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단이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의 자연스러운 일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요.
조르단이라는 브랜드가 북유럽 NO.1 구강 케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때까지, 과연 어떤 사람들의 어떠한 노력이 있었을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 그 자체로 30년 이상을 조르단이라는 브랜드의 성장과 도전을 함께한 Michelle. 어떻게 하면 한 브랜드를 그토록 열렬히 사랑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는지 그녀의 스토리가 정말 궁금해진다. 출퇴근이라는 관념을 깨고 24/7 브랜드를 생각하고 꿈꾸며 도전하는 그녀의 열정에 나도 모르게 반성하게 되는 지난날들이다. 이제는 조르단 브랜드의 글로벌한 성장을 위해 또다시 도전하고 있는 그녀의 스토리를 함께 들여다보자.
[스마일톡 Part2]는 지구와 사람들의 건강한 미소를 위해 노력하는 조르단 패밀리(멤버)의 이야기를 나누고, 다양한 조르단 제품의 탄생스토리를 공유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조르단 패밀리는 사람들의 미소를 위해, 자신의 미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Michelle님 안녕하세요! 한국의 조르단 패밀리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와 조르단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신지 알려주세요 :)
한국의 패밀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Michelle Wentworth입니다.
저는 남아프리카에서 자랐고 테니스 장학금을 받고 대학을 진학한 미국에서 남편 Olav를 만났어요.
현재는 노르웨이에서 남편과 세 자녀와 함께 살고 있어요. 저는 1993년부터 조르단과 함께 일하기 시작했고, 조르단이라는 브랜드와 여전히 보이는 새로운 도전들과 기회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현재 진행형으로 브랜드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조르단과 함께하고 계시다니 너무 대단하세요! 그렇다면 Orkla Care International Brands(조르단)의 소비자 인사이트 & 마케팅 총괄 리더인 미셸님의 하루 일과가 궁금해지는데요? Michelle님의 일과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까요?
제 역할은 건강 및 웰니스 분야의 브랜드, 특히 구강 관리 및 건강 보조식품 분야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제 업무는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는 컨슈머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이에요. 사람들이 우리 카테고리 제품을 구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 제품이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어요. 두 번째로는 우리 브랜드의 글로벌 발전과 인식에 초점을 두고 있어요.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어떤 점에서 우리 브랜드를 높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것이죠. 마지막 영역은 시장 성과, 즉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는지에 관한 동향 파악을 하는 것이에요.
제 하루는 주로 리서치 준비, 동료들 또는 잠재적 파트너와의 회의 참여, 사무업무와 독서 등의 다양한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출장도 자주 다니고 있어요 ☺
우리의 제품이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어요.
전략, 브랜딩, 마케팅, 이노베이션 등 브랜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여러 개나 맡고 계시군요! 어떻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동향과 소비자의 니즈에 항상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조르단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유지하고 계시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우리 팀은 성장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마케팅 및 이노베이션 계획을 수립하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다양한 분야를 커버하는 국제적인 팀의 일원으로서 저는 영업부터 품질 문제까지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에 연결되어 있죠. 우리는 최근에 다녀온 여행이나 유통 파트너와의 회의에서 얻은 경험을 나누거나 인사이트 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등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어요. 마케팅 분야는 끝이라는 게 없는 것 같아요. 항상 배움에 최선을 다하고 최고를 향해서 도전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마케팅 분야는 끝이라는 게 없는 것 같아요.
항상 배움에 최선을 다하고 최고를 향해서 도전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말 도전과 배움이 끝이 없는 것이 마케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같은 마케터로서 굉장히 모티베이션이 되는 말씀인 것 같아요 :)
그렇다면 회사에서 ‘Michelle'이라는 사람을 세 단어로 표현한다면 Michelle님은 어떤 리더 이신가요? 이 세 단어는 Michelle님이 조르단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때나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저는 열정적이고 배려심이 많으며 창의적입니다. 저는 열정을 갖는 것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믿어요. 저는 스스로 정해 둔 약속이 하나 있는데, 결코 나의 일이 9-5 업무시간으로 끝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에요.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고 항상 일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 쇼핑할 때, 여행 다닐 때,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까지도요!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무엇이 새로운지 관찰을 하는 것 같아요. 이것이 제가 조르단과 오랫동안 함께 일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저는 여전히 흥미로운 제품을 만들고자 도전하고 재미있는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어요.
배려는 제가 동료(및 가족)와 어떻게 지내는 지와 더 관련이 있는 말 같아요.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아끼고, 그들이 항상 잘됐으면 좋겠고, 나의 영감과 에너지를 나누어 주려고 노력해요.
마지막으로 저에게 창의성은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도전하고자 노력하며 오리지널을 더욱 좋게 만드는 재창조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아요.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프로젝트를 이끄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닐 것 같은데요. 팀 내에서 혁신의 문화를 어떻게 정착시키셨는지, 브랜드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시는지 팁을 살짝 공개해 주신다면?
저는 혁신적인 사고가 팀 내 모든 사람의 과제이며 워크숍과 같은 일회성 협업이 아니라 지속적인 사고방식이어야 한다고 믿어요. 우리는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보려고 노력해야 하며 레퍼런스와 함께 팀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죠. 특히 여행할 때 저는 카테고리에 있는 제품의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고 현지 소비자가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 느끼는 것을 좋아해요. 또한 경험을 소중히 하고 지속적으로 스스로 계속해서 그림을 그려 보는 저를 발견하곤 해요 (웃음). 저는 성공을 위한 이러한 조합이 중요하다고 믿어요 -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을 형성하는 소비자의 삶에 대한 이해와 결합된 강력한 개인적 역량(경험과 재능에서 비롯됨) 이요.
저는 혁신적인 사고가 모두의 과제이며 지속적인 사고방식이어야 한다고 믿어요.
항상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을 보려고 노력해야 하고,
팀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공유하고 있죠.
한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는 것은 아주 멋지면서도 거대한 일로 느껴지는데요. 최근 몇 년 동안 조르단을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시키기 위해서 어떤 전략에 집중하셨나요? 최근에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정표가 있으신가요?
우리 팀에서는 몇 가지 새로운 제품을 실시간으로 테스트하고 있어요. 우리는 소비자가 칫솔을 "장식"할 수 있는 컨셉의 스티커 컬렉션을 위해 미국 그래픽 디자이너와 협력하기도 했죠(클린스마일 컬러팝 with 데코레이트 미 에디션). 그 결과를 보고 싶고 어떻게 더 많은 "개인화(Personalization)"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양치 시간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지 보고 싶습니다. 곧 출시될 새로운 어린이용 치약 컨셉도 기대해 주세요!
Orkla Care International의 마케팅 매니지먼트 팀의 일원이 되는 것은 정말 큰 모험처럼 느껴지는데요! 실제로 팀 내에서는 어떻게 협력하고 있으며, 이런 팀워크가 조르단의 성공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우리 팀은 다양한 포럼을 통해 전략적인 브랜드 및 마케팅 성장 계획을 세워나가고 있어요. 최근에는 마케팅의 변화하는 역할과 우리 팀이 더 알아야 하는 새로운 기술과 스킬에 대해 논의했어요. 예를 들면, 콘텐츠 생성에 AI를 활용하는 방법과 같은 주제들이죠. 인사이트에서의 공백에 대해 이야기하고 함께 작업해 나갈 과제와 프로젝트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것도 함께 했어요.
대한민국은 성장 잠재력이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여겨져, 우리는 한국 소비자들과 브랜드 간에 보다 강한 연결을 어떻게 구축할지에 대해 토론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갈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한층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팀의 발전 계획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데, 예를 들어 내년 초에 우리 팀은 프레젠테이션 기술 향상 교육에 참여할 계획이에요.
그렇다면 초반 이야기로 돌아가서, Michelle님은 조르단과 무려 30년을 함께하셨는데요. 조르단 브랜드의 역사상 진정한 ‘전환점'으로 기억되는 특별한 순간을 얘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조르단에 제가 기여한 것에 대해 정말 자랑스럽게 생각해요. 저는 홍보 매니저에서 브랜드 매니저, 카테고리 개발 매니저, 마케팅 매니저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해온 경험을 통해 현재는 소비자 및 마켓 인사이트 매니저 역할을 맡고 있어요. 저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수많은 제품들이 현재까지도 우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것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조르단 인디비주얼(Jordan Individual)" 제품이 가장 자랑스러운 제품 중 하나예요. 2006년 출시되어 오늘날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조르단의 콘셉트랍니다. 그 당시에는 일상적인 상품에 개개인의 아이덴티티를 첨가하고자 하는 초기 "개인화" 시도로, "모든 칫솔이 똑같아 보인다"는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도전이었어요. 인디비주얼 칫솔은 두 가지 물리적 형태(손잡이 모양, 두께, 헤드 크기 및 강모)와 다양한 미적 특성으로 출시되어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 스타일과 양치 선호도에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었어요. 제작은 매우 어려웠고 12가지 다른 패턴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가치 사슬을 완벽하게 조합해야 했어요. 그 결과, 이 제품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한 번, 그리고 오래 사랑받은 디자인으로 두 번이나 2개의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어요!
또한 초기에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한 몇 가지 제품도 자랑스러워요. 예를 들면, Fun2Brush 처럼 어린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편안하고 재미있는 손잡이를 가진 칫솔, 집 밖에서도 사용하기 편하도록 치약이 포함된 올인원 칫솔인 JordanGo라는 듀얼 성능을 가진 어린이용 칫솔들이 있었죠.
또한 '그린클린(Green Clean)' 제품도!! 언급해야 해요. 훌륭한 제품 디자이너인 안드레아스 엔게스비크(Andreas Engesvik)와 함께 일할 수 있어 정말 영광이었어요. 새로운 지속 가능한 사고를 담은 부담 없는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칫솔을 만드는 것은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죠. 혁신적으로 일하려면 가끔은 대중들의 소비패턴에 맞지 않는 아이디어나 제품이 있겠지만, 그러한 도전들은 창의적 경계를 넓히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정말 조르단의 혁신적인 한 발을 내디딘 대단한 프로젝트들의 이름들.. 모두 Michelle님의 손을 거쳐 나온 제품들이었군요!
치약과 구강세정제와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의 조르단의 제품군들을 확장시켰던 경험은 어떠셨나요? 제품 라인 다변화의 도전과제는 무엇이었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다고 평가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도전적이지만 또한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화학 제품을 다루려면 새로운 스킬이 요구되죠. 거기에 제품이 효과적이면서도 훌륭한 맛을 제공할 수 있도록 원재료를 정확하게 맞추는 일은 매우 힘든 일이에요. 그러나 이는 우리 브랜드의 정신을 담고 있으며 강력한 브랜드 연결과 충성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보람 있는 작업이기도 해요. 저희는 한국에서도 여러 가지 공식을 개발해 왔고, 얼마나 좋은 제품들이 탄생하였는지 여러분이 직접 사용해 보시길 바라요 :)
정말 모든 제품을 애정하시겠지만.. Michelle님께 조르단 제품 중 가장 애정이 가는 제품은 어떤 것인지 한 가지만 골라주신다면?
꼭 골라야 한다면 조르단 인디비주얼 칫솔과 그린클린이라고 말할 것 같아요 :)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게는 창의적인 도전이자 마케팅적인 혁신이었고, 그 결과가 현재까지 가장 사랑받는 조르단의 칫솔 카테고리 중 하나인 제품들 이기 때문이죠!
조르단과 함께하기 전에는, 어떤 분야의 커리어를 갖고 계셨나요?
졸업 후 첫 직장은 뷰티 브랜드인 에스티로더였어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브랜드의 지역 허브였고 우리는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현장에서 생산하는 10대 빅 시장 중 하나였습니다. 저는 크리니크 브랜드의 브랜드 관리자라는 직업을 좋아했어요. 최고의 국제 뷰티 회사 중 한 곳에서 일하는 것은 제게 엄청난 학습 곡선이었고, 포트폴리오 관리, 성공적인 론칭 패키지 제작, 뷰티 컨설턴트가 소비자와 맺은 1대1 고객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느낌을 빠르게 캐치하고 배웠죠. 이렇게 전문적이고 혁신적인 회사의 전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은 고무적이었어요. 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제 업무에서 뷰티 브랜드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요.
에스티로더! 화장품 브랜드에 계셨군요! 사실 지금 한국도 세계적으로 뷰티 및 스킨케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한국에 자주 출장 오시면서 이 부분은 어떤 인상을 받으셨나요?
한국은 트렌드를 해석하고 아이디어를 개념화하며 신제품이 소비자를 만나는 계기를 만드는 데 매우 빠른 시장이라고 생각해요. 항상 방문해 볼 새로운 팝업스토어가 있고, 여행 중에 꼭 가봐야 할 곳들이 있고.. 결과적으로 저는 출장이나 여행 후 돌아갈 때 항상 여행가방을 하나 더 추가로 챙기게 되고 있어요 :)
게다가 Michelle님은 최근에 한국을 방문하셨다고 들었어요. 한국 방문 중 어떤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았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가을, 10월과 11월에 두 번 한국을 방문했어요. 우리는 한국 팀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과 아이디어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했어요. 모두가 열정을 가지고 논의하였고, 곧 아이디어의 잠재력을 실제로 테스트해 볼 수 있기를 모두가 기대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앞으로 한국 디자이너나 인플루언서와 제품관련하여 협업 계획을 기대해 보아도 괜찮을까요? 향후 한국 시장을 겨냥한 조르단 신제품의 개발이 진행된다면 너무 신기할 것 같아요 (웃음)
한국은 제가 너무 좋아하는 나라예요! 특히 경계를 넓히는 K-뷰티에서는 새로운 성분, 편리한 포장, 좋은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감이 가득하죠. 우리는 브랜드 스토리를 표현할 수 있는 재능 있는 디자이너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앞으로 한국에서도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조르단은 지금도 다양한 크리에이터 분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잖아요. 특히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Jordan Individual, Jordan GO, Jordan GreenClean 칫솔 등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였는데 처음에 이러한 협업을 어떻게 기획하게 되신 건가요?
우수한 디자이너는 자신이 일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그들과의 커넥션을 만들고, 그들이 만들고 싶어 할 만한 비전을 전하며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한 브랜드와의 캐미스트리도 필요하죠. 디자이너들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함께 완성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실제 생산이 가능한 것이어야 해요!) 저는 이런 면에서 정말로 운이 좋았고, 여러 해 동안 제품 디자이너부터 사진작가까지 다양한 분야의 재능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행복했어요. 그들은 브랜드에 특별한 무언가를 가져다주거든요.
그렇다면 이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Michelle님의 온오프가 궁금해지는 타이밍인데요. 여가 시간에는 어떤 걸 하시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Michelle님의 취미가 업무적으로는 어떤 영감을 주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친구들을 위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해요. 그리고 원예도 좋아해요. 최근에도 제 집을 업데이트하는 중이랍니다. 저는 취미도 일과 같은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어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을 즐기는 것 같아요!
그와 같은 결에서 저는 여행도 좋아하는 편이에요. 특히 새로운 스폿을 찾아내는 것도 좋아하지만, 좋았던 장소를 다시 여행하는 것도 너무 좋아합니다 :) 또한 여행지에서 만난 음식도 제 즐거움에 정말 큰 한 부분을 차지해요. 최근에 서울에서 환상적인 저녁을 즐겼어요! -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만한 모던하고 세련된 세팅과 다양한 스몰 푸드가 나오는 한식당이었어요. 이렇게 여행이 끝나고 나서는 집에 친구들을 초대하여 여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답니다! 그렇기에 저는 항상 새로운 요리 책, 새로운 도구, 도자기 또는 제가 먹었던 메뉴에 포함된 재료를 가지고 돌아오는 것을 좋아해요.
30년이라는 긴 세월을 일과 가정생활의 같이 병행해 오셨는데 둘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무척 중요했을 것 같습니다. 워크 & 퍼스널 라이프 사이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좋은 팁 하나만 공유해 주신다면?
항상 선택을 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에겐 항상 가족이 우선이에요. 당신이 일에 열정을 쏟는다면 개인적인 삶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아마 제 가족과 친구들은 칫솔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데 이제 인내심에 한계를 느끼고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웃음)
일과 일상을 떼려야 뗄 수 없는 느낌인데요 (웃음) 그런 열정 가득 Michelle님의 시각에서 본 조르단의 미래가 궁금해지는데요. 조르단 브랜드에 대한 Michelle 비전은 어떻게 되나요?
조르단에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어요! 조르단의 제품을 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 보길 원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사람들의 일상과 가정에 잘 어울리는 흥미로운 제품을 만들고 싶어 해요. 치아 관리에 더 큰 중요성을 부여하여, 삶 속의 모든 훌륭한 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싶고, 누구든지 삶의 어느 단계에서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어요.
조르단에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믿어요!
누구든지 삶의 어느 단계에서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어요.
그렇다면 스마일톡 마무리 필수 질문! 조르단은 우리 모두의 건강한 ‘스마일’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입니다. Michelle님의 일상 속 미소 짓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너무 많은데요! 음.. 그렇다면 저는 가족이요. 포르투갈에 있는 별장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을 가장 좋아해요. 여름에는 집 근처에 있는 바다에서 수영도 해요. 가족들과 함께 추억을 만들고 매년 가족들을 찾아뵈는 것, 그것이 제가 가장 웃음 지을 수 있는 정말 많은 것들 중 하나랍니다 :) 저는 매년 책도 만드는데 가족들은 제 책을 정말 좋아해 주고 책에 대해 이야기 꽃을 피우면서 하하 호호 시간을 보내기도 해요!
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좋은 루틴과 습관이 관건이에요. 너무 쉬우면서도 어려워요!
조르단의 열정과 도전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 Michelle 님께 "미소"란 어떤 의미인가요?
제게 미소는 행복의 표현이자 사람들에게 받을 수 있는 가장 따뜻한 것 중의 하나라고 생각해요. 미소 짓는 것은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연결, 감사, 사랑을 열어준답니다 :)
미소는 행복의 표현이자
사람들에게 받을 수 있는 가장 따뜻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Jordan Smile Talk Project]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일상의 ‘미소‘, ‘웃음’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프로젝트입니다. 작은 미소들이 모여 큰 웃음을 만듭니다.
스마일 톡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남겨주신 '좋아요'는 '칫솔 기부'로 이어집니다.
인터뷰를 읽은 후, 여러분의 마음을 좋아요♥로 남겨주세요 :)
▶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https://www.instagram.com/jordankorea/
▶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