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삼분의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주훈 Dec 26. 2023

B2B 사업

먼저 고객돈을 아껴주고, 돈벌게 해주는게 핵심

한동안 호텔에 매트리스를 공급하는 것을 마케팅비 없이 쉽고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사업으로 바라봤다. 그래서 b2b 사업을 통해서는 단순하게 매출과 마진을 확보하는 것에 집중했다. 그러다가 오랫동안 거래를 하던 회사로 부터 주문이 끊기게 되었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렇게 나는 B2B 사업의 방향성을 고객의 사업을 돕는 방향으로 완전히 재정의하게 되었다. 먼저 신뢰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쟁력있게 공급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그래서 원료까지 파고 들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11292357i


두번째로는 내 사업을 하듯이 업장과 가장 잘 맞는 매트리스를 개발해드리고, 가장 합리적으로 매트리스를 운영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까지 모든 매트리스 관련 노하우를 알려드렸다. (인증, 비용, 내구성 등등)


세번째로는 업장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한 사용자가 할인 구매를 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은 해당 업체와 쉐어하기로 했다.


고객사는 좋은 제품을 원가 수준으로 사면서 돈을 절약하게 되고, 여기서 좋은 경험을 한 고객의 좋은 리뷰를 얻게 된다, 그리고 추가 매출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우리도 많은걸 얻는다. 좋은 제품과 브랜드를 새로운 고객에게 마케팅비 없이 소개 할 수 있게 되었다. 하룻밤 동안 제품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무료 체험관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것이다. 먼저 고객사의 돈을 아껴주고, 돈을 벌게 해드리는것이 핵심. 고객사가 돈을 벌어야 우리도 벌 수 있다.


https://3boon1.oopy.io/


매거진의 이전글 손에 잡히는 경제 출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