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中 상하이에 공장 짓는다

테슬라, 中 상하이에 공장 짓는다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 경제특구에 공장을 짓기로 했다.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테슬라와 상하이 시 당국이 상하이 경제특구에 100% 지분을 갖는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외국 자동차업체 중에서는 처음이다.

WSJ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이 합의가 외국 자동차 기업에 주어지는 최대의 혜택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생산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중국에 수입되는 외국 차에 부과되는 25% 관세는 그대로 적용될 계획이다.

현재 테슬라는 상하이 시 당국과 세부사항을 조율하고 있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1월 초 중국 방문에 맞춰 이를 정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테슬라는 지난 6월, 연말까지 중국 내 생산계획을 확정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최근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했다. 지난해 전기차 판매는 35만1000대로, 2025년까지 연간 700만대로 늘릴 계획을 잡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모든 자동차업체들에 2019년부터 전기차를 의무적으로 생산할 것을 지시했으며, 휘발유와 경유 등 내연기관 차량 판매금지 정책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현재 해외 업체가 100% 지분을 보유하는 자동차 공장을 국내에 허용하지 않고 있다. 중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려는 외국계 업체들은 현지 업체와 합작사를 반드시 세워야 한다.

아직까지 테슬라 측과 상하이 시 측은 보도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다만 테슬라 측은 "상하이 시 당국과 연말까지 현지에 제조 라인을 설치하는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지난 6월 공개한 회사 성명을 되풀이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102308012721066


중국이 결국 트럼프의 협상의 전략에 무릎을 꿇었다.

오바마였으면 해내지 못할 일이었다.

중국을 어르고 뺨치고 달래면서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그전까지는 자동차 업체 50대50으로 중국업체와 합작으로만 외국계 자동차 업체가 진출할 수 있었다.

그런데 테슬라가 100%로 들어갔다.

그것은 앞으로 모든 자동차를 비롯한 기업이 100%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얘기다.

중국은 불공정 무역을 하면서 기술 빼돌리기를 서슴치 않았다.

기술을 넘겨주는 조건으로 공장을 짓게 했다.

게다가 50대50으로 진출한 외국계 기업에 취직된 직원을 순환보직을 이유로 자사의 자동차 회사로 옮기게 해서 자연스럽게 기술을 빼돌렸다.

기술을 빼돌려 결국 자신이 외국계 기업을 넘어서려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이것은 물론 독일, 미국, 일본, 한국이 했던 전략이다.

그것을 똑같이 따라하니 죽을맛인 기업이 한국기업이다.

아직 선진국의 기술력까지의 극강의 기술력은 안 되니 중국에게 따라잡히면 경제가 흔들리는 지경에 이른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미국이 중국을 더 밟아서 기술로서 일어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로서 최선이다.


가능한 시나리오다.

왜냐하면 일본, 한국은 어차피 미국에 위협이 안 된다.

그렇게 해봐야 미국이 자본을 앞세워 한국, 일본 기업 지배해 버리면 지배한 미국자본에게 배당금을 주는 꼴이니 가마우지가 따로 없다.

그러나 중국은 다르다.

미국을 기어오르려 할 것이다.

그러니 미국은 중국이 기어오르지 못하도록 밟으려 할 것이다.

어떤 식으로 밟을지는 모르겠다.

아마도 러시아가 냉전시대에 미국에 맞섰다가 지금은 존재가 미미한 것처럼 밟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면 아마도 중국의 해체?

소련이 연합이었다가 해체가 된 것처럼 미국은 중국의 해체를 염두에 두지 않을까 생각한다.

원래 중국땅은 송나라 시절 상하이 근방 아니었던가?

그러니 동북3성은 거란, 요 등이 었으니 이런 나라로 독립, 신장 위구르는 이슬람 국가로 독립, 티벳도 독립 시키는 시나리오 말이다.

그러면 중국의 힘은 급격히 줄어든다.

중국 그 땅들 다 원래 니들 땅이 아니었잖아?

그러니 해체 되어야 정상이다.

그러면 우리나라로서도 통일이 되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본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억만장자 680명… 중국·독일·인도 합친 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