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분석) 美 주식시장 급락에도 꿈쩍 않는 개인 투자자들

(분석) 美 주식시장 급락에도 꿈쩍 않는 개인 투자자들


뉴욕, 2월09일 (로이터) - 미국 주식시장이 지난 5일 6년여 만의 최악의 매도세를 겪자 버지니아주에 사는 금융 자문 제이미 콕스는 많은 고객들의 전화가 걸려올 것을 예상했지만 실제는 달랐다.


해리스 파이낸셜 그룹에 근무하는 그의 고객 2,500명 가운데 15명 만이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을 해왔을 뿐이다.

콕스는 연락해온 고객 중에서도 누구도 시장에서 투자금을 빼겠다고 말하지 않는 것을 보고 지난 9년간 호황을 누려온 증시가 아직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


그는 "금융위기 때와는 전혀 다르다. 대부분이 경제가 좋아지고 있고, 감세가 증시를 부양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 전역의 금융 자문들은 지난 5일 변동성에도 주식시장에 자금을 투자한 소규모 투자자들의 수요는 꺾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연방준비제도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52%가 직접, 또는 뮤추얼펀드를 통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일부 자문들은 고객들이 5일 시장에 더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S&P500지수가 지난 2년간 조정으로 판단할 수 있는 10% 하락을 피할 수 있게 해준 "저가 매수" 심리를 부채질하는 현상이다.


주식시장 변동성과 연계된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들에 노출되어있는 소규모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들의 상황은 다르다.

S&P500지수는 8일 또다시 급락했고, 1월에 1997년 이후 최대 월간 상승률인 약 6%을 기록한 이후 연초 대비 마이너스권으로 떨어졌다.


세계 최대의 ETF인 SPDR S&P500 펀드에서는 7일 투자자들의 자금이 6600만달러 유출됐다. 이전 4일간 유출된 규모는 172억달러에 달한다. 1월 유입 규모는 사상 최대인 198억달러였던 것과 대비되는 것.


올라이트 솔루션 401(k) 인덱스에 따르면 퇴직연금인 401(k)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5일과 6일 증시에서 빠져나갔지만, 7일 다시 매입을 시작했다.


AAll 투자자 심리 서베이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37%가 여전히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직전주 대비 7.7포인트가 줄어든 것이며, 역사적 평균 38.5%를 약간 밑도는 수준이다. 반면 비관적인 심리는 35%로 직전주보다 6.3포인트가 늘어났다.


◆ 실적에 초점


벨에어 투자자문의 회장 토드 모건은 지난 5일 다우지수의 급락이 일부 고객들을 주춤하게 만들었지만, 증시에서 투자금을 빼내 다른 곳에 투자해달라고 요구한 고객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동안 비드가 전혀 없었던 1987년을 생각나게 했다"면서 "하지만 펀더멘털은 유효하고, 우리는 궤도 안에 머물고 있다. 나는 침체나 실적 부진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톰슨로이터 데이터에 따르면 S&P500 기업들의 4분기 순익은 14.3% 증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업들 가운데 77.9%가 애널리스트 전망을 상회했다.


코너스톤웰스의 제프 카본은 최근 주식시장 변동성이 일부 과도하게 낙관적인 고객들에게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갖는 것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초 여러 고객들이 시장이 상승하면서 포트폴리오가 빠르게 다시 채워질 것을 확신하고, 휴가나 주택 보수를 위해 이례적으로 큰 자금을 인출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제 비트코인 등 변동성이 큰 자산들을 더함으로써 리스크 레벨을 지나치게 높이지 말아야 할 이유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지목하고 있다.


그는 "고객 대다수가 아직도 매우 낙관적이고, 최근 매도세가 3000일 간의 불마켓을 끝낼 촉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고객들이 대형주보다 낮은 밸류에이션의 중소형주로 자금을 이동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클라펠드 파이낸셜 어드바이저스의 CIO 마이클 한스는 6일 시장 급락때 고객들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우려를 표한 투자자는 거의 없었다면서 "몇 년 전보다 현재 훨씬 낙관론이 크다"고 말했다.


* 원문기사 기자)


https://kr.investing.com/news/%EC%A3%BC%EC%8B%9D-%EC%8B%9C%EC%9E%A5-%EB%89%B4%EC%8A%A4/article-88339

올라이트 솔루션 401(k) 인덱스에 따르면 퇴직연금인 401(k)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5일과 6일 증시에서 빠져나갔지만, 7일 다시 매입을 시작했다.


미국 투자자들은 차분하게 대응하는 중인가 봅니다.

그래서 7일날 다시 올랐죠.

그리고 어제 떨어졌는데 오늘 다시 장외시장은 오르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 저가일 수는 있으나 10% 떨어진 것 외에는 팔지 마시고 그렇다고 더 매수는 마시고 차분하게 관망하며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세이프가드 조치서 safe 하려고… 삼성·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