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캐스팅엔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https://www.castingn.com/cblog/detail?JI_PK=470
비전공자의 눈에는 다 같아 보이는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사실 그 안에는 꽤나 많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상의 결과물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본인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전문 디자이너를 찾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의 예시를 들어볼까요?
클라이언트가 웹디자이너에게 로고 디자인을 요청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디자이너가 지인의 부탁으로 어쩔 수 없이 작업을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이는 한식 요리사에게 양식을 부탁하는 일과 같습니다. 한식 요리사도 양식을 할 수는 있어도 양식 요리사보다는 부족한 것처럼 같이 일하고자 하는 디자이너가 어떤 분야에서 뛰어나고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시는 게 서로에게 좋을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 불화는 종종 클라이언트가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함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할까요? 전문 분야에 따라 디자이너의 업무는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아래는 그래픽 디자인 범주 하의 디자이너들에게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업무 영역입니다.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구축한 시각 계층(visual Hierarchy)을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를 사용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하게 돕습니다. 이 과정은 디자이너가 클라이언트의 자료를 얼마나 이해하는지에 따라 달려있기에,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디자이너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정리하여 제공하면 좋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클라이언트가 아무런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는다면 결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없다는 점 명심하세요!)
클라이언트가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흥미롭게 전달합니다. 바로 이 과정이 일반인이 생각하는 디자이너가 디자인의 본인만의 크리에이티브를 더하는 부분입니다.
가독성과 어색한 색상 대비와 같은 일반인들이 알아채기 힘들어하는 미묘한 시각적 결함들을 찾아내고 개선합니다. 이 업무는 디자이너에게도 반복적인 훈련과 학습 없이는 불가능하기에 많은 경험을 가진 디자이너를 찾는 게 좋습니다.
가끔 디자인을 하다 보면 디자이너가 모든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서 해주길 원하는 클라이언트들을 만나곤 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중간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 의견이 정확하게 조율되지 않으면 서로 만족하지 못하는 최종 결과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피드백이 중요한 것이죠.
시간과 돈을 낭비하기 싫으시다고요? 디자이너는 독심가가 아닙니다. 디자이너에게 시안을 받으면 항상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을 더 보완하면 좋을지 명확하게 피드백을 주세요.
디자인도 어떠한 직종과 마찬가지로, 수년간의 공부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입니다.
당신이 디자이너에게 지불하는 금액은 단순 디자인 작업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그 디자이너가 쌓아온 지식과 경험의 일부분 또한 사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단순 로고 작업이 5천 원에서 100만 원까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 바로 이 점에서 기인합니다. 이 금액을 지불하기 어렵거나 싫으신 경우에는, 단순히 디자인 툴을 사용 가능한 사람을 고용하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아마 당신이 디자이너를 고용하기를 결정했다면 그건 아마 당신이 할 수 없는 업무를 대신해주기를 바랐기 때문일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일반인이 보지 못하는 시각적인 디테일을 잡아내고 개선할 수 있는 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입니다. 비전공자의 의견은 디자이너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는 있으나 상황에 따라서는 반드시 배제해야 할 요소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디자이너를 믿어준다면 디자이너는 본인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물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