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작심사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년실격 Sep 25. 2021

경제뉴스 스크랩 하기

19호

작심사일은 정이와 반이가 한 개 주제를 사일 동안 도전하고 그 사일간의 기록을 담는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구독 가능한 링크는 콘텐츠 마지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독자님 안녕하세요 좋은 금요일 아침입니다. 금요일은 언제나 옳아요. 구독자님은 얼마나 자주 신문을 읽으시나요? 반이는 대학 시절엔 교내 학보사를 한 만큼 신문을 꾸준히 읽어 왔어요. 하지만 졸업 이후엔 바쁘다는 핑계로 점점 신문과 거리가 생겼습니다. 이번 사일 동안은 관심 있는 경제 뉴스를 한 개씩 스크랩하려고 합니다. 경제에 관심이 있다면 구독자님도 함께해요. 

(저작권으로 인해 기사 내용은 요약으로 대체합니다) 

경제뉴스 스크랩 하기
1. 가장 관심가는 기사 1개를 고른다
2. 기사를 3줄로 요약한다.
3. 모르는 단어와 개념은 따로 정리한다.


Day 1. 대기업 67.8% 올해 채용 계획 없어

반이가 첫 번째로 스크랩한 경제 기사는 채용 관련한 기사입니다. 아래는 관련한 기사를 세 줄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중앙일보 9월 6일 기사

대기업 10곳 중 7곳이 아직 하반기 채용 계획이 없거나, 혹은 한 명도 채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채용이 축소된 주요 이유로는 코로나로 인한 경영난과 (32.4%) 최저 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11.8%)을 이유로 꼽는다. 구직자들은 축소되는 채용으로 인해 불안감이 늘어났으며 공채가 사라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해당 기사는 취준생인 반이가 가장 공감이 가는 주제라 스크랩했습니다. 공채가 줄면 신입 포지션은 더 적어지겠죠? 정말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단어 및 개념
코로나 블루 - 전염병 전파에 따른 사회 활동 위축으로 인한 우울감을 표현하는 용어


Day 2. 금융위 긴축 가시화

9월 7일 스크랩하기로 결정한 기사는 매일 경제 뉴스의 긴축 관련한 뉴스입니다. 세 줄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일 경제 9월 7일 기사

금융위원회가 내년 상반기까지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긴축 체감도의 가시화와 긴축에 따른 대출 절벽 대신 차주 고통 분담 등의 방법을 이용할 예정이다. 필요하다면 제도를 정비해서라도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건 오히려 한 개도 모르는 내용이라 스크랩했습니다. 가계부채가 어쩌구 저쩌구 하는 내용은 항상 어려운 거 같아요. 간략하게 공부해서 본 결과 현재 한국의 가계 부채가 GDP 대비 100%에 임박한다고 해요. 잘은 모르지만 많은 수치인 것 같아요. 따라서 금융위원회가 해당 가계 부채를 잡기 위한 정책을 사용한다는 뉴스였습니다.  

단어 및 개념
가계 부채 - 가계는 가구의 수입과 지출을 의미하며, 부채는 빚을 뜻한다. 가계 부채는 가계의 빚이다.
긴축 정책 - 국가 재정의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서 국고금의 지출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정책


Day 3. 비트코인 시세 400만원 하락

9월 8일 스크랩한 기사는 비트코인 관련한 기사입니다. 쫄보인 반이는 한 번도 코인에 투자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관심은 갖고 있는데요, 아래 세 줄 요약 기사입니다.


매일 경제 9월 8일 기사

9월 8일 기준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5천 663만 원을 기록했다. 이는 24시간 전보다 7% 감소한 것으로 개당 421만 원이 감소한 셈이다. 엘살바도르 정부에서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도입하면서 발생한 여파로 보고 있다.


구독자님은 코인 투자자이신가요? 그렇다면 너무 안 좋은 뉴스네요. 언젠가부터 코인 관련한 투자가 굉장한 열풍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투자에 보수적인 반이는 아직까지 변동성도 크고 시장이 24시간이라는 점 때문에 코인 투자는 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앞으로 큰 지각 변화를 가져올 일이라 주의 깊게 봐야 할 것 같아요.

단어 및 개념
비트코인 - 비트코인은 지폐와 동전과 달리 물리적인 형태가 전혀 없는 온라인 화폐이다.
법률통화 - 법률상 강제 통용력과 지불 능력이 주어진 화폐


Day 4. 올해 경제 성장률 3.9% 전망

반이가 9월 9일 선정한 기사는 경제 성장률 관련한 기사입니다.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꽤 높은 경제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어서 기사를 선정하였습니다. 그나저나 이 코로나는 언제 끝이 날까요. 정말 긴 싸움입니다.


매일 경제 9월 9일 기사

한국경제연구원은 코로나 바이러스임에도 불구하고 수출에서 호조를 보이며 경제 성장률을 3.9%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 수출은 9.6% 성장하였다. 주력 수출 품목으로는 반도체, 바이오, 2차 전지 등이 있다.


코로나로 경기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출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 다행입니다. 얼른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어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으면 좋겠어요.

단어 및 개념
경제성장률 - 일정 기간 동안 국민의 총생산 또는 국민 소득의 실질적인 증가율
소비자 물가 - 소비자가 구입하는 모든 상품, 서비스의 가격을 평균한 수치. 일반적으로 지수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렇게 하면 잘 된다
1. 기사를 세 줄로 요약하자.
2. 단어와 개념을 따로 정리하자
3. 정리한 기사들을 친구들에게 공유하자
이렇게 하면 안 된다.
1. 선입견을 갖고 기사를 보지 말자

해당 메거진에선 "작심사일 뉴스레터"의 한 주 지난 호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작심사일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가장 최신호를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독 정보는 하기와 같습니다.


심지어 무료입니다.

클릭해서 작심사일 구독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요알못의 집밥 도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