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원인과 해결 방안들에 대하여
정말 많이 받는 질문들 중 하나가 ‘설정해놓은 광고비가 쓰이지 않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입니다. 메타 광고를 진행하면서 설정해놓은 광고비가 쓰이지 않고 노출이 원활하게 발생하지 않는 것은 상당히 당황스러운 상황입니다. 워낙 자주 받는 질문이고, 제가 드리는 답도 똑같습니다. 그렇기에 더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여기에 글로 정리해놓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에서 광고비 미소진이 발생하거나 지출이 일어나지 않을 때에는 아래 경우들 중 하나에 속하는지 따져보고, 그에 맞추어서 대응해야 합니다.
타겟을 좁게 설정했을 경우, 미소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수 자체가 크지 않은 맞춤 타겟을 설정한다던지, 혹은 특정 지역에 국한된 타겟을 설정한다든지 등의 이유로 도달 모수 자체가 크지 않다면 광고비를 소진할만한 여건 조성이 되지 않아 미소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소진 사례들 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타겟 모수를 넓혀야 합니다. 타겟 모수를 넓힌다면 광고비 소진이 더 원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지면을 좁게 설정했을 경우, 미소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노출 지면이 한정적이라면 이 또한 광고비를 소진할만한 여건 조성이 되지 않아 미소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노출 지면을 더 넓게 설정하게 되면 더 원활히 노출이 일어납니다.
입찰가 한도나 목표 비용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 미소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옵션들은 애초에 미소진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설정하셔야 합니다. 입찰가 한도나 목표 비용의 의미를 모르시고 무심코 해당 옵션들을 설정하셨다가 미소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입찰가 한도 또는 목표 비용을 해제하시면 광고비 지출이 원활히 일어납니다.
광고계정에 일일 지출액 한도가 걸려있거나, 총 지출액 한도가 걸려있고, 이 한도에 도달하여 광고비 소진이나 노출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모든 광고 계정에는 지출 한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실수로 과도한 금액이 집행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광고비가 한도에 걸리면 당연히 미소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경우 광고비 지출 한도를 상향하면 광고비 지출이 원활히 일어납니다.
정책 패널티에 걸린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품질 점수가 떨어지면 도달 및 노출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나 소재, 혹은 댓글/좋아요를 유도하는 문구나 소재는 도달 및 노출 제한이 걸립니다.
다만 정책 패널티의 경우 광고비 미소진보다는 애초에 광고 소재가 리젝되는 경우가 많고, 페이지 품질 점수의 경우 한 방에 광고 집행이 정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오히려 가능성이 높지 않습니다. 미소진보다 심각한 이슈들이 이미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1번부터 5번까지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광고 소재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재 퀄리티가 떨어질 경우, 광고비를 원활하게 지출할만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아 광고비 미소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 좋은 소재라도 메타 광고 시스템이 퀄리티가 떨어지는 소재라고 판단한다면 그런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1-5번까지 확인 후 이상이 없는데도 미소진이 발생한다면 소재를 교체해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오류일 경우입니다. 1번부터 5번까지에 해당하지 않고, 소재를 교체했는데도 미소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시스템적으로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시스템적 오류라면 안타깝게도 어떤 오류인지 파악할 방법도 대응할 방법도 없으며 그저 노출이 일어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다만 제 경험상 대부분의 경우는 1-6번 중 하나에 해당했으며 적절한 조치를 통해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광고비 미소진에 대해 적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이처럼 실질적이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따로 글로 정리해보려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메타 광고 시스템은 어떤 기준으로 소재 퀄리티를 판단할까요? 그리고 위와 같은 경우들에 미소진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이유들을 모르시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한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하기 힘듭니다. 메타 출신 전문가가 직접 만든 강의를 통해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광고 성과를 높혀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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