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든로우 Aug 17. 2018

단어 Yes!

 

외운 게 외운 게 아니다


        영어 학습의 ‘최고의 적’은 단어이다. 영어에서 가장 모자란 부분이 어디냐고 묻는다면 100에 90은 단어, 즉 어휘가 모자란다고 한다. 아무리 외워도 자꾸 까먹는다. 기억력 탓 일 것이다. 어제 외운 단어도 오늘 보면 애매모호하게 떠오른다. 일주일 후에 물어보면 ‘언제 그런 단어를 외웠어요’ 하고 일 년 있다가 물으면 ‘처음 본 단어예요’ 한다.

       

  지나가다가 한 1분 정도 마주쳐서 이야기 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일주일 있다가 우연히 마주치면 알아보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그 사람을 일 년 후에 보면 아는 사람으로 생각할까? 아마 처음 본 사람으로 생각할 것이다. 만나자마자 1분 동안 그 사람에 특징을 파악하고 이름을 물어보고 그 이름을 외우려고 열심히 노력한다. 그리고 그다음 일 년 안에 그 사람을 만나게 되어 이름을 떠 올릴 때 1~2초 안에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은 1년에 적어도 12번은 그 사람 이름을 잊지 않으려고 생각해본 사람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외우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까먹는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짓말은 하는 것이다. 외우려고 아무리 노력을 하지 않았기에 까먹어 버린 것이다. ‘외우다’의 정의는 ‘머릿속에 잊지 않고 담아 두어 나중에 다시 생각해 낼 수 있는 상태가 되게 하다’이다. 암기하다 와 같은 뜻이다. 단어를 암기하지 못한 것은 머릿속에 잊지 않고 담아두지 않기 때문이다. 단어를 한 번 훑어본 것이지 암기한 것이 아니다. 훑어본 것을 암기했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지나가다 잠시 마주친 사람을 지인으로 착각하는 것과 같다.


     단어를 왜 꼭 뜻을 외워야 하냐고 묻는 사람이 있다. 한국어 뜻은 몰라도 된다. 단어의 의미는 알아야 한다. 그런 사람은 모국어가 영어인 사람이거나 한국인이 없는 곳에서 사는 한국인 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 뜻을 한국어로 번역할 필요가 없으니 그 뜻을 몰라도 된다. 하지만 영영 사전을 통해 영어의 사전적 의미는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국어사전을 이용하여 의미를 파악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단어를 암기하는 것은 고통이다. 외우는 과정이 힘들고 에너지가 많이 든다. 이 고통을 피하기 위하여 변명을 늘어놓는다. 기억력 탓을 한다. 단어 암기는 ‘도’ 아니면 ‘모’다. 제대로 암기하든지 아니면 영어를 포기하든지 둘 중에 하나를 하면 된다. 변명은 이제 그만하자.





단계적 단어 학습


         서점에 가서 단어 책들을 보면 출판사, 디자인, 제목과 분류 방식이 다를 뿐이지 같은 단어들로 구성되어있다. 난이도가 있으니 저학년부터 외우는 순서를 알아야 할 것 같다. 3~4학년은 기초 편. 5~6학년 어원 편, 중학교 1학년 고난도 편, 중학교 2학년 문법 편, 중학교 3학년 어휘 끝 편, 고등학교 1학년 동의어 편으로 6권을 외우면 된다. 마지막으로 고1 겨울 방학 때 여섯 권을 다시 한번 overview 하고 그 후부터는 지문에서 스스로 동의어를 찾고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년에 맞추어 단어 진도 나갈 필요는 없다. 개인에 능력에 따라 6권을 중2 때 끝내도 된다. 그리고 1년 동안 6권을 over view를 하면 전문용어 나오기 전까지 영어책 읽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해본 바에 의하면 단어 책 한 권도 제대로 외우지 못하고 중학생이 되고 세 권도 못 외우고 고등학생이 된다. 외운 것이 아니라 한번 훑어본 것뿐이라 외웠다고 하는 단어의 50% 이상이 지문에서 활용되지 못하고 기억에서 사라진다. 지문에서 자주 보지 못하니 단어 책에서 라도 접해봐야 한다.


       특히 문법적 분류의 단어 책은 꼭 봐야 한다. 왜냐하면 각 형식에 해당되는 동사를 분류하여 외우기 때문에 단어의 의미 외에도 문장 형식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문법에서 To 부정사를 배울 때 동반하는 동사 군이 있다. 3 형식과 5 형식의 두 동사 군으로 나누어져 있어 동사를 외울 뿐만 아니라 문장 구조와 핵심 단어를 찾는 훈련까지 할 수 있으니 문법적으로 분류된 어휘를 외우면 문법과 단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다. 


      동의어 모음 어휘 책은 5권의 책을 총 정리하는 의미에서 꼭 정리해야 한다. 동의어를 정리하는 것은 수능 영어뿐만 아니라 Tofle과 SAT 준비에도 꼭 거쳐야 할 과정이다. 고등학교에 가면 단어를 시간 내서 외우기가 어렵다. 그때 단어 외우기를 문제 삼으면 많은 것을 놓친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림으로 단어 외우기


         초등학교생의 단어 외우기의 방법 중에 하나는 그림으로 단어 외우 기이다. 그림책 한 페이지를 펼쳐 놓고 보이는 모든 물건과 상황에 대한 단어를 던지게 하는 방법이다. The Sesame ~라고 시작하는 영영 사전도 괜찮다. 사전이 아니라면 한국어로 된 책을 펴놓고 사물의 이름을 말하는 연습을 한다. 단어를 머리에 외워서 들여보내는 것이 아니다. 그림 속에 사물을 보고   말하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다. 이때 한영사전을 이용하여 사전 사용법을 알려주면 된다. 


        그림 보고 단어 외우기는 단어를 말로 표현하는 법을 연습할 뿐만 아니라 영어 인터뷰 준비를 위해서도 중요한다. 요즘 조기 유학도 많이 생각 하지만 국내에 있는 국제 학교 입학도 인기가 있다. 국제 학교 입학에 필요한 사항은 IELST시험이나 SSAT 시험과 영어 면접시험이다. 국제 학교 영어 면접에서 그림을 놓고 설명하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염두하여 연습하는 것이 현명하다.





연관된 단어 외우기


      초등학교생의 단어 외우기의 또 하나의 방법은 연관된 단어 외우 기이다. 더 나아가 하나의 단어를 파생시키는 것이다. 만약 방향에 대한 단어를 배운다면 east, west, south, north 만 알게 하는 것이 아니라 eastern, western, southern, northern 도 접하게 한다.  더 파생시켜 north-eastern, south-western도 말해 준다. 그 순간 외우는 것은 동서남북이지만 더 많이 확장됨을 미리 맛보게 해주어야 한다.


     초등학교 3학년의 한 남자아이는 지구를 earth라고 말한다. 그러고 나서 구 (sphere), 반구 (hemisphere), 적도(equator), 위도(latitude), 경도 (longitude), 북반구(northern hemisphere), 남반구(southern hemisphere), 북극(Arctic), 남극(Antarctic), 오대양(Pacific ocean, Atlantic ocean, Indian ocean, Arctic ocean, Antarctic ocean) 육대주 (North America, South America, Asia, Africa, Europe, Oceania)와 같이 관련된 단어를 줄줄 말한다. 연관된 단어를 20개 정도 파생시킨다. 한 달에 한번 정도 연관된 단어를 기억하는지 질문해준다. 아이들은 스스로 반복하지 않는다. 매번 질문을 통해 반복을 유도해야 한다.




단어 책 한 권 외우기


      일반적으로 단어 책들은 50일 완성 60일 완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방학 때를 이용해서 매일 한 단원씩 하면 된다. 하루에 23개에서 많으면 28개이다. 말은 쉽지만 실천이 어렵다고 한다. 그 이야기는 실천이 어려우니 영어 잘하기를 포기할래요 라는 말이다. 일주일에 삼일 3 과로 잡든지 이틀 2 과로 잡아 실천할 수 있게 조정하면 된다.  그것도 고통스러우면 영어를 못하는 고통을 받으면 된다. 


     방법은 이러하다. 책에 직접 영어 단어 밑에 스펠링을 3번 정도 써본다. 한글 뜻 밑에도 똑같이 한글을 써본다. 여러 의미가 쓰여 있을 때는 모두 써 보면 된다. 그리고 한글 뜻을 가리고 영어를 크게 읽고 금방 써봤던 한글 뜻을 입으로 말해본다. 단어를 배울 때 뇌 속으로 Input은 글자로 쓰면서 집중하여 한 번 한다. 한글 뜻을 가리고 영어 단어만 보고 말하는 Output으로 외운다.  Input은 배우는 것이다. Output이 외우는 것이다. 한 번 배우고 output으로 여러 번 나와야 기억을 하게 된다. 


     시간도 정해야 된다. 이 한 단어 외우는데 1분 30초 안에 해야 한다. 외운 후에는 한 단어를 보고 말하는데 3초 정도 걸린다. 그러므로 한 과를 영어 단어를 눈으로 보고 한국 뜻을 말하는데 28개라면 1분 30초 안에 한 과를 만드는 것이 하루에 할 일이다. 하루에 대략 45분의 단어를 외워서 28개의 단어를 1분 30초로 만들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45분은 긴 시간이다. 집중도 못하고 힘들어한다. 그래서 1분 30초를 정해야 한다. 게임처럼 그 시간 내에 임무 완성과 같은 것이다. 28개를 외우는 동안 가장 위로가 되는 것은 같이 해줄 사람이 있을 때이다. 

      

두 번째 과를 외울 때 어제 했던 1과의 1분 30초를 확인한다. 누적이 되어 반복한다. 50일에 걸쳐 각 과를 1분 30초를 만들어 놓으면 결국 책 한 권은 40~50분 안에 리뷰가 끝나게 된다. 이런 방법은 아주 이상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그 많은 사람들이 단어가 문제라고 말하는 것처럼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다. 아무리 실천이 어렵다 해도 시도해 보고 싶은 학생을 위한 단어 외우기 팁이다. 세 가지를 기억하자.



1.    Input은 한번 Output으로 외운다. 
(한 단어를 스펠링 쓰기 한글 뜻 모두 쓰고 나서 한글 뜻 가리고 말한다)
2.    1분 30초 안에 해결한다.
3.    누적으로 외워 책 한 권 review를 40분 안에 마친다.


 



스스로 동의어 정리하기


    스스로 동의어 정리하기는 글을 읽는 독해 중에 학생이 직접 하는 것이다. 고등학생이 되면 해야 한다. 글 안에서 같은 내용을 다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 동의어 정리를 통해 영어의 엄청난 내공이 생긴다. 


Interest in less appealing species is often difficult to stir, but many less conspicuous species are important components of natural systems, even keystone species. Many inconspicuous species are vital to human welfare. Protecting species, regardless of how appealing they are, is vital to sustainability.


      동의어 1  less appealing species = less conspicuous species

                        = inconspicuous species 


      동의어 2  important = vital = vital 


      어렵게 보이는 단어로 쓰인 세 개의 문장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같은 의미의 다른 단어로 연결되어 있음을 기억하자. 그 단어만 나열하면 동의어 정리가 끝나고 글의 내용 파악도 확실해진다. ‘윗글의 글의 주제는 Inconspicuous species 눈에 잘 안 띄는 종이  vital 중요하다.’ 단어 외우기는 영어 학습자의 건너야 할 산이다. 영어를 해야 한다면 규칙을 정하고 시간을 정해 능동적으로 공부해야 할 것이다.




English version



The ' greatest enemy ' of learning English is memorizing words. When asked where is the least part of English language, 90 out of 100 people say they lack words, or vocabulary. No matter how hard they memorize, they keep forgetting as I do. It must be because of memory. I can't think of even the words I memorized yesterday. A week later, when asked, "When did I memorize the word?” A year later, I might say, "This is the first time  I've ever seen the words. "

Suppose a person was talking about a minute or so after passing. How many people will notice if they run into each other in a week? Shall you regard him as someone you know a year from now? You may think it's someone you've never seen before. You try to identify a person's character for a minute upon meeting. You try hard to ask his name and memorize it. If you happen to meet a person by chance and you remember his or her name immediately, it's probably the result of at least 12 attempts to remember his or her name.


Likewise, a person who says, ' No matter how hard I try, I forget ' lies. He forgot because he didn't try hard enough to memorize. The definition of ' to memorize ' is ' to keep it in your head so you can think again later. 'Failure to memorize words is not to have them in mind. It is a look at words, not a memory. You are under the illusion that you memorized what you have seen. It is as if you are mistaken for an acquaintance when passing by.


Memorizing words is sometimes painful. Memorizing is hard and it takes a lot of energy to memorize the words. You can make an excuse to avoid this pain. Memorizing a word is either ‘doing it’ or ‘not doing it’. You should either memorize correctly or give up English. Let's stop making excuses.


Memorizing words with pictures

One of the ways to memorize word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s to memorize them with pictures. It is a way to have a picture book open and throw a word about everything you see. Practice opening a book in one's native language and naming things. It is not to let a word in your head. Practice speaking, looking at things in a picture. At the same time, you can learn how to use the dictionary by using the first language dictionary. 

Looking at pictures and memorizing words is important not only for practicing how to express words in words, but also for preparing for an English interview. Nowadays, many people think about studying abroad at an early age, but admission to international schools in Korea, is also popular. Items required for international school admission are IELST test, SSAT test and English interview test. It is wise to practice in advance as there are cases when you explain a picture at an English interview at an international school.



Killing two birds with one stone.


You must look at the words of the grammatical category. It is because we can know the sentence patterns in addition to the meaning of the word as we memorize the verbs that correspond to each sentence pattern. For example, there is a verb group that accompanies learning to infinitive in grammar. It is divided into two groups of verbs in the third and fifth sentence pattern, so you can not only memorize verbs, but also organize sentences and find core words, so if you memorize the words, you can learn grammar and the words that come with grammar.

 

Memorizing associated words


Another way to memorize words for school students is to memorize related words. Furthermore, it is a derivative of one word. If you learn a word for direction, you will not only know east, west, south, north but also eastern, western, southern, northern At that moment, it is the North, South, North, South and North, but you should let them taste even more expansion.

I know a boy in third grade in elementary school who says the earth is the earth. He can also say hemisphere, equator, latitude, longitude, Northern Hemisphere, Southern Hemisphere, Pacific Ocean, Atlantic Ocean, Arctic Ocean, Antarctic Ocean, Indian Ocean and so on. He can memorize about 20 related words.




Organize your own synonyms


Self-organization is something a student does while reading. It is to organize how to express the same content differently in a sentence. This arrangement of synonyms provides a great deal of physical strength in English.


Interest in less appealing species is often difficult to stir, but many less conspicuous species are important components of natural systems, even keystone species. Many inconspicuous species are vital to human welfare.. Protecting species, regardless of how appealing they are, is vital to sustainability.

Synonym 1 - less appealing species = less conspicuous species

                   = inconspicuous species 

Synonym 2 - important = vital = vital 

Synonym 3 – welfare = sustainability


All three sentences written in difficult looking words are linked. Let's remember that they are linked by different words of the same meaning. If you list the words, you will finish organizing the synonyms and clear understanding of the text. Memorizing words is a must for English learners. If I have to speak English, I should set rules and set time to study activel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