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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발 가격 전쟁…달아오르는 VR시장

소니발 가격 전쟁…달아오르는 VR시장 

오큘러스도 가격 인하 
삼성·LG PC용으로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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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은 가상현실(VR)기기를 착용하고 몸을 빠르게 움직이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9일부터 이날까지 열린 ‘VR엑스포’를 방문한 사람들이었다. 관람객들은 오토바이 경주, 총싸움 게임 등 다양한 VR게임을 즐겼다. 일부 부스는 네 시간 이상 기다려야 체험할 수 있을 정도로 붐볐다.

중고나라 등 중고 상품 거래 사이트에선 올 들어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가 개발한 플레이스테이션(PS) VR이 정가보다 비싼 값에 팔리고 있다.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는 많은데 공급량은 부족해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서다.

VR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소니의 PS VR은 작년 10월 출시 후 4개월 동안 전 세계에서 91만5000대가 판매됐다.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 등 경쟁사 제품 판매량을 크게 웃도는 성과다. 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HTC 바이브는 42만대,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리프트는 24만대 정도 팔렸다.

소니 PS VR이 인기를 끄는 것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VR 헤드셋 가격만 HTC 바이브는 799달러, 오큘러스 리프트는 599달러인 데 비해 PS VR은 VR기기에 컨트롤러까지 총 499달러다. VR기기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는 자체 콘텐츠가 많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경쟁사인 페이스북도 가격 인하 계획을 밝혔다. 페이스북은 이달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회의(GDC)에서 오큘러스 VR 헤드셋 ‘리프트’와 모션컨트롤러 ‘터치’ 세트 가격을 200달러 내린 598달러에 팔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기업들도 스마트폰 외 PC와 연동하는 VR기기를 개발하면서 VR 하드웨어 플랫폼 경쟁에 본격 뛰어들었다. LG전자는 미국 게임사 밸브와 손잡고 PC와 연동하는 VR기기를 개발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폰용 VR 헤드셋 ‘기어 VR’과 별개로 PC와 연동하는 VR 헤드셋을 개발 중이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31228971

드디어 완제품 시장의 수족기업들이 저가 출혈경쟁을 시작했다.

VR은 완제품이니 수족기업이다.

요즘 VR방이 생길만큼 잘 돌아가는데 개나 소나 뛰어들지 않을리 없다.

기술력은 무슨 개뿔 기술력인가?

누구나 만드는게 VR이다.

그러니 앞으로 VR가격 떨어질 일만 남았다.

삼성은 소재의 판로로 VR을 만들고 페이스북은 동영상의 강화차원에서 만들고 소니는 왜 만드나?

그냥 VR이 잘 나가니까 만드나?

그러면 분명히 누가 자금력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VR이 무슨 항공기도 아니고 기술은 없는 것이고 이 싸움을 이기는 것은 자금과 브랜드 밖에 없는데 이런 전자기기에 명품 타이틀 붙일 수가 없지 않나?

조금 있으면 중국에서 VR 만들 것이다.

그러니 수족기업의 VR 전쟁은 앞의 쇼핑전쟁처럼 소비자만 좋아진다.

물론 소비자가 좋아짐으로써 더 좋아하는 기업이 있다.

나중에 플랫폼을 장악할 기업 말이다.

그러니 열심히 출혈경쟁해서 깔아만 줘라 수족기업들 뒤에서 웃는 플랫폼 기업이 있다.

원래 그것이 수족기업의 운명 아닌가?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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