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온라인 스쿨 갈까? 국제 학교에 진학할까?


영어 능력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따라 달라
국내 국제 학교보다 우수한 온라인 스쿨 많아



최근 국내 공교육 제도에서 빠져나오려는 학생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중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에 맞춰 공교육을 벗어나 부모가 자녀를 집에서 가르치는 홈스쿨링을 하거나 조기유학을 보내거나 아니면 국내 국제 학교, 미국 온라인 스쿨을 찾아서 진학시키려 한다. 그만큼 국내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육의 질에 대한 불신이 만연했다는 이야기다.


이런 가운데 전에는 학부모가 집에서 가르치는 홈스쿨링을 택했으나 최근에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온라인 스쿨 가운데는 미국 중고등학교로 인증을 받은 정식 학교들이 많다. 일반 데이 스쿨과 다른 점은 미국 중고등학교이지만 대면 수업이 아닌 비대면 수업으로 교과과정이 진행된다는 점이다. 또 다른 점은 9월 학기에 입학을 하지 않고 중도에 입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9월 또는 1월 학기에 학생을 받아주는 학교도 있지만 상당수 온라인 스쿨들은 중도에 상시 입학을 허가하는 곳도 많다. 


그러나 국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국내 중학교에 가지 않고 미국 온라인 스쿨로 진학하려 할 경우 두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하나는 영어 능력이 뒤따라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학부모나 학생들 가운데는 '영어가 조금 된다'라며 온라인 고등학교 진학을 계획하는 것을 본다. '조금'이라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표현이다. 미국 온라인 학교에 가기 위해서는 해당 학년의 미국 학생들과 같은 수준의 영어 구사능력이 필요하다. '조금 잘한다'라는 정도 갖고는 따라가기가 어렵다. 


두 번째는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필요하다. 즉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학원 등에 얽매이지 않고, 스스로 학습 과정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억지로 시키지 않아도 공부가 재미있어서 놀면서 공부하고 공부하며 놀 수 있어야 한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대해서는 쇼 야노의 이야기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 유튜브를 한번 시청하기 바란다.


https://youtu.be/wWXELzaXwfk



쇼 야노처럼 홈스쿨링을 하기는 어렵겠지만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이 있어야 한다.


만일 영어 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우선 철저한 영어 준비를 사전에 시켜야 한다. 비대면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부족하면 흥미도 잃고 따라가기도 어렵다.


미국 온라인 스쿨 가운데는 국내 국제 학교보다 교육의 질에서 뛰어난 학교들이 많다. AP 개설 수나, 교사의 질에서 월등히 우수한 학교도 있다. 온라인 스쿨의 가장 큰 장점은 학비 면에서 국내 국제 학교보다 매우 저렴하다는 점이다. 절반 혹은 1/10 수준의 질 좋은 온라인 스쿨도 많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온라인 스쿨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정보를 앞으로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서 제공할 예정이다.



■ 미래교육연구소 온라인 스쿨 Search & Admission 컨설팅


"내가 아이에게 맞는 학교를 찾아주세요'라는 주문에 맞춰 맞춤형 온라인 스쿨을 찾아서 입학을 시키는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온라인 스쿨 수백 개 가운데 학생에게 가장 알맞은 학교를 찾아서 지원을 도와주고 있다. 온라인 스쿨의 찾기 및 지원 전과정 그리고 대학 진학 과정 준비에 대해 도움이 필요한 학부모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온라인 스쿨에도 등급이 있다. A+ ~ C- 학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