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중림동 옛 종로학원 부지 22층 오피스텔 들어선다

중림동 옛 종로학원 부지 22층 오피스텔 들어선다


미래토건, 다음달 582실 분양
2022년 완공…서울역 인접



AA.19905475.1.jpg



서울 중림동 옛 종로학원 부지(사진)에 22층 규모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부동산개발업체 미래토건은 중림동 363에 있는 옛 종로학원 강북본원 건물을 헐고 오피스텔을 짓는다. 지하 7층~지상 22층, 연면적 2만5604㎡ 규모다. 오피스텔 582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한다. 2022년 초 준공 예정이다.



시행사인 미래토건은 1984년 설립된 건설사다. 서울 동교동 미래플라자에 본사를 두고 있다. 라인원개발과 라인원건설을 거쳐 2011년 현재의 이름으로 바꿨다. 제주 씨에스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등의 건설에 참여했다.



미래토건은 종로학원 건물을 지난해 10월 540억원에 매입했다. 이전 주인은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빌딩 임대업체 서울PMC다. 미래토건과 서울PMC는 올초 잔금 거래를 마치고 매각 작업을 끝냈다. 종로학원 강북본원은 지하 3층~지상 6층 건물로 2000년 준공했다. 대지면적은 1717㎡다.

오피스텔 분양은 서울시 건축심의를 받은 뒤 이르면 다음달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서울시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

서울역, 광화문 등 주요 도심 접근성이 좋다. 지하철 2·5호선 충정로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1호선·경의중앙선 서울역도 걸어서 갈 수 있다. 서울역에서 경부선·경의선·경부고속철도(KTX)를 이용하면 주요 지방 도시로 이동하기 편하다.




주변에 개발재료도 많다. 강북의 코엑스로 불리는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사업은 사업자 선정 절차를 밟고 있다. 서울역고가차도를 개조한 서울로 7017은 관광 명소로 떠올랐다. 충정로역 5번 출구에서 서울역 서부교차로 사이 ‘중리단길’은 신흥 상권으로 부상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1906189213i



학원이 없어지고 주거형 오피스텔과 주상복합이 들어서는 것이 핵심이다.


학령인구가 줄어들면서 앞으로 학원은 내리막이다.

학교 관련 사업이 죄다 그렇다.

쇼핑도 온라인이 크면서 오프라인이 없어진다.

그러면서 모두 주거형 오피스텔과 주상복합이 들어서는 것이다.

이것이 트렌드다.

서울은 더 많은 1, 2인 인구가 들어올 것이다.

청년층은 취직이 안 되어서 서울로 올 것이고 취직이 되어서 서울로 올 것이다.

이것은 제조업이 몰락한 선진국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나라도 서비스업이 제조업을 대체하면서 극도 많은 청년들이 서울로 몰린다.

왜냐하면 서비스업도 서울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노인도 서울로 온다.

이러한 것이 겹쳐지면서 서울에 공급이 늘어난다.


재개발, 재건축을 막지만 않았어도 진즉에 수도권은 완전 폭망 했을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는 더 폭망할 것이다.

수도권에 많은 주거형 아파트, 주상복합이 들어서고 나중에 서울에 주거형 주택을 대거 짓는 순간 말이다.


어제는 부천에 갔었다.

부천에 역 바로 앞 오피스텔이 3달 째 안 나가서 궁금해서 가보니 대형 오피스텔, 주상복합 건물이 3개 단지나 잇빠이 올라가고 있었고 역 주변은 팜플렛 나눠주는 아줌마들이 극성이었다.


나는 수도권에는 몇 개 없어서 별로 걱정은 안 된다.

안 되면 경매라도 날리면 된다.

공실이라도 빚을 진 것은 얼마 안 된다.

그런데 이렇게 짓고 부천에 대장지구 등 3기 신도시 들어오면 앞으로 경기권에 주택 가지고 있는 사람들 앞날이 캄캄하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대부분 집은 꼭 사야 한다는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집이 남아 도는데?

조금만 있으면 그냥 가져가라고 하더라도 안 가져갈 것인데?


결론 : 줄리앙 사블레스크의 말처럼 인간의 뇌는 10만년전에 진화가 끝나서 일 것이다.

미세먼지 관련주가 바닥까지 떨어졌다.

내년 3월 이면 올라가겠지?

내일을 생각할 여유가 없어서 일 것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美연준 '보험성' 금리인하 만지작..1995년 재현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