할 수 있다’거나 ‘칭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기가 어려운 것이 당연하겠지요. 이렇게 자란 이들은 일반적으로 칭찬받을 성과를 내더라도 이러한 경험 때문에 스스로에게 칭찬을 하지 못하고, 칭찬을 해주지 않으니 자신이 가치 있다는 생각으로 쉽게 연결하지 못합니다. ‘자존감 높이는 과정’ 파트에서 이러한 가치관과 양육태도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는 저를 찾아온 분들이 겪은 부모님의 가치관과 양육태도들을 모은 것입니다. 이 표를 보면서 이 중 어떤 양육과정과 가치관을 당신이 경험해 왔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른쪽 항목은 당신이 그 가치관과 양육태도 아래에서 자라면서 갖게 된 가치관들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왜 그렇게 자신에게 가혹하고, 자신을 신뢰하지 못하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가치관과 양육태도는 다양해서 다 담을 수는 없었는데, 이 표에 없는 당신의 고유한 경험들은 아래의 빈 칸에 적어보기 바랍니다. 왼쪽에는 당신을 힘들게 했던 부모님의 가치관과 양육태도를 적으면 되고, 우측에는 그 가치관과 양육태도 때문에 만들어진 본인의 가치관을 적으면 됩니다. 이 표는 이후 자존감을 높이는 법에서 다시 한 번 활용됩니다.
[멘디쌤의 생각 더하기]
부모님이 주신 긍정적인 가치관도 있는데요?
부모님이 주신 가치관/양육 태도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며, 긍정적인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잘 맞는 것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잘 받아들이고 내면화해도 됩니다. 이 표를 작성함에 있어 부모님에 대한 불편함 마음이 들어 긍정과 부정의 적절한 균형을 맞추고 싶다면 부모님에게 감사하게 여기는 가치관/양육태도를 따로 적어보아도 좋습니다.
부모님이 비슷한 가치관/양육태도를 보이더라도,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가치관을 만들어 냅니다. 앞서 적어 놓은 것들은 제 내담자들이 받아들인 모습들을 예시로 보여드린 것이고, 당신이 받아들인 가치관은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부모님께 항상 독립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양육을 받아서, 당신 역시 독립적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의존하고 싶은 사람이 꼭 있어야 한다는 가치관을 만들었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