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Folk Rock

Genre

by 김주영

Folk Rock은 말 그대로 '전통적인 포크 음악(Folk)과 록(Rock)의 결합'입니다.


특징으로는 가사 중심으로 사회적 메시지나 개인의 이야기를 강조하고, 악기로는 통기타 기반이고 거기에 드럼, 베이스, 일렉 기타로 록 사운드를 추가한 정도입니다. 순진한 돈키호테가 그나마 뭔가 현실적인 묵직한 무기를 든 거처럼 약간 믿음직스럽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밥 딜런이 전기 기타를 든 그 순간이 역사적인 전환점이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 때문에 욕도 엄청 많이 먹었지만, 시대의 물줄기를 바꾼 결정적 장면이라 생각됩니다.


Mr. Tambourine Man

밥 딜런의 원곡을 록 사운드로 재해석해 대중적 성공을 거둔 The Byrds의 1965년 곡입니다.

보통 포크록이 여기서 시작됐다고도 여겨지기도 하는 곡으로, 12현 기타 사운드가 환상적으로 펼쳐지는 듣기 편한 곡입니다.


Like a Rolling Stone

밥 딜런이 1965년에 발표한 곡으로 포크 록의 시작을 알린 곡입니다.

딜런이 전기 기타를 들고 처음 무대에 섰을 때의 곡으로 가사, 구조, 보컬 모두 혁명적인 곡이었습니다.

'How does it feel~~~' 하는 구절은 포크록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철이 늦게 든 저는 젊었을 적엔 감정을 정혀 존중하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감정만이 모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분이 어때,
혼자 남겨져서
돌아갈 곳 하나 없이
완전히 잊혀진 사람이 된 그 기분
굴러다니는 돌멩이처럼 말야?


The Sound of Silence (1966 전기 버전)

원래는 순수 포크였지만, 후에 드럼과 일렉 기타가 추가되며 포크 록으로 편곡한 Simon & Garfunkel의 곡입니다.

아름답고도 고독한 감성으로 큰 인기를 끈 명곡입니다.


Heart of Gold

Neil Young이 1972년에 발표한 명곡입니다.

포크와 컨트리, 록의 교차점격인 노래로 담백하지만 깊고 따뜻한 사운드와 슬픔 속에 조용한 희망이 있는 곡으로 오랫동안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헐리우드도 가봤고
붉은 숲도 지나왔지
순금 같은 마음을 찾아 바다도 건넜어
머릿속을 헤매기도 했지,
이 얇은 경계 속에서
나는 여전히 순수한 마음을 찾아 헤매
그리고 점점 늙어가고 있어.


Helplessly Hoping

Crosby, Stills, Nash & Young이 1969년 발표한 곡으로 하모니가 멋집니다.

한적한 오후나, 감정이 살짝 말라 있을 때 듣기 좋은 곡으로 포크록 특유의 묵직한 감정 밑바탕이 느껴집니다.


Pink Moon

발표 당시 상업적 성공은 없었지만 나중에 재평가된 닉 드레이크의 전설같은 곡입니다.

록 느낌은 약하지만, 포크록의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곡으로 부드럽고도 처연한 기타와 목소리가 특징입니다.


One

해리 닐슨은 흔히 팝과 포크, 록, 재즈를 넘나든 천재적인 싱어송라이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968년 발표한 이 곡은 'One is the loneliest number...'라는 유명한 가사로 시작되는 곡으로 후에 Three Dog Night의 커버곡으로도 인기가 높았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낭만에 젖은 피곤한 여행자, Cam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